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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egernya
작성일 2015-09-11 04:45:11 KST 조회 854
제목
커뮤니티 피드백 9월 10일

매크로

매크로 변화를 밀어야 하나, 되돌려야 하나 내부적으로 반반으로 의견이 나뉘었었음. 긴 토론 끝에...

 

지게로봇: 군심에서도 이미 매크로 난이도가 낮아서 굳이 더 쉽게 만들 필요가 없었던 것. 군심으로 돌아간다. 극후반 지게로봇 난사는 뭔가 변화가 필요함. 지게로봇이 겹쳐서 광물을 채취하지 않게 하는것을 고려중.

 

시증: 한 연결체가 여러번 시증을 써서 헷갈리는 문제를 수정하고자 쿨타임 도입.

 

펌핑: 사실 디자인적으로 현재 버전이 낫긴함. 근데 니들 몇년간 해온 스킬이 쓸모없게 되잖아? 그래서 내부적으로 다시 바꾸고 있음. 자동 시전은 삭제되고, 대신 부화장에 펌핑이 예약이 됌. (펌핑 쿨 도는 해처리에 펌핑 써서 예약 가능함) 펌핑이 거의 완벽한 상위 레벨에는 별 영향이 없겠지만, 하위 레벨에 도움이 크게 될 것임.

 

사도: 저번 패치에 테저가 매크로 상향을 받아서 이전처럼 사도가 센게 보이지 않음. 프프전에서도 사도만 뽑는게 중반 이후의 게임에도 최고의 조합인지 모르겠음. 장갑 타입 변화나 업그레이드 변화를 내부적으로 테스트하겠지만, 일단 당분간 베타에서는 현재 버전을 유지해 볼 것.

 

갓충전: 초중반에 너무 셈. 초반에 토스 상대로 정면 압박 하면서 견제가 너무 힘듬. 당연히 이것은 우리가 원한 바가 아니며, 너프가 될 듯. 지속 시간을 10-15초로 줄이거나, 마나 소모를 50으로 올리는걸 고려중. 더 세부적인 조정이 쉬운 지속시간 너프에 더 무게가 쏠린 상태. 이것이 수정탑 러시라는 전략을 약화시키 위함은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약화 시키긴 함.

 

대군주 수송업: 여러가지 시험해 보고 있지만, 너희한테 인기 있는 진화장 요구가 괜찮은것 같음. 아마 담 패치에 이걸 시험해 보게 될 듯.

 

분열기: 가격 변화를 여러가지 테스트 중임. 가스를 줄이는 방향으로. 다음 패치에 구체적인 숫자와 함께 만나뵙게 될 듯.

 

맵: 뭐 이딴 맵들이 다 있냐고 생각하는거 알지만, 다양성이 더 중요하니까 냅둘거임. 현재 시즌3 맵에서와 같이 공유에도 그럴듯. 그래서 공유 베타도 더 다양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맵풀을 정할듯. 니들이 "좋다고" 말한 맵들이 얼마나 게임 양상을 고착화 시켰는지 확인함. 좋은 맵풀은 좋지만 비슷한 맵 7개가 아니라 다양한 맵들을 포함하는 것임. 

 

당연히 여기에는 높은 확률로 실수가 있을 수 있음. 다이달로스 같이. 하지만, 긍정적인 면이 더 크다고 생각함. 필요하다면, 시즌 중간에 맵을 제외하는 방식을 쓰면 됌.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18596068245?page=1#0 

 

의역, 오역, 안 읽은 부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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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zure.768 (2015-09-11 04:4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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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핑 예약은 괜찮네

만약 펌핑 자체를 없애는 테스트 없이 저거부터 도입했으면 사기라고 볼멘소리 나왔을텐데 ㅋㅋ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9-11 04:5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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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또 노피드백이라고 테징징들 불만이 벌써부터 들려오는듯한
아이콘 MrwK (2015-09-11 04:5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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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들이 "좋다고" 말한 맵들이 얼마나 게임 양상을 고착화 시켰는지 확인함.
필요하다면, 시즌 중간에 맵을 제외하는 방식을 쓰면 됌.

최소한 맵에 대해서는 맵알못이라는 건 이제 인정할 때가 된 거 같은데 죽어도 안하네
아이콘 Azure.768 (2015-09-11 04:5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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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탑 러시는 굳이 따로 고려하지 않아도 이 너프로 약화될거다 이런 소리임. 정말 고려하지 않았다는 말이 아니고
아이콘 egernya (2015-09-11 05:0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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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ure//그러네여 수정함
아이콘 해병왕콩정훈 (2015-09-11 05:1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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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자체가 문제라기보단 붕광기랑 조합됬을때 파워가 큰문제아니었나...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5-09-11 05:2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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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의 경우엔 초창기 불곰이 개사기 소리를 듣던걸 예로 들고 있네여. 섣불리 초반 피드백에 의해 너프하지 않아도 불곰처럼 플레이어의 적응에 의해 대처법과 밸런스가 잡혀나가길 기대하는거 같음.
아이콘 저그의로망 (2015-09-11 06:0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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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가 얼마 안남았는데 갈길이 너무 멀게 느껴진다. 손볼 유닛이 아직 많은데. 1달넘게 매크로 부분에서 고전하고있네. 어려운 문제이지. 그래도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놓고 군심으로 롤백하는 일은 없길. 어떻게인진 모르겠지만 변화가 필요한건 확실한 사실.
아이콘 Skrillex (2015-09-11 06:0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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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보면 어느정도는 그대로 가되 거기서 후반이나 특정상황에서의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하는거 같네요.
Barcord (2015-09-11 07:4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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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펌핑 왜 없애냐
아이콘 cheeserush (2015-09-11 07:45: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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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펌핑 없애는게 좋아 보이는데
저그에게 실력차라는게 무색해짐
아이콘 청하 (2015-09-11 08:1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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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열기 가스가격 조정도 좋지만 공 쏠때 스톰처럼 지정사거리에서 쏘게하는게 나을듯하네여;
아이콘 저그의로망 (2015-09-11 08:3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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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펌핑은 꼭있어야합니다. 저그 유저로서 고수레벨이 아닌이상 펌핑하면서 점막까는게 너무힘들어요. 다이아도 엄청 힘든데 그 밑에는 어떻겠어요. 펌핑 자동된다고 고수하수 차이가 없어진다는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고요. 점막만 봐도 엄청난 차이가 날텐데. 애초에 매크로 바꾸는게 게임 난이도를 낯추는데 목적이 있는데 롤백은 절대 아니라고봐요. 사실상 프로토스 테란보다 매크로 난이도가 비교안되게 높은게 저그인 상황에서 최소 예약생산은 있어야 한다봅니다.
아이콘 공허유 (2015-09-11 08:4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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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컷실험하고 다 원래대로 바꾸네
아이콘 [바이킹] (2015-09-11 09:0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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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건 그냥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꼴이네.
elcarim (2015-09-11 09:2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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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이야기는 개소리같은데...

불곰 능력치를 너프 안하긴 했지만,
연결체등 건물 체력 상승, 광전사 돌진 버프, 불멸자 버프 등등 불곰과 관련된 상대 유닛들이 버프되는 식으로 벨런스가 수정되었잖아.

게다가 충격탄 업글이 필요하도록 너프하고, 전투자극제 개발 시간을 엄청나게 길게 만들어서 너프하고,

할만한 벨런스 패치 다했으면서 저게 뭔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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