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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케터릭
작성일 2013-02-07 04:01:40 KST 조회 249
제목
스타1, 스타2 맵제작이 어떻게 달라요?

스타1이나 스타2나 맵제작 프로그램은 서로 비슷한 거 같은데

그래픽말고 뭐가 달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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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SYoonGLove (2013-02-07 04:1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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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부터 다 다름.
스타는 공식 에디터는 안 쓴다고 보면 됌.
스타포지, SCM드래프트 등 여러 에디터가 나왔고, SCM드래프트를 좀 많이 사용함.
일단 스타에서 사용 가능한 언덕입구는 1칸언덕밖에 없고, 또 아래쪽밖에 없음. 그래서 초창기엔 상하밸런스가 완전히 깨지는 맵도 많았음.
근데 SCM드래프트라는 프로그램이 나오고 대칭형 맵을 만들 수 있게 됌. x축, y축, 점대칭으로 제작이 가능해서 일일히 건물 지어가면서 칸수 계산하고 할 필요가 없어졌고, 맵 타일 기본이 2*1칸씩밖에 수정을 못 해던 걸 1칸단위로 두댇까지 지형화해서 만들 수 있게 되어서 확장언덕입구라던지, 역언덕입구가 나옴.(윗방향으로 향한 언덕)
근데 이거에서 단점이 발생한 게, 스타의 딸리는 인공지능상 원래 정상적인 상태로는 존재할 수 없는 지형을 만드니까 AI가 명령을 내려도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고, 언덕 위인데도 아래가 보이지 않는 현상도 발생함. 그래도 수많은 연구와 발견을 통해서 버그가 최소화되게 됐음.
주로 발생한 버그는 역언덕입구 위에서 리버가 스캐럽을 아래쪽으로 못 쏘는 현상, 1층타일과 2층타일이 만나는 지점에서는 유닛이 뒤로 돌아가는 현상 등. 주로 프로토스 유닛이 많이 꼬이게됐음.

블리자드에서도 이를 알고 스2개발을 하면서 SCM드래프트에 있는 기능을 대부분 에디터에 넣어서 지금의 스2맵에디터가 나옴. 언덕입구 크기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 유불리가 발생할 수 있는 것도 복사, 회전 기능을 통해서 없앨 수 있고.
스타 맵에디터는 좀 블럭쌓기 느낌이 드는데 스2 에디터는 마치 그래픽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듯한 느낌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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