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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매미보살
작성일 2016-01-01 17:02:36 KST 조회 1,091
제목
스타2가 인기 없는 이유

자날 까지는 그래도 괜찮았다고 봅니다. 그런데 군심 부터 공유는 정말 노잼입니다.  

 

 

지금 스타2의 가장 큰 문제는   군심부터 공유 까지 어떤 종족전이던 저그전 제외 하고 전순 나오는 경기 본적이 있으세요 혹은 군심에서 토스가 케리어 우모 쓰는 경기 본적 있으세요

 

특히 군심에서 테프전 공유의 테프전은 내용만 틀리지 똑같습니다.

 

예언자 다크 ? 뽕 머지 막아야해 막히면 거신 모으고 고기 모으면 끝  테란은 그전에 끝낼려고 미친듯한 의료선 드랍 견제

 

사도 분광기 미친듯한 견제력 게임은 이미 져있다 테란은 또 미친듯한 의료선 견제

 

자날 시절  테란은 토스 상대로든 저그전이든 다양한 빌드 ?  후반의 강력한 힘이라도 보죠

 

군심부터 공유까지 또 테란은 의료선 드랍만 하다 끝날 기세임

 

스토리가 재미있을려면 다양한 레파토리가 있어야 하는데 이건 유닛만 바뀌었을뿐 했던거 또 하고 그 했던거 또 하고

 

그렇게 따지면 스타1도 똑같긴 했죠 단지 스타1은 몇가지 확실한 차이점이 스타2 비교 했을때 재미를 갈랐는데

 

똑같은 레파토리 라도 스타1은 긴장감이 있었죠

 

스타2는 스타1에 비하면 거의 맵핵 수준으로 상대방이 멀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이게 문제입니다. 

 

스타1에서는 해설이나 캐스터의 포장도 한몫 하긴 했지만 테란이 작정하고 터렛공사하고 대군주 옵저버 끊어먹으면 멀하는지 정찰이 안되죠 그래도 프로급 되면 상대방 건물이나 테크 나오는 유닛등으로 알수 있다지만 그런걸로 훼이크도 걸고 그랬는데 이런게 선수 수준에 따라서 다이긴 경기도 이것 때문에 역전도 나오고 했죠

 

스타2는 스타1에서 테란이나 스타2의 테란이나 스켄으로 정찰이야 언제나 그렇듯 맵핵 수준이니 넘어가고 토스 저그 스타1에 비하면 이건 사실 프로급 정도 되면 맵핵 키고 하는 거나 다름 없죠  상태의 테크 유닛의 숫자 이런게 스타1에 비하면 실시간으로 체크가 되니 사실 실수 한번 두번이면 교전으로 이득을 보는거 아니면 역전의 여지가 없어져 버립니다.

 

스타2도 역전이 많이 나오죠 근데 그건 스타2를 평소에 보는 사람 좀 하는 사람들이 보기에 그런거고 스타2를 처음 보거나 간간히 보는 사람들 눈에는 그냥 말하죠 씨밤 꽝이라고 스타1도 씨밤 꽝은 맞는데 그전에 이런저런 레파토리가 나오는거죠 캐리어 모으는거 몰라요 정말 몰라요 레이스 클로킹 레이스 모이고 있죠 이런 보는 독자를 긴장시키는 절정에 이르게 하는 긴장감이 있었는데 스타2는 정찰의 쉬움과 함께 자원적 상황에서 2까스에 어마어마한 미내랄양에 가지고 하다보니 왠간히 피해를 입어도 이게 불리한건지 안한건지 스타1에 비해서 일꾼은 많은 매크로 요소로 인한 폭팔적인 자급수급 널뛰기 같은 자원이 이런 판단을 보는 입장에서 명확하게  이해가 안가도록 하고 있죠  항상

 

여기에 밸런스를 희안하게 잡는 데이비드킴의 능력이 합쳐지죠

 

문제가 되면 삭제한다.  군심때 테란 패치를 볼까요 밸런스를 떠나서 보면 지뢰를 저그들이 어떻게 대처할지는 몰랐다고 칩시다.

결국 후반에 저그 상대로 뮤링에 안되어서 메카닉 알박기 나오긴 했는데 결국 보면 레파토리는 이거죠 해불 하다 안되니까 메카닉으로 이걸 보면 밸런스 조율하는 입장에서 무얼해야 하는지 개념이 없는 겁니다.

 

지뢰 기갑을 패치하면 그에 따른 양상을 이후에 그게 틀리던 맞던  물론 다른 종족전이나 여러가지 다 예측을 했겠지만 항상 이걸 패치 했을때 다양한 방법으로 쓰일수 있도록 다른것도 패치를 해야 하는데 이런 개념이 자날 시절부터 일절 없어요

 

그러니까  그나마 자날시절에는 다양한 빌드들이 보였지만 군심에서는 밸런스 조절한답시고 다 쳐내 버리니까

 

운영은 보면 선수들의 능력에는 감탄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재미 없는 양상으로 흘러가버리는거죠

 

결국 군심에서 토스전에서  조성주 선수가 해불의 만으로 씹어먹는 그림이 나오지만 결국  테란 전체 프로게이머들이 군심 막판까지도 결국 해불의에서 벗어나질 못하는거죠

 

이런걸 생각하면 공유에서는 밸런스 잡기 어렵겠지만 어차피 공유 초창기 패치 자주 해도 명분도 생기겠다 . 최소한 모든 유닛들이 자주 쓰일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신유닛 포함해서 정말 다양한 유닛이 쓰일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유독 테란 보세요 프로도 쓰기 힘든걸 그 아래 선수들이 어떻게 씁니까  사이클론 성능은 둘째치고 가격이 탱크하고  맞먹어요 지금은 초반이니까 그렇치 나중에 가면 과연 쓸까요  테란 유저들은 딱 해보면 토스전 이거 해불의 말곤 답없다 . 나오잖아요

3개월 하던 1개월하던 해보자 마자 답이 나오는걸 거기다. 전순 공간이동 에너지 100 이걸 쓰라고 만든것임 공유 초반 이제 부터 전순이 공간이동 합니다.   현실은 이제 저그전에서 조차 전순은 안쓰겟죠  벤쉬 이속 업그레이드 이거 왜 만든건가요 예능용

 

토스가 완벽하다는게 괜히 완벽한게 아닙니다. 그나마 저그도 테란 보단 상황이 좋죠 물론 테란 사신 때문에 경기는 완전 안습이지만

 

사도 쌔죠 근데 그걸 사도 중장갑 ? 차라리 그냥 테란 사이클론 업그레이드를 없애든 유령 사관학교 까스 가격 + 시간 줄이던 해서 맞추는건 안되나요 아니면 염차 무속성에 지옥불 시간이나 데미지 올리는건 어떤가요 사도가 일꾼 2방인건 되면서 군심 염차 일꾼 2방은 안되나요 스플레시라서 문제가 되긴 합니다만 염차 기계니까 방1업 고정으로 해놓아도 되겠네요

 

겜알못이라 정확하게 이렇게 하면 되겠다는 모르겠지만 문제가 되는 사도 너프한다 보다 문제가 되는 부분 여러가지 방향성으로 대체할수  있게 버프하겠다가 더 맞는 부분 아닙니까

 

결국 사도 패치 해봤자 나오는 양상은 결국 해병 불곰 뽑는겁니다. 자날 군심 공유 까지 해병불곰만 보고 싶으세요 프로게이머들이 몇년간 연구하면 다른 양상이 나오긴 하겠네요 근데 제작사에서 패치로 그런 부분을 몇번 해소하면 지금 아주 다양한 게임 양상을 볼수 있겠죠

 

정말 공유 들어와서 게임자체는 그래도 신유닛이 생기고 나름 바뀐것도 많고 해서 신선하지만 결국 한가지만 강요하는 이런 방식자체가 싫네요 거기다 최종테크 유닛이 나와서 정말 전쟁같은 장면이 나오느냐 시간이 지나면서 프로들이 연구를 하면 다양한 방식이 나올수도 있지만 지금 봐서는 정말 실망스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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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유령일꾼 (2016-01-01 17:0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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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를 길게도 써놨는데 스1이 aos 뜨는 판에 나왔으면 흥했을거 같음? 진짜 아직도 이런 스꼴충 나온다는게 소름 돋는다.
아이콘 유령일꾼 (2016-01-01 17:0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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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를 길게도 써놨는데 스1이 aos 뜨는 판에 나왔으면 흥했을거 같음? 진짜 아직도 이런 스꼴충 나온다는게 소름 돋는다.
아이콘 팀플초보 (2016-01-01 17:0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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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럽게 똥글싸질러놔서 막줄만 읽었는데도 병신냄새가 나네 ㅉㅉ
왕멍 (2016-01-01 17:1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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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가 인기가 없어진게 이유라고 몇 번을 말해 스타2가 20년전에 나왔으면 스1만 못했을까
매미보살 (2016-01-01 17:1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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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하고 aos하고 무슨 상관입니까 그리고 aos 뜨는 판에 스2 아직도 스1에 밀림 그리고 스1 이야기만 나오면 스꼴이니 스2는 스1 후속작이니 말할수도 있지 모든걸 스1 처럼은 안가더라도 일정부분 수용할수 있는건 수용해도 될꺼 같은데
매미보살 (2016-01-01 17:1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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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팩나온다고 피씨방 순위 10위권 이상 올라가는 게임 스타2 디아3 말고 보질 못했음 20년전이 아니라 잘만하면 충분히 나름대로 성공 가능한게 스타2임 무슨 인기가 없어서가 아니라 스타2 자체가 문제도 있다고 봐야함
Rtlan (2016-01-01 17:2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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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사도 중장갑은 예전 드림핵에서 전태양이 사도 시즈한테 밀고 들어오면 답이 없다고 패치해달라고 말한적이 있는데 이부분에서 패치한거라 보여서 불곰보다는 탱크한테 염두를 많이 한듯 보임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6-01-01 17:3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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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가 너무 정찰이 잘된다? 지금보다 정찰 안되면 정찰이 안되서 날빌에 너무 게임이 쉽게 끝난다고 까대실거면서 뭔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6-01-01 17:3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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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충분히 상대의 헛점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한데 애초에 스타1처럼 아예 정찰을 차단하는게 문제있는거죠.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6-01-01 17:4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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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프로게이머가 못쓴다고 그 아래 사람들은 못쓰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그 아래 사람들도 못쓰는걸 어떻게 프로게이머가 쓰느냐가 맞는거죠. 프로게이머는 게임에서 이기는게 자신의 생계이자 목표이지만 아마추어들은 그냥 게임을 즐기면 되는겁니다. 토스전 메카닉 구리다 구리다 하지만 여기 플엑에서 래더에 메카닉 쓰는 사람 있었습니다. 아마추어 수준에서 뭘 못하나요.
Spe2dmarin (2016-01-01 17:4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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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스타1하시면 될 듯한데.. 스1에서 스타2 넘어오면서 느낀건 절대 스타1 키지도 않는다는겁니다.. 언밸의 극치라 할 수 있고요.. 지금의 밸붕요인은 여러가지 있다지만 뭐 이건 그냥 자기가 못하는데 상대방 실력이 월등해서 미치겟다 정도인 듯..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6-01-01 17:4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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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의 사람들이 스타1이 지금 나왔다면 어땠을지에 대한 가정을 하죠.
님은 지금의 스타1과 스타2의 인기를 비교하면서 이걸 반박하는데 이건 별로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스타1이 지금 인기가 많은 이유를 과거의 큰 성공 덕분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저막막 (2016-01-01 18:0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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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핵노잼 됬는데 어디가 긴장감이 있었는지.. 항상 들어눕는다 하나? 수비자 이점이 너무나 커서 거의 모든 게임이 중장기전화 되고 양산형 경기 우수수수하고
빌드도 몇년째 안나오고 그나마 제가 스1 한창했던 07~10때 토스는 항상 같은 빌드뿐 패치가 없으니 멈춘 게임임 추억보정이 붙어서 그런거
반면 스2는 그래도 빌드가 자꾸 바뀌고 물리는게 있어서 전략적으로 좀 더 났고 수비지이점을 줄이고 공격에 이점을 너무 줘버려서 토스랑 저그 날빌에 매우 빡치긴 하지만... 째든 스1 추억보정이 심한 감도 있음.. 그런게 생길만큼 스1이 대국민적 게임이였고 몇몇 극적인 순간도 나오니.. 그래도 스1추억보정이라고 깔 만큼 스2상황도 좋지는 않죠.. 테란이긴 하지만 사도라는 미친유닛이 다 뚜까패질 않나 정체모를 뮤탈보다 빠른 붕광기하며 저그전 울트라 상향은 몰라도 그에 대항할 수단은 불곰밖에 없는거 알면서 불곰을 까놓고 대체수단하나 안쥐어줘서 타임어택하는거 하며..
개판이긴 하져
아이콘 j.ranor (2016-01-01 18:2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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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 지금 진지하게 래더하는 사람이 있나?
피시방 가서 친구랑 할게 롤이니
스1이야 유즈맵을 하면 하지. 래더는 원래 친구들이랑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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