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dlwnsgu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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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12-30 17:53:54 KST | 조회 | 277 |
제목 |
왜 테프저 승률이 맞는다고 밸런스가 맞다고 하면 안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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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말하는 통계의 오류죠
테프저 승률 맞추는게 밸런서의 역할이라면 별 필요가 없습니다.
동네 꼬마가가서, 데이터 수치 뽑고, 어? 테란이 약해? 그럼 뭐 올려줘야겠네? 뭐하나 올려주자
결과를 볼까? 딱딱 맞는구만, 오케이 완벽하다
이런 시나리오인데
사실 프로게이머도 그렇고 일반인 유저도 그렇고
호불호가 갈리기때문에, 기본 전제인 비슷한 실력의 유저가 각 종족에 고루 분포된다는 상황이 뒷받침이 되어야 됩니다.
현실은 근데 전혀 그렇지가 않지요.
개인적으로 도대체 맨날 밸런스가 완벽하다고 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대회에 테프저 똑같은 비율로 올라갔다, 밸런스는 완벽하다
당연한 결과지요, 테프저 똑같도록 패치를 했으니, 그 비율 그대로 나와줘야죠
근데, 유저들의 노력이 똑같은 비율일까요? 똑같은 능력과 노력으로 똑같은 비율을 만들었을까요?
프로게이머도 마찬가지 입니다. 한 종족이 승률이 상대적으로 저조합니다 그러면 그걸 무조건 그 종족이 약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특정 종족 선수가 훈련을 못했을수도 있고, 어쩌면 패러다임의 전환을 못해서 계속 같은 식의 실패를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인 이상 한계가 있을 수도 있고, 그 한계는 측정할 수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2에 그런것은 없습니다. 특정종족이 약한 것 같으면, 무조건 패치를해서 통계치를 맞춰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플토 유저이지만, 잡금 레벨에서는 프사기가 맞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새로 시작하는 유저들은 대부분 플토입니다. 왜냐하면, 저 초보인데 무슨 종족 할까요? 무슨종족이 제일 쉽나요? 이렇게 물어보면 다들 토스라고 권합니다. 실제로 토스가 초보자가 어느정도(?)하기에는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새로 시작한 토스유저가 한두달 먼저 시작한 저그 테란 유저들과 동률이 되도록 된 상태가 밸런스가 완벽한 것일까요?
안타깝습니다.
스타1이 긴 시간동안 패치가 많이 되었지만, 스타2는 그보다 짧은 시간에 벌써 그 패치횟수를 뛰어넘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2의 밸런스 논란은 항상 따라다닙니다.
스타1이 밸런스가 안맞다고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저그 망했다고, 테란 못이긴다고했을때, 실제 수많은 저그들이 테란의 벽을 못 넘을때,
마주작이 3해처리 패러다임으로 우승을 했고
토스는 항상 약하다고 했지만
가을이 되면, 우승을 하곤해서 전설이 되었습니다.
아쉽지만, 스타2에 그러한 영광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임이최(마x)이의 본좌라인이, 스타2에서도 과거 초창기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본좌는 없습니다
선수들이 너무 치열해서 없다구요? 과거 e스포츠가 더 치열했으면 더 치열했지 덜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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