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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해상방위대
작성일 2014-01-19 12:03:23 KST 조회 191
제목
근데 도데체 어디까지 자동화시켜줘야 하는건지 모르겠음

생산도 간편해지고 일꾼도 자동으로 일하고 타이머도 나오고 자동수리있고 스킬유닛 따로 빼내서 일일히 스킬 쓸 필요없이 그냥 드래그해서 다다닥 해도 다 나가고 w누르면 관문 전부 클릭되고 정말 많은게 간략화 되었는데 이럴거면 진짜 자동펌핑이나 자동산개 유저가 원하는한 일꾼을 쉬지 않고 생산하는 거나같은 편리해져아할게 더 많은데 어디까지 편리해져야 하는건가요.


이럴꺼면 건설과 빌드는 인간이 짜고 생산은 컴퓨터가 하고 컨트롤은 다시 인간이 하는 시스템으로 가야하나요?

간편화도 좋지만 좀 말이 안되게 편한것도 있고 교전컨 하나만 보려고 RTS장르를 만든건 아닐텐데 생산운영력에서도 차별점을 확실히 둬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빌드 함부로 따라하거나 계산하지  못하게 타이머같은건 진짜 없애버리고 빌드, 생산,교전 조금은 불편하더라도 유저가 일일히 해줘야지 rts의 묘미가 살아난다고 봐요

스1은 좀 심하게 불편했지만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 으로 모두 강한사람이 몇년식 해먹었죠

개인적으론 진짜 최강자 자리가 그나마 오래간 선수가 정종현 1년이란게 너무 아쉬워요. 그것도 정말 특별한 케이스고 대회 하나 우승하고 바로 사라지는경우가 흔한게 바로 이판이니.. 최소한 다섯명정도의 기라성같은 절대 강자가 왕좌를 두고 싸우는 구도가 재밌는데 스2 한이래 지금까지 소국이 아웅다웅하는 춘추전국시대일뿐이죠 그보다도 더 심함.. 춘추전국시대는 최소한 5패 7웅이라는 굵직한 세력이라도 있었지, 정말 스2에선 그나마 백동준이 2연속우승과 나머지 대회 상위권이란거 제외하면 이에 근접한 선수들자체가 없어요


절대자가 없다면 결국 팬을 끌어모으기 힘들고 흥행도도 아무래도 떨어지게 되기 마련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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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4-01-19 12:0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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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가 아무리 똑똑해도 판단은 인간이 내려야죠
아이콘 [D.K] (2014-01-19 12:0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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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자가 있어야 팬이 많고 흥한다는 말도 비공감
아이콘 프라지나 (2014-01-19 12:0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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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RTS라는건 결국 교전과 지역점령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컴오히, 워게임, 워해머등 다른 게임을 봐도 그렇고, 스타크래프트만의 교유한 맛이라고 생각해도 애당초 블리자드의 모토중에 하나가 '초보가 쉽게 배우고 고수가 되기는 어렵게'이기 때문에 UI의 간편화는 당연한 수순이였다고 생각해요
아이콘 해상방위대 (2014-01-19 12:0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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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절대자끼리의 슈퍼파이트는 확실히 어떤 다른선수의 경기보다 임팩트나 파급력이 월등하다는거 모르나요?
아이콘 BHR (2014-01-19 12:0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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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자시대만 지속되면 문제지만 너무춘추전국시대여도 문제라봄

통일-분열 시대가 적절히반복해야된다봄
아이콘 인간성기사뿌뿌뽕 (2014-01-19 12:0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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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주관적이겠지만 결국 그 여지는 개발자들의 회의로 결정하는 부분이죠. 사실 스타가 컨트롤 여지가 타게임보다 월등히 많은편이라 앞으로도 더더욱 자동화될거라고봄. 그게 긍정적일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상대적 평준화는 불가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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