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144님 올려주신 링크가서 DK 답변 대충보니 몇 개 없어서 주요한 것 간추립니다.
최근 밸런스 패치는 한국서버의 프로게이머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We've actually been getting feedback from a few different pros on the KR server in this area
PvZ에서 게임 후반 군단숙주 이슈가 현재 밸런스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는 우선 탑에 들어간다네요.
Late game Swarm Host PvZ is one of the things at the top of our list to look into right now.
예언자 이속에 대해서는..
작년 말까지만해도 프로게이머들이 op라고 이야기하곤 했는데, 지금은 별 다른 이야기가 없다. 방어 방법에 익숙해지면서 갈수록 예언자 일꾼 테러가 효과가 약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러면서 예를 든 것이, 은폐 밴시로 시작하는 TvT 빌드가 예전엔 많이 쓰였지만 잘 막히니까 요즘은 매번 나오지는 않지 않느냐고. 마찬가지로 부료선 역시 첨에는 말이 많았지만 지금은 잘 막지 않냐고 답변. 고로 예언자 이속 롤백은 없을 듯~
Harassment options such as the Oracle harrass get weaker over time due to players learning how to defend better against them.
답변한 것 10개도 안되는데 전체적인 요지는..
매 게임마다 같은 게임양상이 나오는 걸 경계하는 것 같습니다. 지뢰 너프 전에 TvZ에서 지뢰는 필수 유닛이었지만, 요즘은 PvZ에서 매게임마다 나오는 유닛은 아니지 않냐며 -_-; 전순, 우주모함 역시..매 게임마다 전순과 우주모함이 나오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1642864359?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