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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zureP
작성일 2016-03-13 07:53:37 KST 조회 1,254
제목
전공자로서 알파고와 스타크래프트에 대해

알파고의 성공을 보고 스타크래프트 얘기가 나오던데... 구글에서 별로 관심 없어보이긴 하지만 그건 차치하고... 

 

스타가 바둑보다 쉬운 게임이지만 인공지능에게 배우기 쉬운 게임인가는 별개의 문제다.

한 화면에 등장할 수 있는 픽셀과 정보량의 경우의 수는 스타가 바둑보다 훨씬 많다. 사람의 경우 여기에서 단순 장식과 같은 불필요한 요소를 이미 알고 있고, 빌드오더 단위로 추상화를 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으므로 스타가 바둑보다 전략적 관점에서는 경우의 수가 적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러나 신경망 입장에서 현재 보이는 픽셀에서 무엇이 의미있는 정보이고 무엇을 무시해도 되는 정보인지를 구분하는 건 (학습이 완료되기 전에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스2는 현재 화면에 보이는 정보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이전 상황으로부터 추론을 해내야 한다. 이는 단순 컨볼루션 네트워크로는 부족하고, 재귀 신경망을 쓰던지 해서 과거 프레임의 정보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귀 신경망을 계산하고 학습하려면 한번한번의 평가 자체도 계산량이 크게 늘어나고, 학습을 시키려면 필요한 데이터의 양도 뻥튀기된다. 그리고 신경망의 연산량이 늘면 MCTS 탐색에 사용할 컴퓨팅 파워가 줄어든다. 게다가 실시간 게임이어서 계산의 제한시간은 훨씬 짧은 것이다.

 

바둑이야 기보를 통해 손쉽게 초기 학습이 가능했지만 스타의 경우 리플레이를 활용한다 하더라도 쓸만한 수준의 초기학습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즉, 신경망 입장에서는 바둑보다 스타를 배우는 것이 더 어렵다.

 

요컨대 알파고처럼 전 과정을 신경망 하나가 담당하는 형태로 구현하기는 바둑보다 스타가 어렵다.

 

뭐 불가능한 건 아니겠지만 얼마나 오랜 시간이 필요할지 모른다.

 

그리고 스타는, 인공지능이 구현되더라도 피지컬 능력을 인간 수준으로 제한한다면 프로게이머가 매번 무력하게 패배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스타가 불확실성이 큰 게임이어서 실력이 좋은 선수가 항상 이길 수 있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찰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는 추측을 통해 대처할 수밖에 없고, 이 경우 최선의 수는 결정적이지 않다. 대부분유 경우에 정답인 선택지가 상대의 응수에 따라 최악의 선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제 아무리 뛰어난 인공지능이라도 치팅 없이 순수하게 게임에 대한 정보만 가지고는 가위바위보나 하스스톤에서 매우 압도적 우위를 가지지는 못한다. 

 

스타는 바둑과 가위바위보 사이의 중간에 있으므로 승률 분포 또한 그럴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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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zureP (2016-03-13 08:0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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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더러 당장 프로게이머 이기는 인공지능 만들라고 한다면 그냥 전통적인 방식의 AI를 만들고 대세판단만 하는 신경망을 학습시키겠음
아이콘 글로벌곧흥겜 (2016-03-13 08:2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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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몬에게 신경망이 오염되고...
아이콘 마음의소음 (2016-03-13 08:4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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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인공지능 비전까지만 켜주고 하는거 해보셨? 스2 인공지능도 상황판단을 어느정도는 하는 수준임. 오히려 스2는 정찰만 잘 하면 상대의 수읽기가 필요가 없어서 더 편할지도.
아이콘 AzureP (2016-03-13 09:0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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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게임과 직접 연결해서 정보를 읽어오면 그건 인간과 동등한 조건이라고 할 수 없지요; 그건 인공지능 분야에선 치팅이고 그렇게 하면 인간이 이길수가 없는게 당연하지

사람처럼 시각정보만 전달받아서 그걸 해석하는 시스템이 되어야 함
아이콘 AzureP (2016-03-13 09:0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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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투 인공지능은 상대가 해병 뽑으면 나는 이 유닛 몇기 뽑는다 또는 나는 그냥 정해진 빌드대로 타서 유닛조합을 어떻게 한다 이런 식으로 트리거에 하드코딩된거라 상황판단이라는 개념이 전혀 없음.
멀록은귀엽다 (2016-03-13 10:0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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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바둑같은 턴제랑은 차원이다름.
아이콘 씨없는수박김대중 (2016-03-13 15:0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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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유닛하나하나 컨트롤 하는 cpu 보면 바둑 보다 더 답이 없다는걸 아실텐데.
애초에 스타가 바둑이랑 비교하는거 자체가 개 웃겼긴 했지만.
아이콘 씨없는수박김대중 (2016-03-13 15:1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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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시간도 필요없고, 그냥 맵 5개 놓고 프로그래밍 해도 사람이 개처발릴듯.
경우의 수를 무슨 픽셀 단위로 놓고 엉뚱하게 생각하는데 그건 바둑같이 줄긋고 놓는 수라서 그런거고, cpu 가 스2 유닛 컨하는것들 동영상 못봄?ㅋ 몇 개 빌드 오더 입력하고 경우의 수도 바둑보다 훨씬 적어서 들어오는 순간에 유닛 컨 판단력 하면 스타는 체스,바둑보다 훨씬 빠르게 정복할듯. 뭐 의미도 없긴 하지만.
Rtlan (2016-03-13 18:3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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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건 트리거로 만들어진 인공지능이라 그럼
그러니깐 공성모드에서 저글링이 달려드는 인공지능 같은경우
공격 받으려고 하는 유닛의 주위를 스플래쉬 범위만큼 벗어나게 한다 이런식으로 트리거 짜버리면 그 상황에 맞춰 무조건 한다는거임 이건 그냥 코딩된 인공지능이고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은 이런 단순한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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