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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휴가]메카닉
작성일 2015-08-27 23:35:58 KST 조회 650
제목
공유테란 밸런스떠나서 변화가 너무 부족해보이지 않나요?

테란이 필요하다 보이는게 유닛추가 하고 유닛옵션만 추가하는게 아니라 토스나 저그처럼 기본적인 인프라,생산쪽에 변화를 주거나 기존유닛들의 변경이 더 있어야 했는데 그런거 없이 그냥 유닛만 추가된 상태이다 보니

딱히 "우와 해방선과 사이클론이 추가되니 테란이 완전히 달라졌어! 전작에서의 이런 불편한점도 이젠 없고
이젠 이런식으로도 플레이를 할수 있네! 정말 마지막확팩이라 그런지 많이 바뀐거 같아"
라 느낄수 있는게 없음 그냥 신유닛이 좀 쓸만하다 재밌다 정도가 끝인거 같음 

 

저그 같은 경우는 대군주드랍에 땅굴 같은 옵션들의 추가와 가시지옥이나 궤멸충 같은 원거리 유닛들의 추가로 기존처럼 바드라가 뭉쳐서 간보나 한방싸우고 끝..뮤링링으로 막고 막고 견제하다가 이긴다...같은 뻔한 플레이에서 이젠 먼저 공격적으로 주도권 쥐고 싸워볼수도 있고 가시지옥하고 궤멸충이 저그의 신유닛이 플레이 방법을 뒤바꾼거 같고 전작처럼 유닛대량 생산해서 난전걸며 이득을 야금야금 쌓아 나간다... 같은
식의 플레이도 가능하고 후반에 마법유닛 합류에 고테크 유닛 활용까지 연결이 매끄러움
물론 그 모든 과정동안 자날,군심과는 확실히 다른 운영,재미를 느낄수 있음 

 

물론 저그가 사기라 그러겠지 라고 생각하는분도 있겠지만 저그가 강하다는 이유보다 저그가 바뀐점 자체만으로 다양하게

새롭게 즐길수 있는데 테란은 그런게 없음...

 

 

지게삭제로 강제로 게임 플레이 방식이 바뀌긴 했지만 이건 플레이어들이 좀 더 다양한 게임방식을 선택한다가 아니라

하던걸 못하게 됬으니 그냥 바뀌게 된 정도이고...


테란도 전작의 종족의 단점이나 플레이어들의 불편한 요소를 좀 고쳐주고 새롭운 플레이요소를 추가시켜주고 했으면 좋겠음

자날토스가 군심토스로 변한것처럼 그리고 군심저그가 공유저그로 변한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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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8-27 23:4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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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의 단점이라는게 체제전환을 넘기기 위한 연결 유닛이 지뢰로 부족했다는 점, 초반 센터 장악력이 약하다는 점인데 이를 해방선과 사이클론을 줘서 해결했잖아요. 이 두 유닛 잘쓰면 진짜 테란도 화려하게 하는게 가능한디...
대군주드랍이 생겼듯이 탱크도 의료선 타서 이동 가능하고. 사신 폭탄도 교전에서 아무도 안쓰는데도 분명 진형 붕괴로 쓸만하다고 봄. 해방선 범위 넘어로 견제하는 유닛들 상대로 던져서 끌어온다던지.

전 테란의 구성이 그닥 부실하다는 생각은 안드는데 뭔가 유저들이 기존 메타에 너무 묶여있다는 생각을 많이 받음
아이콘 [휴가]메카닉 (2015-08-27 23:5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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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테란단점만 고쳐달라는건 "테란약해죠 징징" 이 되겠지만 지금은 베타라서 밸런스 크게 신경안쓰는데
대신 얼마나 종족 플레이가 다양해 지고 변화를 줬는지 얼마나 다양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지
그리고 전작에 비해 플레이어들이 불편해하던 요소를 얼마나 고쳐줬는지 이걸 주목하는중인데
테란이 이게 부족해 보인다는거죠.

저그는 본문에 써놓았고 토스도 종족이 지금은 막 좋진않아도 차관시스템변화와 초반사도의 추가와
로공의 완전한 재설계로 기존의 군심토스와는 완전히 다른 게임을 할수 있는데에 반해

테란에게 추가된 신유닛과 테란유닛에게 새롭게 추가된 옵션은 좋아요...이거쓸때 쏠쏠한 재미 있고 좋은데
이게 뭔가 완전 새롭고 혁신적인 변화는 가져오지 못했다는거죠..
이점은 장민철 선수도 말한바 있꼬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8-27 23:59: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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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의 전반적인 리빌딩은 토스 종족 자체가 다들 인지하듯이 기형적이고 한정적인 양상을 만들도록 짜여져있어서라고 생각해여. 차관과 고급유닛간의 균형이 너무 엉망이라 완전히 다시 짜맞추는거죠...

저그나 테란의 개선은 그냥 비슷한 정도인거 같은데... 최종티어 강화시켜주고 안쓰이는 유닛들 개선해주고 신 유닛을 활용한 새로운 양상을 만들고... 완전히 새롭고 혁신적인 변화가 구체적으로 어떤걸 말씀하시는건가요?
아이콘 [휴가]메카닉 (2015-08-28 00:1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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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저도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지만 제가 "딱 이거다!!" 라고 할만한 대안을 내놓지는 못하겠지만

테란같은 경우는 신유닛추가 싸이클론은 수치상 지금 사용하기 애매하지만 언젠가 패치될거같고
해방선도 사용해 보니 재밌긴 한데
말씀하신 특정유닛들한테 추가된 옵션들이 특정한 상황에선 이득을 거둘수 있지만 이게 게임에 전체적으로
변화를 가져온다고 하기는 힘들죠...슈탱정도를 제외하고는요

자날에서 군심으로 갈때 테란같은경우는 딴거 안드리고 강점만 더 강화시키는식의 병맛변화를 겪어서
군심에서 공유를 갈때는 완전히 뜯어고쳐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현재 변화로는 부족해보이는거죠

수비를 갖춰야할때도 필요한 준비물들이 너무많고 챙겨야될것도 너무많아 플레이어들이 좀 더 편하게
수비를 할수 있도록 개선도 필요해보이고

특정유닛 옵션추가로 만족할게 아니라 세세한 스펙조정이나 예를 들어 토르같은 유닛은 리빌딩이 필요하다 보이고요 그리고 지게가 없어 개편된 게임에 적응할수 있게 건물,생산,유닛 모든 부분에 새로운게임에
맞게 조정이 필요해 보이는데 신유닛추가와 유닛옵션추가빼고는 그냥 전작종족이 있는느낌이네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8-28 00:2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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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전체적인 변화를 불러왔어요. 지금 대 테란전도 해방선으로 인해 기본이 센터 라인전이잖아요.
사이클론은 사도랑 똑같이 센터를 장악해서 주도권을 잡는 역할을 하면서 압박용도로 쓰구요.

자날-군심에 경우에도 견해가 좀 틀리네요. 지뢰는 본래 거미지뢰가 그랬고, 지금의 해방선이 그 역할을 대신하듯이 원래 견제용으로만 그런 구실을 하도록 설계된게 아니라 체제전환의 버팀목, 수비적 배치, 지역 점거등을 위한 다목적 역할로 만들었을거구요, 화기병도 메카닉-바이오닉 체제의 유연성 강화와 광전사에 대한 해법으로 설계되었던거죠. 결과적으로 의료선 부스트나 지뢰드랍, 화기병 드랍, 치즈와 같이 유저들이 전혀 다른 활용을 보였으니 기획과는 크게 틀어졌을뿐...
EmWatz (2015-08-28 06:0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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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엔 테란이 지금까지 가장 완벽의 가까운 종족이라 그런거 같은데.. 딱히 큰 변화 없이도 테란이란 종족이 다른 두 종족들의 비해 완성도가 높아서 조금의 추가유닛으로 그 완성도를 더 높이고 부각 시키려는듯. 딱히 디자인상으로 고칠점이 없으니 (토스처럼 어택땅, 차관, 올인 노잼양상이 잘 안나오니) 지금까지 변화가 가장 적게 생긴듯하네염
아이콘 스투닉넴John (2015-08-28 14:2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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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부족하다구요,........? 엄청 바뀐 것 같은데ㅣㅣ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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