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엑에 외국 스2 시장에 대한 환상이 있는 것 같아서 글을 쓰는데
외국이라고 지금 스2가 잘나가는게 아님.
현재 Twitch 방송 시청자 순위
1. League of Legends 65,933 viewers
2. Alien: Isolation 54,820 viewers
3.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 22,043 viewers
4. Dota 2 14,205 viewers
5.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9,802 viewers
6. Minecraft 8,690 viewers
7. World of Warcraft: Mists of Pandaria 8,296 viewers
8. Destiny 7,816 viewers
9. Super Smash Bros. for Nintendo 3DS 6,454 viewers
10. Middle-earth: Shadow of Mordor 5,548 viewers
11. NBA 2K15 4,298 viewers
12.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3,946 viewers
물론 시간대가 좋으면 개인방송으로도 스2 개인방송 전체 시청자 수가 6천~8천까지 올라가기는 하지만 그건 다름 게임들도 마찬가지라서 순위자체는 바뀌지 않음. 9월달 스2 개인방송 통계를 봤을때 가장 인기있는 스2 개인방송도 평균 2천명, 거기다가 TWITCH가 주는 돈이 옛날 시청자 2천명이면 먹고살던때의 1/3 수준으로 떨어졌음. 남아있는 전문 스2 개인방송자는 2명~3명 그것도 시청자 기부금으로 살아간다고 보면 됨. 외국도 좋은때는 이미 다 지나갔음.
그럼 대회얘기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레드불 IEM같은 대회를 포함해도 시청자수가 2013년 반도 못찍음.
WCS EU는 작년 1/3정도로 떨어졌고 이번 GSL 결승은 평균 시청자수 2만 3천명. 지금 외국도 심각한 수준인데 외국에 희망을 거는 거 보다는 어떻게라도 국내 인프라를 성장시키는게 스2 생존의 마지막 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