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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rwK
작성일 2016-03-10 18:00:52 KST 조회 459
제목
알파고의 방식에 대한 간단한 설명

알파고의 실력이 오르는 방식은 말 그대로 학습과 유사함.

 

기존의 대국들로부터 기본적인 전략을 만들고 이를 수행하는 컴퓨터들간의 상호 대국으로 실력의 상승,

 

즉 특정 상황에서 각각의 수에 따른 승률의 변화 데이터 축적이 일어나고 이를 통해서 결정을 내림

 

또 이 말은 인간이 기존에 만든 '정석'이라는 것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함

 

기존의 바둑 프로그램이 이 상황에서 이런 수를 둔다면 몇 수 앞에서 집의 수가 이렇게 변화한다고 계산하며 두었다면

 

알파고는 이 상황에서 이런 수를 두었을 때 최종적으로 어떤 결과와 승률이 나왔는지 떠올리며 두기 때문에

 

무조건 승리로 다가갈 수밖에 없음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하면서 둔다는 것도 맞는 표현은 아니고,

 

(계산을 하는 것은 맞지만 '경험'에 의존하여 필요한 예측을 하고, 이를 통해 최종적인 승리에 얼마나 되는지 판단을 함)

 

그렇다고 인간처럼 몇 수 앞과 큰 그림을 사고하면서 두는 것도 아니고

 

"내가 몇천만판을 두어 봤는데 이 상황에서 이렇게 두면 승률이 몇 %가 나오더라" 하면서 두는 거라 생각하면 됨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알파고는 일반적으로 여겨지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끝내기에 돌입하는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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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zhuderkov (2016-03-10 18:0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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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낼 수 있을때 끝낼 뿐인데 그게 무시무시하게 빠른 박자에 정확하고 예리하게 들어간다라...
아이콘 egernya (2016-03-10 18:0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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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그런거면 한수에 1분씩 걸릴 이유가 없지 않나요? 해설들 들어보니까 30수 정도 계산 가능하다고 하던데, 30수 후의 결과들 중 통계에 따라 가장 유리한걸 고르는 식이면 모를까.
아이콘 egernya (2016-03-10 18:0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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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무도 두지 않는 수를 둔다는 점에서 이런 수를 두었을 때의 승률 보다는 이런 수를 두었을 때 형세의 변화를 어느정도 인간을 뛰어넘게 하는것 같은데요?
아이콘 MrwK (2016-03-10 18:1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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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모든 경우의 수를 따지는 건 아니죠. '경험'을 통해 가능한 무수한 경우의 수들 중 승률을 올려줄 수 있는 여러 가지의 경우의 수들을 선택 ->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으로 여러 수들에 대해서 예측 -> 이로부터 '경험'을 통해 최종 결과 도출 이라고 쓰면 되려나
아이콘 MrwK (2016-03-10 18:1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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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30수까지 다 계산할 수 없어요 현재의 연산능력으로는
아이콘 MrwK (2016-03-10 18:1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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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두지 않는 수'라는 건 어디까지나 인간의 관점에서 보았을때죠. 알파고가 인간의 수를 받아들인 건 초기 전략을 수립할 때이고 그 후로는 자체 대국을 통해서 데이터를 축적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두는 수'인 정석에 구애받지 않고 플레이하게 되는 건 이상한 게 아님
아이콘 egernya (2016-03-10 18:3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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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르네요
아이콘 꾸마로 (2016-03-10 18:3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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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악수를 다 후수까지 계산하지 않겠죠. 몇수만 연산해보다가도 득보다 실이 커지면 당연히 연산 끊고 다른 경우의 수를 검토해보면서 가지치기 하겠죠. 굳이 망할 수를 다 계산할 필요가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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