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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졸못유저)Sonic
작성일 2015-07-14 12:52:09 KST 조회 649
제목
일꾼 12기해서 얻는 이득이 대체 뭐임?
2분도 못기다려서 일꾼을 늘리는거임?

이해를 못하겠네

안그래도 스2는 판당 소모시간이 적은데 뭘 더 줄인다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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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OvO (2015-07-14 12:5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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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빌드 연습할 때는 확실히 편하긴 함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2:5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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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활성화와 초반에 보내는 의미 없는 시간을 줄이자는 거지 뭐겠어요? 그리고 공허의 유산 컨셉 자체가 이곳저곳 문어발 확장을 용이하게 해서 난전을 유도한다는 것인데. 그러니까 그걸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초반 일꾼을 많이 줘서 자원을 빠른 시간 내에 더 모이게 하는 거죠.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2:5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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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공감함.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이제 자기 빌드나 전략 정리할시간도 없음. 시작하자마자 10초안에 건물올리기 시작함 ㅋㅋ 아예 애초에 병력 다주고 시작하지 왜
보급고 올라가는 1,2분이 지루하다고 삭제한다고항때가 정말 어이가 없었음
그리고 이제서야 전략과 노하우들이 쌓여서 겨우 15~20분 경기가 나오기 시작하고 직관가는 맛도 보는 맛도 생기는데 그걸 10분으로 줄이겠다는 의지가 엿보임 ㅋㅋㅋ
아이콘 (졸못유저)Sonic (2015-07-14 12:5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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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초반에 생각 정리할 시간도 없는데요. 초반에 1, 2분이 왜 의미가 없어요?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2:5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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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 초반에 그 시간이 왜 의미가 없죠? 하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이나 초반 그 2분은 정말로 중요한 시간인데? 자기 전략을 급선회할 생각을 줄수도 있고 미숙한 빌드 순서를 다시 정리할수 있는 시간인데?
관중의 입장에서도 쌓였던 몰입감, 긴장감 해소함과 동시에 새로운 세트에 몰입할수 있는 시간을 다시 갖는 시간인데?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2:5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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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뭐 의미없는 그 1~2분의 시간대에 관중석 비춰주거나 해설진이 만담하는데 그걸 무의미한 시간으로 보고 경기에 집중하고 싶다는 사람들도 있어요, 그리고 밑에서도 말했지만 자기가 사용할 전략은 경기 시작 전에 준비를 하면 되는 거고 상대방의 전략과 날빌에 대한 문제는 그거에 대한 정찰이 되는 수 밖에 없음.
아이콘 Azure.768 (2015-07-14 12:5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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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건 이제 진영 보여주면서 아이디콜할 시간도 없음 ㅋ
아이콘 OvO (2015-07-14 12:5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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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마다 의견이 다른데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지는 마세요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2:5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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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거임. 그리고 지금 발매도 그렇게 여유롭게 남지 않았을텐데 이걸 6기로 돌리자고 하는 건 내년으로 미루자는 얘기나 마찬가지인 건데.
아이콘 Azure.768 (2015-07-14 12:5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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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은 겜을 하지도 않는 분이 겜하는사람들 심리를 꿰뚫고 계시네? 신기해라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2:5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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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O// 저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한다, 정답이다 라고 한 적은 없어요.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3:0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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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나도 밑에서 그에대한 대답을했구요 그런 사람보다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는 사람이 훨씬 많으니 문제가 되는거죠 ^^ 카스같은 장르도 그러면 애초에 포지션 지정하고 거기서 시작해서 총만쏘게만들지 그래요
무의미하게 이시간을 본다는게 게임에 대해 이해도가 없다는 것을 시사하죠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3:0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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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어쩐지.. 게임 하지도 않는 사람이에요?
아이콘 OvO (2015-07-14 13:0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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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견/님한테 한 게 아님
저는 12일꾼 찬성하는 쪽이라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3:0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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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ure.768// 또 비꼬시네. 아니 사람 심리를 꿰뚫고 말고를 떠나서 그냥 일꾼 6기가 더 낫겠다고 하는 사람들은 일꾼 12기 시작이 해설진들 만담하는 거랑 관중석 비춰주는 거랑 빌드 정리하고 전략 수정할 시간이 없다고 반대하는 건데, 뭐 사람 심리를 꿰뚷고 말고 할 게 어디 있어?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3:0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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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리고 기가 막히는 게 그렇게 따지면 그쪽은 내가 게임 하는지 안하는지를 어떻게 알아요? 뭔 천리안이라도 가지셨나?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3:0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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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진 만담도 관전중 중요한 요소중 하나고, 그것보다 전판와 해당세트를 비교하며 포인트를 집어줄 시간도 없다는게 문제인거죠;
중립적인 입장에서 논지 펼칠거면 애초에 처음에 그렇게 말하시면 안되는거죠 ㅋㅋ
아이콘 Azure.768 (2015-07-14 13:0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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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닌뎀? 대군주 정찰이 불가능해져서 싫기, 저그만 이른 타이밍에 자원적으로 이득보는게 싫고, 프로토스 증폭 하나 손해보는게 싫은건데?
아이콘 청하 (2015-07-14 13:0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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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 12기의 문제점이 머냐면 초반에 생각해오던가 잇더라 하더라도 갑자기 급 선회할수도 있는 생각을 무시하게 만든다는점이죠;; 겜하기전에 난 이런이런 전략이나 운영가야지 하다가도 겜 시작하고나면 갑자기 생각이 바뀔수도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거까지 없앤다는건 좀 아닌거같음;
아이콘 Azure.768 (2015-07-14 13:0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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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 초반 1분정도가 사라지는 것에서 끝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는데 초반 각 종족의 유불리에 영향이 가는 요소라서 싫은거거든요
하긴 겜을 하질 않으니 뭐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리가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3:0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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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건 저그의 자원 체계가 다른 종족보다 너무 앞서나가는 불공평한 요소를 손봐도 될 일인데 그걸 꼭 6기로 다시 돌려놔야지 고쳐진다고 생각은 안하네요.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3:0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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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하// 제말이 그겁니다. 레더를 하더라도 맵보고 전략을 선회할수도 있는거고, 심리적인 요소를 배제할수 없는 게임인데 초반에 그러한 모든것을 삭제시켜버린다는게 어이가 없네요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3:0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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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냥 6개로 시작하면 모두 해결될일이에요; 건물짓는개 무슨 30분걸리는 것도 아니고 2분 줄이겠다고 수많은 문제를 만들어내는 꼴이 웃기다 이겁니다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3:0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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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ure.768// 아니, 그리니까 그쪽이 내가 지금 게임을 하는지 안하는지 어떻게 아냐고? 저번에도 이런 식으로 해서 서로 감정 상하게 물어 뜯더니 또 이러시네? 차라리 뇨스한테 특정 유저 댓글 차단해달라고 건의라도 해보세요. 그렇게 내 글이 꼴보기 싫으면.
아이콘 Azure.768 (2015-07-14 13:0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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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만 문제가 아니라니까요? 전진2관문러시가 공유에서는 전진3관문으로 들어가는거 알고는 있음? 밸런스 유불리라는게 그렇게 단순한게 아니라니까요?
캐슬링 (2015-07-14 13:0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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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론 6마리로 시작했을때 의미없이 보내는 5분가량이 지루했고 특히 이스포츠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 초반 5분이 굉장히 지루함 갠적으론 이때 아얘 그냥 딴짓하다가 한 8분쯤되면 겜보는데 해설 만담듣는다는것도 얼마나 해설도 할말이없으면 만담이나 하고있어야 될정도니.. 그리고 초반에 생각할시간이 사라진다는건 어차피 래더에서 판짜기 할것도 아니고 생각할시간이 갖고 싶으면 래더서치 누르기전에 대기실에서 휴식하면 좋을텐데;
아이콘 청하 (2015-07-14 13:0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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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 12기 시작은 게임 외적인 파급력에 영향끼칠게 뻔하고, 게임 내적으론 저그가 좋을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니 밸런스적으로도 문제있고 그렇죠;
아이콘 아멀랑 (2015-07-14 13:0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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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사람이 있는거고 싫어하는 사람이 있는건데 진짜 비꼬기 오지네요 ㅋㅋㅋ 양측면의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하는거고 그걸로 어느쪽을 더 크게 생각할꺼냐에 따라서 좋은지 싫은지가 갈리는거같은데 굳이 겜을 하니 않하니 비꼬면서 사람속 긁는듯이 말하는게 좋아보이진않네여;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7-14 13:1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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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면 알지만 초반 자원량이 많은 편이라 상당히 초반 공세적으로 변했어요. 반대로 더블후에는 자원이 누적되는 량은 좀 줄어든 느낌... 초반에 여유가 없다는 말은 동의함. 10초는 커녕 3초안에 일꾼 바로 가서 수정탑짓고 특정 빌드는 가스 타이밍이랑 관문타이밍이랑 겹치고 정신없음. 그리고 전진시리즈는 아직 잘 모르겠는데 전진3관문도 더럽게 강하긴 한데 저그도 산란못 빠른 편이고 한번에 찍히는 링이 많아서 막을만 하던거 같기도...
아이콘 청하 (2015-07-14 13:1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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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슬링 // 그러면 스1때는 지루한 시간이 더 길텐데 그땐 어캐 보내셨어여? 보는입장에서만 생각하지말고 겜하는 입장에서도 생각을 해야함;; 하는입장에선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5분이 소중한 시간이 될수있어요;;
투견(레이너특공대) (2015-07-14 13:1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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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거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이것저것 생각 안해본 것도 아닌데, 저그의 초반 시작 애벌레 수를 1기로 제한 한다던가, 부화장의 가격을 50을 올려버리던가 요런식으로 실험해보고 나쁜지 안 나쁜지 좀 알아볼 수도 있는 건데 지금 베타 시작한지가 언젠데 다시 돌려놔야 한다는 것도 문제라는 거죠.

애초에 저는 자날에서 군심으로의 변화가 너무 미미하다고 생각해서 군심 때부터도 대대적으로 뜯어 고쳐야 한다고 생각했던 사람인지라 지금 자원 체계에 굳이 반대 안한다는 겁니다. 굳이 문제가 있다면 초반부터 너무 메리트를 가지고 시작하는 저그만 손봐야 된다고 생각했던 거구요.
캐슬링 (2015-07-14 13:1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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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때는 지금만큼 겜을 많이 보진않았고 전 겜할때도 초반이 지루했어요 초반 5분동안은 거의 항상똑같은 패턴이 반복되니.. 갠적으론 겜할때는 굳이 휴식할 여유를 주는것보단 집중해서 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는편이라 휴식이나 생각은 서치누르기전에 충분히 해도되니
아이콘 Azure.768 (2015-07-14 13:1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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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땜빵식 패치인게, 애벌레를 한기 고정하면 이번엔 하드코어 질럿러시를 막을수가 없다던지 하는 식으로 다른 쪽에서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음; 밸런스라는게 그렇게 눈앞의 것만 딸랑 보고 고쳐서 맞춰지는게 아니잖음
아이콘 청하 (2015-07-14 13:1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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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서 기본은 건들지말아야 한다는건데;; 괜히 기본 건들여서 불만만 커지고 밸런스 맞추기는 더 난해하고;;
아무리 변화를 주고싶어도 기본이란게 있는데 그 기본을 건들어서 좋았던게 거의 없다고 생각해보면 금단의 영역을 건든셈임;
아이콘 MarineWaVe (2015-07-14 13:2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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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간을 뒤엎는 요소를 건드니까 문제가 되는거죠 개임이 보는겁니까?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는 사람의 입장이 더 중요한게 게임입니다
아이콘 아멀랑 (2015-07-14 13:27: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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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보든 하든 호불호가 갈리는 변경점이라는건 확실하네여
아이콘 청하 (2015-07-14 13:2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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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옳은 말씀입니다. 겜은 하는입장이 더 중요한거죠. 만약에 하는입장 무시하는 개발방향으로 갔다가 프로게이머들이 안해버리면 보는입장이란것도 없어진다는걸 왜 모르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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