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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점멸멸자)Sonic
작성일 2016-01-26 00:18:15 KST 조회 653
제목
공유불곰 다 제쳐두고 너무 위화감이 심해서....

진짜 군심불곰만 3000판을 경험했는데

 

공유와서 불곰 너프되니까 위화감때문에 싸워도 될만한 각을 잘 못재겠음

 

기본유닛은 건드는게 아니라는데 불곰은 왜 건드렸는지 이해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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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b0t (2016-01-26 00:1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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씹1사기라서요
E.de.N (2016-01-26 00:1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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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너프까진 이해했는데 울트라 키틴질 버프랑 맞물러 할줄은 몰랐음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2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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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
화염차뷰릉뷰릉 (2016-01-26 00:2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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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앙ㅇ대는 부분
사실상 군심때 토스랑 할만 한것도 다 갓 불곰이 있어서 아니였나?
R.eV)bomi (2016-01-26 00:2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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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유닛은 건드리는거 아니라는 말은 어디서 나옴?ㅋㅋㅋ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2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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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당장 플엑에서만 해도 맨날 나오던 말인데
R.eV)bomi (2016-01-26 00:2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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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플엑에서 나온 말이면 무시하면 될듯
아이콘 AzureP (2016-01-26 00:2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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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유닛 함부로 건드리면 안된다는 얘기 밸런스팀에서 직접 꺼낸 말입니다. 제가 피드백 번역했던 내용이라 분명히 기억중임
아이콘 b0t (2016-01-26 00:2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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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부러 건드리기 힘듬에도 불구하고 건드린건 그만큼 심하게 문제가 있어서 아닐까요?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2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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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불곰이 사기라서 테란이 군심 정복했겠죠?
화염차뷰릉뷰릉 (2016-01-26 00:2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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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나 dk의 말은 그때뿐
확실히 기본유닛 건
ㄴㄴ 는 저도 밸팀이 말한거라고 알고있음
아이콘 포니테일 (2016-01-26 00:2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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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문 유닛이 좀 더 잘 싸우니까 보기는 좋은것 같기는 한뎁
스플에 의존을 덜 해도 되구요
울트라가..?
R.eV)bomi (2016-01-26 00:2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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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도도 기본유닛인데 건드리는거 반대하는 사람 없잖아???
이중성 보이지 맙시다. 밸런스 문제 있으면 건드리는거임ㅋㅋ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6-01-26 00:2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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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억눌려온 프로토스들의 원한이 이글에서 느껴진다 ㄷㄷ...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2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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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때 불곰이 진짜 사기일때 간접너프한답시고 이것저것 다 건드려놓고 이제와서 불곰 너프하는게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함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2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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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팩 2개를 거치면서 밸런싱이 된 불곰이랑 사도랑 어떻게 같음.....
아이콘 b0t (2016-01-26 00:30: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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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sonic/ 불곰이 그렇게 사기라서 1티어 유닛만 써도 대체로 벨런스가 맞아떨어지니깐 (물론 테란 상위 티어 유닛이 밥값 못하는 것도 인정합니다) 그 양상이 싫어서 너프하고, 그 보상으로 상위티어에 해방선을 준거아닌가요?
R.eV)bomi (2016-01-26 00:3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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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뇨 님이 기본유닛은 건드리는거 아니라면서요 ㅋㅋ
이제와서 무슨 확장팩 얘기로 말을 바꾸세요.
이중성은 부정할 수 없는 극혐인데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내가 사도 너프하지 말라는 것도 아니고 ㅋㅋ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3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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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팀이 얘기하는 기본유닛은 당연히 밸런스가 안정된 상태에서 말하는 가본 유닛이죠
사도는 신유닛이라서 적절치못한 수치로 출시된 유닛인거고요.
당장 추적자 공격력 올리거나 바퀴 공격력 올려볼까요?
무슨 일이 일어나나?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3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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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티어 유닛만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의료선은 2티업니다. 지뢰도 2티어고요.
관문 유닛에 거신 섞어주는거랑 해불에 의려선 섞는거랑 뭐가 그렇게 다른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3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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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해방선이 사기라는 말은 지금도 나오잖아요?
불곰 화력까지 깎아가면서 해방선이 힘을 너무 몰아준 탓이 생긴 일이라고 생각함 저는
GoldenArmada (2016-01-26 00:4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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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아무리 봐도 보미님이 맞는말 했음
심지어 저글링 아드레날린도 효율 올라갔는데 이제 저티어에 대한 면죄부는 사라진 셈
R.eV)bomi (2016-01-26 00:4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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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유산 자체가 그 새로운 상황으로 짜여진 새로운 게임인데
그 안에서 출시되는 불곰도 새롭게 조정되야죠 당연히 ㅋㅋ

무슨 불곰은 자날때부터 있던 유닛이니까 자날 스펙 그대로 놔두자는 소리임?
밸런스가 안맞으면 추적자 공격력 올리거나 바퀴 공격력 올릴수도 있죠 ㅋㅋ
무슨 기존의 유닛은 안된다는 법이 어디있음??? 기존의 유닛이 언밸이면 기존의 유닛도 고치는거지
만약 추적자가 개사기여서 추적자 기본뎀-1 한다고 해도 님이 지금같은 말 할 수 있을까요???
R.eV)bomi (2016-01-26 00:4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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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예전 불곰 스펙에 비해 지금 위화감을 느끼는건 안타깝고 잘못도 당연히 아닌데
그렇다고 공허의 유산 게임에서 밸런스를 불곰만 군심으로 되돌려달라고 하는건 웃긴거죠 솔직히..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4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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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유닛이 왜 함부러 건들면 안되는지 몰라요?
그만큼 나비효과가 크게 일어나니까 그런겁니다.
밸런스팀이 괜히 그런말을 한줄 아나
R.eV)bomi (2016-01-26 00:5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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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근데 왜 사도 너프는 찬성하세요??? 님이 내세운 원칙으로는 밸런스 팀에 따지셔야 하는거 아님???
함부로 건들면 안되지만 함부로 건드려야 될 상황에는 건드리는게 맞는겁니다. 불곰이 그랬고요.
사도도 그럴거고요.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5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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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이 사도 수준으로 설쳤던건 자날이고요
그때 이미 충분하게 불곰에 맞춰서 밸런스 조정을 완료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미 여러번 손을 대서 군심 자날때 적절한 스펙을 보여준 유닛과 새롭게 추가되서 게임을 붕괴시키는 유닛과는 당연히 다르죠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0:5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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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유닛은 내버려두고 고티어 유닛들을 주로 패치해오던게 블리자드의 방식이었고
그래서 왜 불곰만 이례적으로 너프를 한건지 이해가 안간다고 헀던건데
GoldenArmada (2016-01-26 01:0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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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렇게 말하면 돌진 광전사 버프랑 아드업 버프는 어떻게 설명하죠?
논리로 따지면 그것도 말이 안되어야 하지만 적당히 좋다는 평가를 받잖아요
이미 공유 오면서 저티어 유닛을 건드리지 않는다는 블리자드의 원칙도 바뀐거라 봐야죠
GoldenArmada (2016-01-26 01:0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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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블리자드 팀이 생각하기에 현 상황이 공유 게임 양상에 맞다고 생각한거니 그렇게 패치된거라 보는게 더 맞다고 봄 특히 이게 공유 오픈하고가 아니라 베타 때 결정된 사안이라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1:0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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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저는 돌진 상향에도 의문점임
광전사가 안쓰이던 유닛도 아닌데 왜 버프를한거지.
아드레날린은 워낙 안쓰이던 업글리었으니 이해가 가지만요
뭐 블리자드의 방침 자체가 바뀐거면 어쩔수 없다만
GoldenArmada (2016-01-26 01:0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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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견이지만 돌진 상향은 아무래도 차관 너프랑 관계가 있지 않나 생각함
자날, 군심 때 차관이 어디서나 돌아가니 광전사의 낮은 효율이 커버가 되었는데
공유 오면서 차관이 너프되니 유닛 자체를 보다 강하게 하는거 아닌가 생각함
R.eV)bomi (2016-01-26 01:0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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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sonic님이 생각하는 밸런스에 대해 왈가불가 할 생각은 없고
당연히 밸런슨느 맞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님이 내세운 원칙이 잘못됬다는 점만 말하고싶은거임
아이콘 (점멸멸자)Sonic (2016-01-26 01:1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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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딱히 제말이 틀렸다고 생각 안함.
기본유닛을 건들고 패치를 하는것보다는 고티어 유닛을 건드는게 훨씬 원만한 패치라고 생각해서.
이쪽은 무엇보다 변수가 적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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