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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ecca]Azure
작성일 2014-11-06 20:06:16 KST 조회 341
제목
블쟈는 Crux라던지 프로 맵퍼팀을 육성해야 됨

내가 보기에 정말로 스2를 이스포츠로써 판을 키우고 육성할 생각이 있으면

지금 래더맵처럼 개 거지같은 맵들 내지 말고, 

제대로 된, 

실험적인 요소를 적용할 때조차도 최소한 기본만큼은 지킨 맵을 써야 된단 말임.



맵은 메타게이밍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임.

까놓고 말해서 지난 시즌에 맵풀이 요번 같았으면 점추는 문제도 되지 않았을 것임

우스갯소리지만 가스 없는 맵 만들면 테란이 무조건 이길 거 아냐.

이건 극단적인 예이지만 맵이 게이머간 실력 차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건 문제도 아니라니까요? 

(다이달로스 협곡을 생각해 봐요.)


Crux는 이미 존재하는 팀이고 국내에서 유명하고 하니 예를 든 거고 뭐 TL 맵팀도 좋다 이거야.

아무튼 제대로 대우를 해주면서, 

비주얼에만 충실한 게 아닌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경기용 맵을 만드는 프로 맵퍼가 필요합니다. 진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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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티원빠돌이 (2014-11-06 20:0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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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도 브루드워나오고나서 패치같은건 거의 끝낫고 맵으로 어느정도 맞추는 수준이었으니
아이콘 에네크 (2014-11-06 20:0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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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우선 블리자드가 맵을 볼줄 알아야 될것 같은데..
딱히 지금 해외 맵 클라스가 떨어지진 않는다고 보는 입장이여서..
아이콘 에네크 (2014-11-06 20:0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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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솔직히 스타1때처럼 맵으로 밸런스를 맞추는건 상당히 힘들다고 봐요.
스타1처럼 뭐가 많아지면 뭐가 유리하다 이런게 있긴 한데 전부 조금씩 애매하게 존재해요.
아이콘 [Mecca]Azure (2014-11-06 20:0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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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사실 스1도 양대 방송사에서 전문 맵퍼를 고용해서 자체 맵을 제작하기 시작하면서 확립이 됐던 겁니다.
아이콘 [Mecca]Azure (2014-11-06 20:1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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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엔 맨땅에 헤딩하며 서드파티 맵 제작기를 써야 했지만 지금은 맵 제작툴 여건도 좋고 경험도 있고 하니 그런 건 금방 확립될 거라고 봐요.
아이콘 Mutallica (2014-11-06 20:1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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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달로스 요충지 아님?
아이콘 [Mecca]Azure (2014-11-06 20:1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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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킬론 협곡이랑 헛갈렸나봐여
아이콘 Mutallica (2014-11-06 20:1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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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론 황무지 아님?
아이콘 우주미아 (2014-11-06 20:1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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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다음시즌 맵은
샤쿠라스 고원
젤나가 동굴
아이콘 [Mecca]Azure (2014-11-06 20:1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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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론 자날버전이 협곡 아니었나? 쿨라스 협곡인가? @_@
아이콘 에네크 (2014-11-06 20:1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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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도 팀 여울 맵퍼임을 밝히는 바이구요.
지금 문제는 래더시스템에서 존재하는 맵을 그대로 쓰다보니 상대적으로 텀이 긴 래더 특성상 메타에 맞지 않는 맵이 계속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모점추의 대표적 사례작인 헤비레인, 연수의 경우는 각각 Crux와 해외 유명맵제작자가 만든 맵입니다. 그때 당시에는 모점추가 자주 사용되지 않았고 그렇다보니 모점추를 의식하지 않고 맵을 만들었으나 새로운 메타가 발견됨으로서 맵이 그걸 커버를 못할상황이였던것이죠. 이는 스타1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 특성입니다. 다만 스타2가 메타가 너무 빠르게 도는 나머지 맵으로는 시간 커버가 상대적으로 힘들었던것이구요.
AMD_Carrizo (2014-11-06 20:1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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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킬론 평원
아킬론 황무지
우모자 타일이 자날에디터에 없어서 마사라로 만들었었고 그 외엔 거의 다를 게 없음
아이콘 에네크 (2014-11-06 20:1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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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맵퍼 육성 이야기를 하시고 마치 방송사에서 맵 제작자를 채용해서 계속 훈련시키듯이 말씀하셨는데, 그건 아닙니다. 실제로 지금도 MMAT에서 근무하시고 있는 LS님이라던가 Jacky님의 경우도 본래 일반적인 맵퍼이고 단지 케스파 전속 맵퍼로서 근무하고있는것이구요. 이는 스타1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카트리나맵으로 유명하신 str08-21님의 경우도 인투더맵에서 카트리나로 베스트 밀리맵 당선 이후 그 맵이 그대로 차용되어서 공식맵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사례시죠. 현재 스타1맵 판과 규모면을 제외하면 크게 다를것은 없습니다. 컨셉맵 시도하다가 밸런스 망하는것도 비슷한 상황이구요.
다만 차이점은 스타2 메타가 스타1에 비해서 빠르게 진행되고있다는점입니다.
아이콘 에네크 (2014-11-06 20:1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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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MMAT는 케스파 산하 맵팀입니다. 현재 스타2 공식맵퍼가 없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이콘 [Mecca]Azure (2014-11-06 20:3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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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문제는 블리자드의 시즌 맵 선정에 그분들 입김이 전혀 안 들어간다는 게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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