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du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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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1-19 22:09:57 KST | 조회 | 171 |
제목 |
메카닉 테란과 프로토스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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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youtube.com/watch?v=Y49B04H77yw
위 경기처럼 테란이 공성전차를 토스의 유닛에게 잃지 않으면서 화염차 견제가 엄청 효과적으로 들어가주면 토스는 뭣도 못하고 아작납니다, 불멸자 뽑으면서 우주관문 갔으면 상대적으로 대공이 빈약한(바이킹은 우주공항 유닛이고, 토르는 뽑기가 굉장히 힘들고, 지뢰는 지속적인 딜링이 안된다) 메카닉 테란은 굉장히 힘들어질수 있습니다만, 정찰이 안되고 지레짐작으로 '상대는 테란이니깐 하던대로 거신-추적자 뽑으면서 광전사를 러시 직전에 대량으로 쫙 뽑아서 들어간다'라는 생각의 적에게 저 메카닉은 굉장한 힘을 냅니다만, 왜 메카닉이 잘 안나오냐 하면...
1. 불멸자가 굉장히 잘 버틴다!
100/200(이었나?)의 쉴/체력 비율을 가진 불멸자에게 메카닉 테란의 주력을 이루는 화염차-공성전차는 약합니다, 화염차는 불멸자에게 추가 공격을입지 않긴 합니다만, 그뿐, 공 20도 약한것이 아닐 뿐더러, 300의 쉴+체에 공격력 8은 절망적입니다, 거기다 연사력도 낮습니다(2.5, 공성모드의 2.8과 동급!) 시체매보다도 비싸 생산성도 시체매보단 떨어진 감도 들고(75 vs 100), 공성전차의 경우, 연사력도 느리고, 믿을건 위력과 사거리, 광역피해인데, 불멸자의 쉴드가 흡수하는 공성전차의 포격량은 50*10=500, 즉, 공성전차에게 토스의 불멸자의 피통은 600, 울트라에 육박합니다. 거기다 50의 공격력을 때려 박으니 공성전차는 엄청 쉽게 처리됩니다, 허나 불멸자보다 더 무서운건...
2. 우주관문 유닛들 전원 효율적 지대공 가능!
전작의 우주관문 유닛들은 대개 지대공이 효율적이지 못했습니다, 해적선은 대지 공격을 전혀 못했고, 있는 능력은 지상 목표물의 공격을 잠깐동안 못하게 하는 것뿐입니다, 정찰기의 경우, 지대공이 가능하나, DPS가 형편없을 뿐더러, 굉장히 비쌉니다, 중재자의 공격능력은 없는것으로 취급하는게 편할 수준이고... 하지만 2에 와선 생산시간 35초인 불사조는 중력자 광선으로 적을 들어올리고 다른 불사조가 와서 제거하거나, 아예 비싸지만 지대공이 모두 준수한 공허포격기를 뽑아낼 수도 있다(공성전차는 기막히게 잘잡고, 토르도 잘잡는다, 바이킹도 끔살이고, 지뢰는 지속적인 딜이 힘든데다 이걸로 대공 커버하려면 인구수를 상당히 차지한다.), 우주모함은 지대공이 약한 메카닉 상대론 말할 필요도 없이 강하다, 바이킹은 요격기를 잘 못 상대하고 토르는 나오기 힘들다, 지뢰를 뽑자니 팀킬이 두렵고... 메카닉 테란은 이 우주관문 유닛들을 견제로 억지해야 하는데 화염차의 견제능력은 상당히 떨어진다,역장의 존재에, 추적자보다 그리 빠르지도 않은 이속이 발목을 잡는다. 우주관문이 있다면 더 최악인데, 예언자의 대 경장갑 DPS 25는 끔찍한 위력이며, 불사조의 대 경장갑 위력도 강합니다, 전작의 시체매 견제를 수비하는 토스의 유닛들은 지뢰와 그 뛰어난 이동속도로 수비를 비효율적으로 만들수 있는데, 현재 화염차를 수비하는 토스의 유닛들을 뿌리칠수 잇는 수단이 화염차엔 거의 없습니다. 그럼 화력만으로 지상유닛을 녹이고 멀티를 끊어야 하는데, 이것도 불멸자랑 열악한 대공 사정때문에 전차들이 들려서 DPS가 쭉쭉떨어지거나 공허포격기에 쭉쭉 그어져서 나가 떨어집니다.
이 둘을 해결 못하면 스2에서 대 토스전 메카닉은 나오기 힘듭니다, 위 동영상처럼 정찰 방지후 몰래 자원 수급지역 활성화 후 장벽 쌓고 들어오는거 압도적으로 발라버리지 않는 한 말입니다. 공허의 유산의 사이클론의 경우, 비싸고, 기술실 유닛인데다(이것만으로도 엄청나게 생산성을 잡아먹습니다)이것도 안들리는 유닛이 아니고 말입니다.
뭐 제가 잘못 알고 잇는 것이나 더 추가할거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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