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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청소년관람불가
작성일 2016-01-10 10:26:12 KST 조회 514
제목
(핵스압) 뒷북이지만, 게임속도에 대해서 생각해봄

결론부터 말을 하자면, 게임속도 1단계 낮추는 것에 관련해서 본인은 

적극적으로 동의를 하는 입장임

단, 게임속도를 잡금레벨에서 낮추는게 아니라 모든 리그에서 낮추는것

에 대하여 한 했을 경우에 대한 생각임.

 

처음 잡금 레벨에 대해서 게임속도를 낮추는 것에 대해

찬성의 입장이었는데, 다른 변수를 생각 해 본 결과, 아주 엄청난 단점들이

생겨났음.

 

첫번째로, 브실골에서 게임 속도를 낮출 경우,

입문자나, 라이트 유저 입장에서는 아주 좋음

게임을 좀 더 쉽게 접하고, 더 심화있게 들어 갈 경우 마스터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나옴

이지 스타트, 하드 마스터 라는게 이런거임

 

근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함

브실골플에서 게임속도를 너프했을 때, 다이아몬드로 들어갈 경우

진입장벽이 엄청나게 커짐.

빨라진 게임속도에 적응을 하기 위한 시간도 늘어나고,

게임이 더욱 어려워 진다는 것임.

게다가, 레더 시스템 상, 백금에서 다이아몬드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자기 실력을 증명 할 만한 단서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다이아몬드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것임.

 

결국 백금 플레이어와 다이아몬드 플레이어와의 경기가 이루어

져야 가능하다는 것.

그렇게 될 경우, 백금에서의 게임속도에서 진행이 되던가,

다이아몬드에서의 게임속도로 진행이 되던지, 문제가 발생함.

 

백금의 속도로 게임을 진행해도 문제,

다이아의 속도로 해도 문제가 발생함.

 

두번째로,

다이아몬드 리그 이상의 유저가 리그를 떠나고 나서

실버라던가 골드에서 게임을 시작할 경우, 느려진 게임속도에서

진행을 하게 됨. 이것에서 또 문제가 발생함.

 

 

고로, 

전반적으로 모든 리그의 게임속도를 낮추는 것에 한해서만 찬성함.

 

그럼 찬성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음.

 

첫 번째로, 게임의 난이도가 엄청남.

스원 에서 스투로 넘어 오면서 게임 난이도가 한층 더 높아 졌다고

필자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음. 

 

그 결과, 입문자로써 상위평준화 된 게임에 들어가는 것이 

더욱 꺼려짐. 그에 대해서 따라오는 스트레스, 짜증 역시

상당함. 궁극적으로 게임이 노잼이 되는 거.

 

백인 친구한테 스투 입문시켰는데 일주일도 안하고 때려쳤음.

그 이유가 게임이 너무 어려워서 하기가 싫다는 것임.

 

두번째는 인공지능의 향상임.

여기서 말하는 인공지능은 유닛의 반응속도가 아니라,

정확도를 말하는 것임.

단시간 안에 많은 상황의 계산이 더 빨라지면서

정확도가 향상이 됨. 

 

반응속도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반응속도는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달라 질 수가 있으므로,

본인은 반응속도에 문제가 아니라고 봄.

 

예를 들어서 석기시대에 구매한 컴퓨터로 게임을 돌릴 경우

최하 옵션에서 프레임이 30이나 30 이하로 나오는 상황이 있음.

그럴 경우 반응속도는 물론이고, 정확도도 낮아짐.

고로, 반응 속도에 대해서 말은 안하겠음.

대신 반응의 정확성에 대해서 말하고 싶음.

 

만약 게임속도를 낮출 경우, 어떤 경우가 생기냐면,

교전 중에 유닛을 클릭한다고 하는 것이 맨 땅을 클릭하게 되면서

명령 불발이 일어남. 교전 중에는 빠른 손놀림이 요구가 되는데

게임이 하도 빨라서 맨땅을 선택했다가 다시 유닛을 선택했을 경우,

명령을 전달하기 전에 유닛이 터져서 다시 명령불가상태가 됨.

 

근데 게임 속도를 낮출 경우,

오발탄이 터진 명령을 빠르게 고쳐서 성공적으로 실행을 가능하게 함.

이게 정말 작은 것 같은 데, 사실은 겁나 큰거임.

 

교전시, 양쪽 다 자기 최고 실력까지 끌어내는 것이 더욱 수월해 지는 거임.

 

그럼 상위 리그 유저가 하위리그 유저들을 더 쉽게 털겠다고

말하는데, 뭐 그럴 수도 있음.

근데 다르게 본다면 반대로, 하위리그 유저가 상위리그 유저를

더 쉽게 이기는 것도 가능해짐.

 

고로, 본인은 전부다 게임속도 낮추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하나,

일부만 게임속도 낮추는 방안은 나쁘다고 생각함.

 

협동전 하면 게임속도가 느려서 혈압터진다고 하는데,

그거는 게임이 너무 쉬워서 그런거라고 생각함.

인공지능이 아무리 높다고 한들, 컴까기와 진짜 사람끼리

붙는 데에서 차이가 아주 큼.

1대1 혹은 2대2에서 컴까기를 하는게 더 쉽다는 것.

 

게다가, 컴터 상대로 뜨면, 컴터는 프로그램되어있는 것 대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정찰 그딴거 없이 어느정도 예측이 됨.

근데 사람과 할 경우, 그런게 안됨.

 

결론은, 협동전은 너무 쉬워서 느려터졌다고 보는 거임.

 

쨋든 세줄 요약하면

 

1. 브실골플만 겜속도 낮추는 거는 반대

2. 전반적으로 전부다 게임속도 낮추는 거는 찬성

3. 앙기모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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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토스빼고다사기 (2016-01-10 10:3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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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속도를 늦춰도 상대방도 느려지기 때문에 똑같다고 생각해요
RTS 게임 어렵게 느끼는게 정상이죠 요세 게임들 보세요 전부다 원버튼 심지어 자동사냥 ㅋㅋ
과거 다른 RTS 들은 더 어려웠습니다.

게임속도문제가 아니라 RTS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들이에요
토크렌치3XX8 (2016-01-10 11:0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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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 어려운데요
Spe2dmarin (2016-01-10 11:4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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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속도 관련되서는 밑에서 실제경기 중 벌어진 일로 체감이 별로 안된다고 글던데 보는 입장이나 하는 입장이나 체감이 없다면 효율도 그닥 아니라는거임.. 미세한 컨트롤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교전 중 어택하다 불발 뜨고 유닛 컨트롤 중 실수가 나오는 현상은 생각해보면 줄어들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은 드네요 근데 그게 브실골에게 영향이 있을까요 그런 미세한 실수를 감지할 정도는 아니라고 봐서.. 위에 언급한 현상이 완화되고 체감상 많이 차이가 안난다면 좋을거 같긴하네요 하지만 경기흐름이 빠르다라고 느끼는건 게임속도 때문이 아니라 일꾼수 12에 시작하는데 생산과 인프라구축하는 시간은 그대로여서 그런거죠 멀티를 생각보다 빨리 먹고 바로 인프라가 늘어나면서 보급고를 짓게되는데 2개씻 짓다 3개씩 지어야 되는 상황이 나오는거임.. 건축시간 그리고 생산에 자원수집률이 안맞가보디 빨무형태로 나오는데 무한맵 특징은 구지 멀티가 없어도 되는데 이건 멀티가 있고 전장범위가 빠르게 확대되니까 흐름을 따라가기가 힘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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