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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호나우드다
작성일 2014-06-16 15:30:42 KST 조회 792
제목
이영호의 스타2에 절대 강자가 없는 이유?

Q 스타크래프트2는 절대 강자가 없다. 또한 잘하는 선수가 이겨야 하는 공식이 통하지 않는 게임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본인의 생각은 어떤가.
A 내가 전략에 많이 당하기도 하지만 스타크래프트2 밸런스가 아직까지는 완벽하지 않은 것 같다.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 때는 운영 싸움을 가면 절대 지지 않았는데 스타크래프트2(이하 스타2)에서는 운영 싸움까지 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거쳐야 할 단계가 너무나 많다. 스타1이 세 단계 정도 된다고 하면 스타2는 10단계나 된다. 절대 강자가 나오지 못하는 것도 게임의 특성이라고 생각한다.

 

http://esports.dailygame.co.kr/view.php?ud=201406152229551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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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미스틱케이지 (2014-06-16 15:3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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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토스를 하지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6-16 15:3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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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건 좀 공감하긴 함
변수가 많아도 너무많음 초반부터
아이콘 배너티 (2014-06-16 15:3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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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가 많은거랑 밸런스는 별개 아닌가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6-16 15:3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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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싸움을 가기까지 거쳐야 할 단계가 너무 많다' 이걸 말하는거
아이콘 배너티 (2014-06-16 15:3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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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요
"내가 전략에 많이 당하기도 하지만 스타크래프트2 밸런스가 아직까지는 완벽하지 않은 것 같다."
이건 왜 있는지 모르겠다구요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6-16 15:3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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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거야 본인생각이겠죠. 제가 공감하는건 저 부분이라는 뜻
아이콘 배너티 (2014-06-16 15:4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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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님 한테 말한게 아닌데...
아이콘 배너티 (2014-06-16 15:4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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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이영호가 운영가는데 변수가 많다라는 주장인데 별개인 밸런스 얘기는 왜 나오는지에 대해 댓글 쓴거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6-16 15:4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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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 말하셔서 제댓글에 말한줄.. 뻘쭘
아이콘 egernya (2014-06-16 15:4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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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종족간 파워 밸런스가 아니라, 게임 운영의 안정감에 대한 밸런스겠죠.
아이콘 프리에이지 (2014-06-16 15:4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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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호는 실력 부족 같은데... 꾸준히 코드 s 유지하는 선수들은 뭘로 설명하려고
아이콘 니본진내꺼 (2014-06-16 15:5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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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게임의 변수가 너무 많은게 탈이죠
밸런서가 활동중이니 밸런스 피드백이 철저해서
겜 돌아가는게 수시로 바뀌니 그 유닛을 잘쓰던 게이머들이 그 유닛 너프먹으면 같이 너프먹는 사태가 ㅋㅋ
솔직히 이영호 운영 스타일이면 토스해보면 어땠을까 하네요
테테전은 엄청 잘하는데
토스해도 잘할듯
아이콘 Chieftain (2014-06-16 16:0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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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내용이 뭐이리 매체마다 다르냐.
인벤, 포모스, 데일리 다 제각각이네
아이콘 룰브레이커 (2014-06-16 16:04: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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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운영 가기까지 변수가 많긴 많지.... 스타1 이영호는 이것 저것 변수 하나씩 지워가면서 운영가면 절대 안졌는데 스2는 엔준이 말하길 모든걸 다 맞춰가면서 플레이하면 이도저도 안된다고 했는데 그게 정답인듯 배제할 땐 배제하면서 플레이해야하는 스2
아이콘 연느님 (2014-06-16 16:0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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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은 안봐서 모르겠지만 스2는 판짜기가 중요한것 같음
아이콘 Mighty[942] (2014-06-16 16:0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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ㅏㅣ너링리ㅏ너라ㅣㄴㅇ러ㅣㅏㄴㅇ라9ㅅ허39ㅕ23809섲댜ㅣ런더래널;ㅐㅇ멀;ㅐㅁ널
lte스타 (2014-06-16 16:4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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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배제플레이가 일단 밸런스가 맞지않다고 봐야되는거아닌가요?? 정찰에의한정보로 마춰가면서 하나씩 상대방의 정찰을 끊고 뭘 한다거나 의도된 정찰 허용으로 몰래 건물한다거나 이런게 rts 게임아닌가요?배제하면서하는건 운에 맞기는 게임방식 아닌가 합니다.. 그런면에서 이영호가 밸런스가 맞지않다 라고말한거같은...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4-06-16 17:0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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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운에 맞겨야만 하는 부분은 좀더 줄였으면 어떨까란 생각이드네요 노잼된다는 얘기가 나올법도하지만 스1때 강자구도가 저는 더 재미있었다고 느끼는데... 전략게임인만큼 왠만하면 머리굴리는걸로 게임에대한 대부분의 변수가 통제가능해졌으면 좋겠네여.. 근데 진짜로 노잼될것같아서 확실하게 주장하기는 그렇기도하고
아이콘 우승자이제동 (2014-06-16 17:3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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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보는재미는 쩌는데 하는재미는 존나 반감됨 개인적으로 저는 그렇게 느껴요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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