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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작성일 2015-07-21 00:30:18 KST 조회 1,904
제목
지금 공유 저그가 심각하게 OP인건 사실입니다.


 

 

자유의 날개, 공허의 유산 쭉하면서 종족의 유불리가지고 단 한번도 징징거린적 없는 사람입니다만, 공허의 유산 베타를 꽤 오래 하면서 매번 느끼는 점을 적어보려합니다. 현재 티어는 배치 5승 플래 배치 후, 25연승을 하여 마스터 승급 목전에 두고있는 다이아별이며, 군단의 심장은 마날~마별입니다. 

 

지금 저그는 심각하게 오버 밸런스, 즉 OP 상태입니다.

 

새로운 능력, 새로운 유닛의 능력치에 대한 패치가 시급합니다. 

다음 몇 가지를 그 예시로 들겠습니다.

 

 

 

1. 울트라리스크 방업 버프와 불곰 너프

 

현재 테란이 멀티 한두개를 깨고 일벌레 견제가 들어가도 워낙에 초반에 배를 불릴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마스터(베타 기준) 티어 이상에서는 필연적으로 울트라리스크와 조우하게 됩니다. 물론, 날빌써서 이길 수 있지 않느냐하고 의문을 제기하실 수 있겠지만 날빌로서만 어떠한 특정 종족을 이길 수 있다면 그것은 밸런스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겠지요.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울트라리스크를 조우하게 될 경우, 테란은 지금까지 이어져왔던 전통적인 조합 즉 해병 불곰 지뢰로 상대의 조합에 맞설 수 밖에 없습니다. 

 

후반 테란 3/3업, 저그가 공업은 모두 끝나지 않더라도 방업만 풀업이 되었다고 가정할경우(키틴질 장갑 포함) 사실상 6개 정도 모인 울트라를 잡기는 이제 불가능합니다. 

해병으로 정확히 3의 데미지가 들어가며, 불곰은 7~10의 대미지가 들어가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 사진에서 보실 수 있으시다시피, 제가 경기에서 진 후, 실험을 해보자는 요청을 보내자 상대가 흔쾌히 수락하여 데미지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주요 테란의 조합을 이루는 유닛들로 맞서본 결과, 제가 먼저 뭐라 말하기도 전에 상대 마스터 저그 플레이어가 'Seriously, Zerg need nurf'라고 할만큼 현재 저그 울트라리스크에 대한 패치가 시급해보입니다.

 

울트라리스크를 강화하고 싶다면 예정되었던 방업은 그대로 유지한체, 불곰을 너프시키지 않는 방향이라던가, 어떠한 다른 무기를 테란에게 쥐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령으로도 맞서보려고 했으나, 그 3초의 시전 시간이 실제 교전에서는 순식간에 맹독충에 쓸려 나가고, 또 그것이 아니더라도 뮤탈리스크 쿠션데미지 한대만 맞아도 시전이 취소되기 때문에 사실상 유령은 아무런 쓸모가 없게됩니다. 

 

매카닉으로 가자니, 상대 살모사와 가시지옥, 궤멸충 조합에 더 쉽게 무너지구요. 

 

결론은 초반에 제압해야한다는 것인데, 견제를 계속 날리며 운영을 속행할 수 없다는 테저전의 흐름자체에 상당한 결함이 있는 것입니다.

 

 

 

 

2. 가격대비 엄청난 효율의 궤멸충


현재 궤멸충은, 저그가 초반 본진 혹은 앞마당 바퀴 궤멸충 올인을 시전할경우 테란이 이것을 보아도 사실상 수비할 수 없거나 막대한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는 100% 성공률의 어이없는 올인 전략을 성행하게 하고 있습니다.

 

벙커가 아닌 공성전차가 나와도 바퀴가 몇대 맞아주며 궤멸충이 스킬을 시전하면, 체 시즈모드를 풀기도전에 탱크는 산화하고, 뒤이어 벙커는 그 역할을 하기도 전에 순식간에 산화합니다. 어찌어찌 벙커를 때리지 못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주위에 수리를 위해 있는 건설로봇들 10여개 가량이 상하는 것은 감수해야합니다.

 

이 스킬의 데미지를 줄이던가, 낙하 시간을 늘리던가, 아니면 쿨타임을 늘린다던가 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테란전 뿐만 아니라 동시간 대 토스전에서는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실제로 주위 그랜드 마스터 토스분께서 공허의 유산에서 연속적으로 이 러쉬를 당했음에도(정찰을 통해 파악했음에도) 수비하지 못하고 이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보면 이 유닛의 스킬 능력치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3. 순식간에 200병력을 녹여버리는 몇개의 가시지옥

 

이제 스탑러커가 정식적으로 지원되는 가시 지옥의 경우, 티어가 낮으면 낮을수록 그 위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실 낮은 티어분들이라고 할 것도 없이 다이아~마스터 이상의 유저들도 잠시 생산기지를 보거나 본진을 보는 '1초의 아차하는 순간'에 200병력이 녹아버리는  현장을 목격하는 것은 이제 너무도 흔한일이 되었습니다. 

 

스캔을 뿌리며 전진하면 되지 않느냐고 한다면, 병력이 이동하는 한발자국 한발자국 마다 스캔을 뿌려야한다는 이야기인데, 이는 사실상 말도안되는 공상에 불가하다는 것을 왠만큼 스타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밤까마귀를 뽑는다고 하더라도 느린 이속때문에, 심지어 그 느린 이속을 인지하고 있더라도

실제로 여러가지 상황을 동시에 신경써야하는 테란의 경우 병력 진군 속도에 맞춰 밤까마귀를 따로 이동시켜주는 것은 정말로 엄청난 APM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모든 병력이 전멸해 있는데 그 뒤에 느릿느릿 날아오는 밤까마귀를 아마 공허의 유산 베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 없이 많이 보셨을 겁니다.

 

스타크래프트2의 엔진상 유닛이 뭉쳐다니기때문에(산개해서 이동해도 결국은 몇초안에 다시 뭉칩니다) 이는 더 심각한 문제로 다가옵니다. 스1의 경우 러커의 공격을 어느정도 피해주며 교전이 가능했지만, 스2에서는 러커의 공격 공백을 매워주는 맹독충이라는 스플래쉬 유닛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또 테란의 왠만한 유닛들의 사거리를 압도하는 가시지옥의 사거리는 초반 가시지옥 한두기를 대동한 조이기가 들어올경우 어찌할 도리가 없는 벙찐 상황을 여럿 연출합니다. 

 

경장갑 추가 데미지를 삭제하던가, 사거리를 낮추던가, 스탑러커 기능을 삭제하던가 하는 조치가 필요해보입니다.

 

 

 

 

4. 새로운 경제 시스템의 가장 큰 수혜자는 저그

 

저그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본진 자원의 빠른 마름, 일꾼 12기 시작)의 가장 큰 수혜자입니다.

상대의 빌드를 파악하기 위한 정찰에 서툰 하위 티어면 티어일수록, 또 한번의 판단미스로 상대의 빌드를 오해하는 순간 당신은 이미 돌이킬 수 없습니다. 실수로 상대가 올인이라는 의식을하고 벙커, 혹은 캐논 한두개를 더 짓는순간 상대와의 격차는 엄청나게 벌어집니다. 10분도 안되서 5번째 부화장을 펼치고 일벌레가 풀가동되어서 어찌할 방법없이 쏟아지는 저그 병력들을 눈뜨고 지켜봐야하는 겁니다. 

 

기존 경제 시스템의 경우 뒤늦은 멀티라도 어느정도 따라가는 플레이가 운영능력으로 극복이 가능했지만 이제 그러한것을 기대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자원이 빨리 마르는 공허의 유산 특성상, 마찬가지로 빠른 멀티를 해야하는 테란, 토스의 입장에서는 멀티 하나하나를 가져가기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는데 이러한 실책하나로 엄청난 격차를 벌린 저그의 경우 꺠지든 말든 상관없이 거의 올멀티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는 겁니다. 

 

 

 

 

 

위 4가지가 현재 저그 종족의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실제로 레더를 하면 저그의 발전, 병력 생산 속도는 따라갈 수 없을만큼 너무 빠르고, 압도적입니다.

심지어 APM이 100이하로 느린경우에도 이러한 생산력이 비등하거나 오히려 더 뛰어납니다. 

이제 교전에서 정말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지 않는 이상 저그전에서 테란이 이기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아마 본진에서 자주 나오지 않는 하위 티어분들은 이러한 현상이 더 극심할겁니다. 

 

상위티어는 상위 티어 나름대로 이것을 잘 이용하는 저그 유저들에게 관광당할 것이구요.

 

대규모 패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대한 조치가 있기를 내심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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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7-21 00: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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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인데 대부분 극공감..
아이콘 HolyHydra (2015-07-21 00:4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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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인데 대부분 극공감....
군심하다가 공유하면 ㄹㅇ 켐페인 아주어려움하다가 보통하는기분
아이콘 전역[민간인] (2015-07-21 00:4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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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커는 그닥 공감안됨
아이콘 전역[민간인] (2015-07-21 00:4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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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도
어우있 (2015-07-21 00:4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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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m은 별로 안중요함. eapm이 중요한거지.
아이콘 [바이킹] (2015-07-21 00:5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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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멸충은 공속 너프 이후로 활용도가 거의 죽었지 않나요?
사거리야 다시 롤백되긴 했다만.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0:5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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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인// 조금더 깊게 해보시면 정말 느끼실수 있을거에요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0:5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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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있/ 글에서 언급하는 APM은 당연히 EAPM이지요.. 헛손질 하는 apm을 언급하지는 않았겠죠..^^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7-21 00:5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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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 패치 이후에 궤멸충은 긴 사거리에 빠른 이속, 강한 맷집까지 달린 완전체라 바퀴와 동반 초반찌르기가 거의 리스크가 없이 들어감. 저그가 노테크로 시작했지만 대충 찌르면서 스킬과 바퀴 짤짤이로 병력좀 줄여주고 쫓아가면 될 정도에 알아도 막기 힘든데다 모르면 거의 압살 당하는 레벨...

3번 : 럴커의 화력이 너무 막강해서 라인전을 해도 손실이 너무 막심함. 옵저버를 히드라에 안따이게 잘 띄워놓고도 병력을 럴커의 사거리9에 안닿도록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분열기를 두기씩 밀어넣고, 분열기를 잃지않고 회수해야 어떻게든 싸움이 되는데, 이게 저그의 럴커 운용보다 몇배는 손이 더 많이 가고 늦은 테크에 자원을 쳐먹는다는 점; 저그는 럴커를 공세적으로 쓸 경우 진짜 발컨이 아닌 이상 대부분 득을 보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뮤탈로 체제 전환을 해도 좋음.

4번 : 군심때까지는 차근차근 하면서 저그가 배쨰는 타이밍과 병력 찍는 타이밍을 정찰과 찌르기를 통해 짐작하고 플랜을 세우면 됐는데 지금 공유는 저그 외의 타종족은 초반공세권도 내주면서 눈치껏 한번에 여러가지를 해야 해서 힘듬. 저그의 애벌래 시스템이 공유에선 아무런 핸디캡이 없음;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0:5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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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플래~ 다이아 승급 직후 까지는 궤멸충 사용이 사라진줄 알았는데 상위티어로 올라가니 그 활용도가 엄청 나더군요. 어차피 궤멸충이 주 딜링 유닛으로 사용되는게 아니라 스킬시전해서 라인을 뚫어주는 역할로 사용되서 초반 바퀴 궤멸충 올인에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합니다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0:5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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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머리지뢰/ 현 저그의 문제점을 정확히 읽고 계시네요
아이콘 [바이킹] (2015-07-21 00:5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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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역시 하위티어는 상위티어 발끝도 못 따라가는 현실이네요 -_-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1:0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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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아뇨아뇨 상위이건 하위이건 실력을 구분하자는게 아니라 유닛 활용도에 조금 차이가 잇을 뿐입니다. 한번 저그하셔서 앞마당 빠르게 드시고 바퀴 궤멸충으로 올인 해보세요.
엄청나게 강하다는걸 느끼실겁니다
아이콘 [바이킹] (2015-07-21 01:0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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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메카닉 유저라서 잘 모르는데 울트라리스크 상대로 해불+ 사이클론 조합으로 상대하는 경우는 없나요?
아이콘 [D.K] (2015-07-21 01:0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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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되고 얼마 안해서 궤멸충 항목은 아리송한데 갓시지옥은 공감
체력만이라도 2/3으로 확 깎아야...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7-21 01:0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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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4번이 구구절절 옳은 말씀이시네요. 손이 느리고, 많은걸 하지 않아도 시스템상 막강하고, 어찌어찌 잘 쫓아가도 힘겨운게 현재의 저그... 저그 외의 타종족은 안그래도 속도전에 강한 저그를 상대로 심시티에, 눈치싸움과 견제와 힘싸움까지 해야될게 너무 많아요. 저그는 그냥 일벌래생성과 점막좀 잘 눌러주면서 vzdr만 네개만 잘눌러주면서 견제와 찌르기로 잘 바꿔주기만 하면 됨...
아이콘 [D.K] (2015-07-21 01:0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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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은 간을 보거나 전투가 길어져야 강한데 화력꽝 싸움에는 쥐약임
사도조합 토스한테 그러하고 아마 울링 상대로도 비슷할거임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1:1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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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해불 사이클론 화력이 굉장히 애매한 조합입니다. 락온 스킬이 게다가 자동시전으로 되있어서 일일히 수동으로 해줘서 걸기도 번거로울 뿐더러 폭딜이 들어가는것도 아니고 해불이 라인전을 받쳐줄수 있는 조합이 아니라.. ㅠㅠ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1:1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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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거머리지뢰// 혹시원하시면 배틀넷 친추하시련지...? 공유 의견공유하며 전략 서로 공유해도 좋을 것 같아요 플엑 친구찾기 게시판에 제 계정 링크있어요 혹은 이메일 친추 wonbin7@hanmail.net이용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1:2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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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맞습니다.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7-21 01:5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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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공유가 무슨 문제인지 이메일친추는 안되네여. 캐릭터 이름이랑 코드를 알려주셔야 될듯.
친구찾기 게시판의 주소는 링크가 안되네여.
아이콘 날빌만씀 (2015-07-21 02:2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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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울트라 잡을려면 후반에 토르 탱크를 섞는수 밖에 없는듯
스원때처럼 바이오닉에서 자연스럽게 메카닉으로 아니면 그냥 바이오닉 + 메카닉의 병력을 운영하거나
그럴려면 생산시설과 무기고 업그레이드를 적절한 타이밍에 잘올리는 빌드가 연구되어야할듯
토스유저라서 테란은 잘모르겠네여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7:4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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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머리지뢰// 일단 군심에서 친추주셔요
아이콘 라스트판타지 (2015-07-21 07:4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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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빌만씀// 탱크를 섞는 순간 살모사에 너무 취약해서.. 음 여러모로 생각해봐야할것 같네요
아이콘 츤데레유저 (2015-07-21 14:3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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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폭탄이 ㄹㅇ 14기
아이콘 cheeserush (2015-07-21 14:5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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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를 섞는순간
살모사가 다용도 유닛이 되는거임
납치와 의료선에 기생폭탄 흑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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