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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c메카닉
작성일 2014-10-27 12:31:38 KST 조회 529
제목
밸런스팀에서 지뢰&토르 패치를 한 이유.txt
저희도 프로토스가 지금 강세가 너무 오래 지속됐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마찬가지로 테란이 약세를 보인지 오래 돼서,
패치를 다시 한 번, 아시다시피 지금 밸런스 테스트 맵을 준비하고 있고요,
테스트가 끝나면 빨리 패치를 할 예정입니다.

이런 식의 생각은 예전에 저그 vs 테란에 사용되었던 지뢰를
돌려놓는 것도 있고, 프로토스 상대로는 그 시절에 크게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쉴드 데미지를 남겨 두면서 양쪽 매치업에 둘 다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식으로 생각을 하고 있고요.토르가 뮤탈리스크를 저글링보다 먼저 우선순위로 공격하게 하는
그런 변화가 있고,

땅거미 지뢰같은 경우 중반과 후반을 동시에 강화시킬 수 있는
그런 점들에 동의해서 일단 땅거미 지뢰를 먼저 테스트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요.
그리고 선수들 피드백을 들어보면 테란 vs 프로토스보다
테란 vs 저그가 좀 더 심각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어서,
그리고 저희가 게임을 체크했을 때도 비슷한 생각이어서
저그전에서 중반과 후반 둘 다 테란이 강해질 수 있는
그런 변화를 생각했고, 프로토스전에서는 중반만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두 종족전 모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그렇게 결정했습니다.
패치를 한 달에 몇 번씩 해 가지고
뭔가 한 게임, 한 대회가 잘못됐을 때마다 들어가서 고친다든가 하는 건 아닌 것 같고요.
두 개의 중간 정도가 중요한 것 같은데요.
예를 들어 지금같은 경우 프로토스의 강세가 지속된 게
패치를 될 수 있는 한 조금씩만 건드리고
선수들이 뭔가 해법을 찾는 걸 기다리면서,
이런 생각으로 패치를 하고 있어서 지속된 것 같은데
이번 패치같은 경우 좀더 확실하게 그걸 고쳐나가는 게 중요한 것 같고요.

자유의 날개 때 무리 군주와 감염충 조합같은 경우
'저희가 너무 오래 기다렸다'고 생각하고 있고
패치를 좀더 빨리 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그 가장 큰 이유는 게임 자체가 너무 양상이 지루해지고,
초반에서 중반, 후반 들어갈 때까지 교전이나 공격 이런 게 하나도 없고
둘 다 멀티만 하고 방어만 하면서 200까지 모아서 싸우고, 이렇게 돼서요.
그래서 너무 지루한 양상 때문에 패치를 빨리 했었어야 하는게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그리고 반대의 예를 들어보자면 땅거미 지뢰같은 경우
군단의 심장으로 넘어왔을 때
테란 vs 저그에서 문제가 된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거든요.
선수들도 많은 피드백을 주셨고 커뮤니티 쪽에서도 마찬가지고요.
저희가 보기에도 정말 너무 강해서 '패치를 해야겠다' 이렇게 돼서 하향을 하게 됐는데
그때같은 경우는 조금 더 기다리고 선수들한테 맡기는 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땅거미 지뢰가 그 시절에 나왔을 때
테란이 물론 저그 상대로 많이 이기긴 했지만
경기 양상을 보면 10분대부터 게임 끝날 때까지 계속 교전이 일어나고
액션이 계속 있고, 이런 재미있는 경기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좀더 기다리면서 상황을 두고보는 게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그리고 밸런스팀에서 패치를 할때 참고하는 부분

아무래도 스타크래프트2 게임 밸런스가 딱 한 가지만 가지고
판단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피드백을 받고,
예를 들어서 선수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캐스터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포럼이나 커뮤니티에서 피드백을 받고,
통계같은 경우도 래더 전적, 아니면 가장 상위권 래더 전적,
대회가 어떻게 되는지, 대회 결과, 
종합적으로 이것 저것 많이 체크를 하면서
모든 것을 가지고 결론내리고 해 나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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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로얄백동준 (2014-10-27 12:3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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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하게 한쪽 학살이 반복되고 패권 돌려막기로 해결하는것 같아 보이는건 착각일까요?
아니면 그냥 플토의 상승세를 dk가 예측을 못한걸까요? 저그는 정작 패권 냄세도 못맡은...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3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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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지뢰너프는 너무 성급했던거 같다 그리고 테란이 토스전중반,저그전중후반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지뢰를버프하고 토르가 뮤탈이 아닌 저글링을 때리던 문제를 해결시키기 위해 패치
한게임 한대회 때마다 패치하는게 아니라 두번째 이루어지는 대회의 중간정도가 중요하다 이정도
아이콘 암종족 (2014-10-27 12:3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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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가 말하는것에 의하면
히드라의 버프이유:저저전의 게임양상 변화를 위해
기갑병 데미지 너프이유: 테테전 문제때문에
그리고 지금은 이유가어찌됫건 결론적으로 매우 벨붕상태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3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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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에서 한가지 밸런스패치팀의 패티시기에 대한 힌트를 들을수 있는데
한대회가 끝나고 그다음 대회의 중간쯤 됬을때 패치고려를 한다는걸 알수있음
아이콘 로얄백동준 (2014-10-27 12:3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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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패권을 쥐고 wcs 5개 정복한 프로토스보다 무관으로 짜증이 쌓여가는저그를 타겟팅을 둔게 노 이해라는거죠
커뮤니티 반응이 플토 imba,out인데 피해는 저그가 제일 크게 봤습니다.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37: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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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밸런스팀에서도 얘기했듯이 굳이 이인터뷰 뿐만 아니라 밸런스팀 얘기들어보면 패치할때
대회결과통계>>>>>>>나머지 가 아니라
대회결과통계=선수피드백=래더=나머지피드백=자기네들의의견 이런식으로 합산해서 보니깐
대회결과=패치로 이어지진 않는다 그랬음
아이콘 암종족 (2014-10-27 12:3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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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말을 곧이곧대로 그대로 다 믿는건 음 ....
아이콘 OvO (2014-10-27 12:3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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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똑같이 적용 되는 게 아니라 어느정도 가중치는 있지만
그렇게 크지 않다고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함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3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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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부터 블쟈패치가 늦어지면 "ㅆㅃ대회에서 우리종족 다 죽어나가는데 저색히들 뭐하냐" 이러고 있으면
우리는 하나만 보는게 아니라 다른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봅니다 이런식으로 항상 얘기했던걸로 기억함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4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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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거나 말거나 미우나 고우나 블리자드 밸런스팀은 밸런스팀이니 거기결정에서 하는거죠
테란죽어나갈때도 밸런스팀에서 "대회상위권만 빼고는 괜찮은거 같습니다"할때 어이없었지만
사실 밸런스팀에서 대회통계만 보고 패치결정 안하는게 맞기는 함

대회에서 죽어나가는 종족입장에선 짜증나겠지만
아이콘 OvO (2014-10-27 12:4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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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신중하게 하는 게 맞는데
님이 테란 버프전에는 패치가 시급하다 하고
지금은 패치는 지켜봐야 한다고 하니
좀 그러네요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4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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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패치가 시급하다고 하는거하고
밸런스팀은 이렇게 굴더라 하고 말하는건 좀 틀리죠
내가 테란버프시급할때도 밸패팀 초기인터뷰는 "밸런스황밸이였음"
그러다 한 4~5개월정도 더 지나니 이런글올리며 패치이유언급하고
아이콘 암종족 (2014-10-27 12:4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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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이 말하시는건 테란약할땐 이런근거는 뒷전에 그래도 버프가시급을 외치다 이제 쌔지니까 요런 글 긁어오면서 지켜봐야되는거 아니냐고하는 이중성을 지적한거같은데
아이콘 mc메카닉 (2014-10-27 12:5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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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오해 이유없이 테버프외친적은없음
아이콘 GongGo (2014-10-27 12:5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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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해석을 뭐 그렇게 하세요, 실제로 테란이 엄청 힘들때도 엄청 나게 오랜기간 힘들었습니다.
블쟈는 그만큼 신중하게 살펴보고 패치한다는거구요, 그 사례로 테란이 멸망수준까지 갔는데도 상위권
밸런스는 괜찮다는 식으로 말하면서 패치를 안했다는거구요

지금당장도 패치 된거 얼마 안되서 밸쟈입장에서도 밸런스상으로도 시기상조란 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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