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플토지만허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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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1-05 02:12:02 KST | 조회 | 518 |
제목 |
근데 게임이 빠르고 어렵다는 건 의미있게 들어야하는 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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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대중성이란 무엇인가를 일부 보여주는 말이 이런 비판들이 아닐까 싶음
뭐 딱맞는 예는 아니겠다만 요즘 폰 RPG도 죄다 자동사냥
클래시오브클랜류 게임도 별도 복잡한 컨트롤이 없고 운영중심
AOS는 복잡한 컨이 필요하지만 캐릭하나에 집중되어있고
이런 점을 수렴하다보면 결국 남는 건 '판 읽기'라는 심오함과 직관적인것이 잘 결합된, '캐주얼'한 게임이
흔히 말하는 대중성을 가진 게임이지 않을까 생각함
스투는 뭐랄까 심오함과 직관적인 게임이긴 한데 그 깊이가 꽤 깊음. 그래서 복잡해지고 받아들이기 힘들어지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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