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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거머리지뢰
작성일 2013-08-30 17:58:14 KST 조회 196
제목
rts가 한물 갔다는 의견들에 궁금한거

한국에서 멀티플레이 rts가 스타 외에 뜬게 있긴 했음?


그시절 워2, cnc의 인기에 이어 스타가 뜨긴 했지만 같이 하는 멀티플레이 게임으로서 인기를 누린건 애초에 스타 하나뿐이지 않음?; 별 호응이 없었던 워3만 봐도 그냥 스타1이 이례적인거.

그런데 rts의 시대가 갔기에 스2가 빛을 못봤다는건 좀 억지논리 같음.


늘 말하지만 스1도 순수 1:1대전 rts로서 장기간 인기를 누렸다고 보기 결코 어려움.

초기부터 지금까지 줄곧 스타의 인기는 피씨방에서 대충 아는 사람들과 즐기기 쉬운 팀플레이, 케쥬얼형 유즈맵이 주도했음. 물론 그런 광범위한 포괄성을 지녔기에 1:1 대전과 프로게이머들 또한 흥한거고.

그런 팀플레이+유즈맵의 명맥을 지금의 aos가 분명하게 이어받고 있음.

어찌보면 aos라는 새로운 장르는 rts와 상당히 구분이 모호하기도 함. 파생작에 가까우니까.

그런데도 rts란 장르가 낡아서 그렇다는 식의 구분을 쉽게 쓰는건 상당히 무모한거 같음;

마치 워3와 도타는 분명히 별개의 게임이다 라고 못박는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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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붕탁왕카츠라기 (2013-08-30 17:5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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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롤도 RTS라네요.
아이콘 lautlos (2013-08-30 17:5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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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우리나라 이스포츠로 대변되는건 스타1 뿐이니까
그런소리라도 반박할게 없음
곽군() (2013-08-30 18:0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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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도 워3 유즈맵에서 시작한 거니까 뿌리는 RTS
아이콘 prism nana (2013-08-30 18:0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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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하면 웨스트우드와 블리자드 양대 산맥이었죠. 근데 웨스트 우드가 몰락하고 블쟈는 와우 올인해버리니 남는건 워3뿐인데 한국에서 망했.... 애초에 한국은 게임시장 자체가 기형적이라서요. 콘솔비중이 엄청 낮음. rts 의 시대가 갔다는말은 rts가 예전 레드얼럿2 나오던 시절의 팬도 확보 못한다는 소리고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8-30 18:0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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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건 스2의 인기가 rts의 인기때문이라는 증명이 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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