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하실 경우, 저는 친선전을 하시는것을 굉장히 추천드립니다.
친선전도 게임 하시다보면 래더 엘처럼 똑같아지거나 더 높아집니다(!) 진짜로! 그리고 친선전은 부담없이 게임을 즐기고 (화 안나고, 승패상관없고.. 젤중요) 하실수 있어서 정말 연습하기 최적의 환경 입니다.
모든 종족 공통 :
1. 올인 빌드는 욕먹는것도 아니고, 부끄러운것도 아닙니다. 어중간한 하위계급의 어중간한 운영보단 확실하고 단칼인 올인빌드를 배우는것이 더 좋습니다.
2. 일꾼은 무조건 7-9 분사이에 트리플 최적화 완료하세요. 이걸 중심으로 게임해야합니다 무조건입니다. 무조건. 사실상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게이들은 저그나, 프테전 한정 프로토스, 테저전 한정 테란일 경우 작정 하면 7분안에 트리플 최적화입니다.
3. 인구수는 12분안에 200 맞추는걸 뽀인트로 두고 연습하세요. 게이들은 테저전 한정 테란의 경우, 프테전 한정 토스, 그리고 저그들은 9-11 분안에 거의 무조건 200 맞춥니다! 무조건! 진짜로! 생산 건물 올리는걸 빨리 빨리 하셔야합니다.
4. 진짜 재능있는 사람이 아닐경우 빌드없이 상위 티어로 올라가는건 힘듭니다. 빌드는 일종의 게임 플랜인데... 플랜이없으면 중간에 공격당하고 피해좀 보면 패닉이 와요.... 빌드가 있고 플랜도 있어야 이때 이때 피해를 당해도 빨리 수복하고 다시 계획대로 게임 하실수있습니다. 모든 게임은 패닉오면 답없습니다.
5. 업글은... 진짜 까먹으면 안됩니다.. 프프전, 저저전 빼고 12-14분안에 무조건 22업 맞춰야 합니다. (운영게임일경우)
p.s. 적는걸 깜빡했는데... 모든종족은 타종족전에서 200만 채우면서 집에 짱박혀 있으라는게 아닙니다... 200을 채우면서 소수 견제는 꼭꼭 해주셔야 합니다. 이건 기본조건이에요.
물론 연습게임이나 친선전 하면서 상대방이 올인을 하든 말든 나는 일단 일꾼 최적화, 인구수 200 채우기 연습만 하시는것만 집중하는것도 좋아요. 근데 아직 운영 초보들이실테니.. 당연히 패배하실겁니다.. 좌절하시마세요.
실전, 래더같은 경우는 이겨야되니 소수 견제도 하시면서 최적화, 200도 꼭 채우셔야합니다.
특히 테란분들이나, 프저전 토스 분들은 똑 견제를 해야 타종족전을 이깁니다.. 저그분들은 방어에 초점을 더 주시고 뮤탈이나 발빠른 저글링 깔짝이라는 좋은 위협 수단이있죠.
마인드 중요 추가+
아 그리고 이것도 굉장히 중요한데, 하위 리거 분들은 "광물을 더잘먹고 유닛을 더 뽑자" 에 포인트를 두는것보다 "상대방한테 피해를 줘야지" 에 더 포인트를 두시는데 이건 잘못됬어요.
일단 극단적인 예로 아무리 컨트롤을 잘해봤자 RTS 게임이란게 결국 더 돈 잘먹고 잘 뽑는 사람이 이깁니다. "어떻게 피해를 줄까" 보단 "어떻게 하면 더 잘먹고 더 잘뽑을까" 에 뽀인트를 두세요 꼭입니다!
프로게이머나 별마 1~2위, 그랜드마스터 상위권같은 진짜 괴물들이나 이제 "어떻게하면 잘먹고 잘뽑을까" 가 패시브 스킬로 고정되있어서 "어떻게 하면 피해를 더 줄까" 에 뽀인트를 두는거지.
우리 같은 기본기도 아직 후들후들한 아마추어 들은 "어떻게 잘먹고 잘뽑을까" 에만 뽀인트를 두셔야 합니다. 이건 필수 조건 입니다.
위에 5개 조건의 80%만 만족해도 마스터 날개는 다실수있어요! 진짜로!!
5개 조건 100% 만족하면 별마 8-6위도 다실수 있을겁니다 진짜로!!
그 이상은 이제 특유의 게임쌘스와 상황판단, 위기대처, 초 강력 마이크로 능력으로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