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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돌아온뉴비
작성일 2016-03-15 14:31:11 KST 조회 756
제목
전순상향

전순 야마토 사거리를 폭풍함보다 약간 길게하고

 

생산단가를 낮춰서 스캔 야마토로 요격가능하게 만들면

 

테프전 후반전 힘싸움이 재밌어지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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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침 (2016-03-15 14:3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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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되는 소리를 해라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4:3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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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왜 말이 안되는거? 겜알못이라 설명점
아이콘 [분열기] (2016-03-15 14:3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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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풍함 사정거리가 15인데 이것보다 더 길게 만들자고요?
기계학테란 (2016-03-15 14:3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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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지 않음 프로토스만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데 저렇게 되면 저그가 농락크 당해서 안해줄듯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4:4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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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처럼 평타가 아니라 야마토 사거리를 늘리자는 거니깐

야마토 공대지 데미지나 사용 에너지같은거 칼질하면 괜찮을꺼 같은데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4:4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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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테크 유닛으로 스1때 케리어처럼 꼭 갈필요는 없지만 리스크를 안고 간다면 그만큼 쓸모있는 유닛이 됬으면 해서
전순 인구수나 빌탐등은 그대로 둬서 사용한다면 4~5기정도 뽑아서 전략적으로 쓸만하지 않을까요?
vertical_probe (2016-03-15 14:4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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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같은 논리로 행성정화를 레더에 도입하면 좋겠군요.
참 재밌겠죠?
황금함대 평타를 올리는게 아니니 말이죠.
아이콘 공허유 (2016-03-15 14:4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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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종족으로 저걸 어떻게 깸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4:4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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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말하실땐 제 의견에 어디가 문제인지부터 짚어주세요

잘못된 생각이라면 어디가 문제인지 짚어줘야지 무논리로 비꼬는건 님의 가정교육, 배움의 정도밖에 보여주지 않네요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4:4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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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유
야마토포 난사를 막기위해 사용에너지를 올리면 되지않을까요?
전순을 그만큼 뽑는다는건 다른 주력보병들의 화력이 주는 거잖아요
vertical_probe (2016-03-15 14:5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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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렇게 예의를 따지고 싶다면 스스로 알아보는건 어떠실까요?
이미 관련된 논의는 수십페이지에 걸쳐 나왔으며, 각종 사이트및 위키에도 관련사항이 정리되어있습니다.
그런데도, 논의에 참여할 최소한의 노력도 없이, 다른사람의 성질을 건드릴게 분명한 사항을 던지고(설마, 아래에 줄줄이 이어진 말다춤도 못봤다곤 안하시겠죠?)는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고 하는건 돌아온뉴비님의 무감성과 어리석음을 증명하는 것 밖에 안됩니다.

돌아온뉴비님이 참고할 아주 좋은 만화가 플레이xp 자유게시판에 있습니다
"저는 생각없이 말한건데 다른 사람이 화를 내서 당황스러워요"
"다른 사람과 말할때 생각없이 말하지 마세요."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4:5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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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ㅋㅋㅋ기적의 논리네요 꼬우면 니가 찾아보던가ㅎㅎ식이면 이 세상의 모든 논쟁은 불필요한거네요 지구에 어떤 사람이 이미 그 얘기를 했을 테니까요 그런 식으로 반박하시고 싶으면 적어도 어디에서 이런 주제를 다뤘는지 링크라도 들고 오셨어야져

줄줄이 이어지는 논쟁들 대부분이 사기유닛을 너프해야한다 혹은 어떤 유닛을 버프해야 한다였지만 대부분이 비꼬기 혹은 어떤 방향이 최선일지 말하는 것이던데요?

추천해주신 만화 그대로 추천해 드릴께요
"생각없이 비꼰건데 다른 사람이 화를 내서 당황스러워요"
"다른 사람과 말할땐 생각좀 하시구 말하세요 끝까지 억지 부리시지 마시구요"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5:1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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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은 현재 테란은 해방선에 너무 의존하는것 같아서
해방선을 적절히 깎고 그만큼 고테크 유닛들의 활용도를 높여주면
다양한 경기양상이 나오지 않을까 해서 끄적여 본겁니다
vertical_probe (2016-03-15 15:2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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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링크를 올려드리겠습니다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907#!10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809&page=4#!3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953&search=2&search_pos=&q=#!8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808&search=2&search_pos=&q=#!14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827&search=2&search_pos=&q=#!4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939&search=2&search_pos=&q=#!10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928&search=2&search_pos=&q=#!10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528&search=2&search_pos=&q=&page=2#!9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511&search=2&search_pos=&q=&page=2#!7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281&search=2&search_pos=&q=&page=2#!5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6310&search=2&search_pos=&q=&page=3#!19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6331&search=2&search_pos=&q=&page=3#!18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6333&search=2&search_pos=&q=&page=3#!27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907&search=2&search_pos=&q=&page=4#!6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679&search=2&search_pos=&q=&page=4#!5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728&search=2&search_pos=&q=&page=4#!5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318&search=2&search_pos=&q=&page=4#!6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251&search=2&search_pos=&q=&page=4#!13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112&search=2&search_pos=&q=&page=5#!4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4756&search=2&search_pos=&q=&page=6#!12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4867&search=2&search_pos=&q=&page=6#!6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3039&search=2&search_pos=&q=#!15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3161&search=2&search_pos=&q=#!10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19522&search=2&search_pos=&q=&page=2#!1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18003&search=2&search_pos=&q=#!22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15957&search=2&search_pos=&q=&page=2#!16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7853&search=2&search_pos=&q=#!10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5060&search=2&search_pos=&q=#!18
https://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5424111&search=2&search_pos=&q=#!13

일단 이것이 당장 눈에 띄는 대로 올린 것입니다.
직접 찾아보시면 더 많이 나올 것이구요.
공홈, 포모스, 인벤같은 곳도 둘러보시길 권합니다.
또한 혼자서도 밸런스를 테스트하기 편한 방법으로 에디터로 유닛을 직접 수정하신후, 실험을 하는 것도 권하겠습니다.

느긋하게 읽어보시고, 돌아온뉴비님이 다른 사이트나 위키를 읽어보시고, 한번 실험해보신후 그래도 궁금한게 있다면 물어보세요. 바로 답해드리겠습니다.
vertical_probe (2016-03-15 15:3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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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easkua (2016-03-15 15: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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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깨냐고 말한걸 가지고 뭐가문제 인지 짚어달라니 ㅋㅋ
vertical_probe (2016-03-15 15:4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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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종족 게시판에 더 좋은 논의가 많단걸 잊었군요.
관련 논의는 특히 테란게시판에 많습니다.
이쪽은 보다 현실적이므로 더 참고하기 좋습니다.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421830&search=2&search_pos=&q=#!7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419953&search=2&search_pos=&q=#!2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408500&search=2&search_pos=&q=#!2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401296&search=2&search_pos=&q=#!5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388381&search=2&search_pos=&q=#!8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367760&search=2&search_pos=&q=#!10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230190&search=2&search_pos=&q=&page=2#!6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244980&search=2&search_pos=&q=&page=2#!12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050289&search=2&search_pos=&q=#!8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5050173&search=2&search_pos=&q=#!6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4970351&search=2&search_pos=&q=&page=2#!6
https://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4940251&search=2&search_pos=&q=&page=2#!8

일단 이게 돌아온뉴비님이 언급한 '이런 주제를 다뤘는지'에 대한 링크의 일부만을 뽑은 것입니다.
직접 찾으신다면 훨씬 많은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중엔 테란의 고테크에 대한 논의도 상당수 있으니 직접 읽어보시고 모르는게 있다면 저와 논의를 하도록 합시다.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5:5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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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종족게 링크를 읽어봤는데 7번째 글 외에는

전순이 이러이러해서 약하다를 언급할뿐 특정 버프안등을 제시하진 않았더군요 나머지 글들 대다수가 그냥 토스 조합사기네를 강조할뿐 구체적인 제시안을 제시하지 않았구요

반면 저는 실질적으로 야마토포 개선안에 대해 의견을 말했고 님이 저와 논의를 할려했다면 이러이러한점 때문에 야마토포 개선안은 벨런스 문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해주셔야 논쟁이 성립되는 겁니다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5:5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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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링크중 몇몇은 현상황에 대한 문제점들을 언급하고 있고 저도 그러한 종류의 글들을 보고 그렇다면 이런 방안은 어떨까 하고 의견을 말한 것이죠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5:5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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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Seaskua
그니깐 타종족 입장에서 왜 야마토 사정거리 늘어날걸 절대 못깨는지 설명해 달라는 겁니다
그냥 테란 버프받겠네 그러니깐 뒤져도 못깸 이러시지 마시구요
저도 저그 입장에서 생각해봤을때 살모사 무군 울트라등 비싼유닛들이 멀리서 저격당할걸 알기에 야마토 공대지 에너지 사용량 증가등을 부연설명 한거구요
vertical_probe (2016-03-15 16:0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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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제대로 읽어보시고 돌아온뉴비님만의 결론을 내리신 건가요?
당장 저만해도 테프전 후반에서 폭풍함 이상으로 폭풍함을 요격하는 테란에게 카운터를 날리는 프로토스 화력에 대한 문제를 말했습니다.

폭풍함은 자체화력만으론 결정타를 안기기 어려운 유닛입니다. 반드시 조합이 되어야 그 강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돌아온뉴비님이 말한 전순 야마토 사거리 15 이상 및 시야 15이상은, 폭풍함이나 공성전차도 그만한 시야를 가지지 못함을 무시하고 있으며 = 순수 유닛보다 조합을 유도하는 게임의 양상을 무시한 것이며, 야마토 사거리 15는 모든 공격이 결정타급 위력이 있음을 무시한 것입니다.

직접 실험해보시면 이게 얼마나 비현실적인 요소인지 금방 아실것이기에 레더에 행성정화를 넣자는 말을 꺼낸 것입니다(기분 상했다면 미안하단 말을 하고 싶군요).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6:0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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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 15는 어디서 가져오신 겁니까?
또한 야마토 에너지 사용량을 높이면 한방한방을 적의 고테크 유닛을 스나이핑하기 위해 쓸텐데 어떻게 단순 전순양산으로 조합된 적을 잡죠?
야마토를 제외한 능력치가 그대로라면 연사식이라 여전히 방어력 높은 고테크 유닛들을 수월히 잡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6:0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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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했던 전순은 스캔과 야마토를 통해 마나가 차면 적의 유닛을 스나이핑할수 있는 폭풍함의 하위호환 능력에 적절한 탱킹을 지닌 유닛이 됬으면 한건데
vertical_probe (2016-03-15 16:1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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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시한 링크글의 상당수가 밸런스 논쟁인것은, 이것이 실제로 민감한 사항임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돌아온뉴비님은 정말 아무것도 몰라서 그런 말을 하셨는지 몰라도, 이제 제가 링크한 글을 보셨다면 이게 얼마나 '뜨거운 감자'인지 이해하셨을 겁니다(솔직히, 정말 심각한건 거의 올리지 않았습니다. 관련된 문제로 얼마나 감정이 불거졌는지는 직접 찾아보시면 아실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돌아온뉴비님은 충분히 다른 사람의 신경을 건드릴만한 무신경한 말을 하셨고, 타이밍에 따라 실제로 큰 문제가 되었을 말입니다. 돌아온뉴비님은 정말로 모르고, 순수하게 말을 하셨는지 몰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렇게 여기지 않습니다.

말다툼은 실제로 사람의 신경을 거슬리고, 화나게 합니다.
무지는 법원에서조차 무죄의 사유가 안됩니다. (형량감경의 고려대상은 될 뿐입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문제에 대해 궁금하다면, 실제로 찾아보고, 자신만의 결론을 내린 다음에 충분히 궁구할 주제로 대화를 하는게 가장 좋은 것입니다.
아이콘 seaskua (2016-03-15 16:1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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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이유가 생각나지만 가장 큰 이유가 저러면 테란 혐영이 생기지 않나요
방어만 하면서 전순으로 야마토포만 쓰면서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6:1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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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확실히 혐영이 될수도 있겠네요
군심때 메카닉이 밤까 국방으로 혐영했듯이
저그전 같은 경우에 살모사같은 마법 유닛만 떨궈줘도 테란 라인 뚫기 상당히 힘들겠네요
vertical_probe (2016-03-15 16:2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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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이제 반대로 묻겠는데, 돌아온뉴비님이 글을 올리자마자 매우 부정적인 댓글이 달렸습니다.
그걸 보고서 발제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셨나요?
돌아온뉴비님은 자신은 잘 모르니 가르쳐달라고 하셨지만, 실제 본문에 그런 부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큰 문제는 돌아온뉴비님의 태도 자체에 달렸습니다.
돌아온뉴비님은 다른 사람의 말에 대해 '스스로 증명해보라'는 식으로 말했습니다만, 그 이전에 돌아온뉴비님이 말한 주장을 뒷받힘하거나, 그것을 납득시키려는 태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토론이 아닙니다. 자신은 이미 답을 정해놓고 그것이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 납득시킬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남에게 남이말한 주장에 대한 근거를 요구하는건 절대 공평한 태도가 아니죠.

따라서 저는 돌아온뉴비님이 스스로말한 주장에 대해 올바른 토론을 하기위해 반대로 질문하겠습니다.
돌아온뉴비님이 제시한 '전투순양함 야마토포 사거리 15가 되면 테프전 후반이 재미있어진다'고 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그렇게 작용하시는지 알려주십시요. 그에 맞춰 반론을 제시하겠습니다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6:2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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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전 분명 의문형으로 글을 맺음으로서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길 기대했는데 대부분 비꼬거나 ㅇㅇ안됨 식으로 답변하시더군요

왜 재밌어 지냐고 생각 했냐고요? 저는 일단 토스는 계시 쌍폭풍의 조합으로 단단한 후반을 테란은 바이오닉 해방선으로 강력한 중반이라는 각자 다른 타이밍으로 게임을 하는것 같았고 테란조합은 초중후반 전부 바이오닉 뼈대를 지니고 있어 게임이 단조로워 지는것 같아 현재 오피유닛들을 너프시키고 고인유닛들을 버프시켜 두 유닛 모두쓰면 더욱 다양한 전략들이 나올꺼 같아 말한겁니다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6:3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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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게시물에도 나와 있듯이 전순자체의 성능은 준수하나 폭풍함같은 하드카운터들이 득세하기 때문에 묻혔다 생각하여 야마토15같은 그러한 유닛들에게 저항할 무기를 달아주어 지금까지 걔네들이 전순의 완벽한 카운터였다면 이제는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해서 잡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말한겁니다
vertical_probe (2016-03-15 16:43: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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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돌아온뉴비님은 진정으로 대화를 할 준비가 되지 않으신 거군요. 말을 했는데 상대가 화내거나 냉담하게 말한다면 문제는 1)말한 사람 2)대답한 사람에게 있기 마련입니다. 이 시점에서 왜 이런 반응이 돌아왔는지 충분히 살펴보지 않았다면 혹은 자신의 말이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할 의도가 없음을 확실히 하지 않았다면 문제는 더더욱 심각해지기 마련입니다.

돌아온뉴비님. 왜 돌아온뉴비님이 한 말이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하셨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되십니까? 아니면 알고 있는데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저런 태도를 취하시는 겁니까? 후자라면 당신은 분탕종자이며, 전자라면 훨씩 악질적이게도 무능한 겁니다. 돌아온뉴비님의 미래를 위해서도 전자만은 아니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초중후반 모두 병영체제인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적절한 군수공장 및 우주공항 체제에 대한 상향점이 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돌아온뉴비님이 제시한 것은 지금것 존재한 그 어떤 유닛보다 강력한 전투순양함에 대한 것입니다. 현제 테란은 반응로 우주공항에서 나오는 해방선을 사용한 선긋기가 주류입니다. 그런데 사거리 15 이상의 전투순양함이 나오면 게임은 그 순간 끝나게 됩니다. 어떤 종족도 해방선 라인을 뚫고 전투순양함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럼 게임의 양상이 다양화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더더욱 경직되게 만드는 것인데, 이게 어디가 '재밌는 힘싸움'이 되는 것이죠? 설마 돌아온뉴비님이 말하는 '재밌는' 싸움이란 테란이 무조건 승리하는 싸움을 말하시는 건가요? 하, 그렇다면 돌아온뉴비님 말대로 '아주 재밌는' 변경이 될 것입니다.
vertical_probe (2016-03-15 16:5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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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이제는 전순보다 카운터가 중요하단 말을 하시는 군요. 돌아온뉴비님이 그토록 op라 부르짓는 폭풍함도 매우 극단적인 성능탓에 프로토스에게 승리를 안기기도 하지만 패배도 안긴다는건 아주 무시하고 계시는군요.

보통 어느 유닛에 대한 카운터가 존재하면, 그 카운터를 상쇄하는 다른 카운터로 대응하는게 정상아닙니까? 그런데 해당 유닛에 카운터가 있다는 이유로 그 유닛의 카운터를 아예 없애버리는 겁니까. 그럼 해당 유닛은 완전히 무적이 되는군요.

정말이지 훌륭한 논리로군요. 전투순양함에게 카운터가 있으니까, 전투순양함을 그 카운터도 역으로 때려잡을 유닛으로 만들자는 건가요?
아는까마귀 (2016-03-15 16:5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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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런데 게시판은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는 곳이지, 경직되게 토론만 하는 공간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는까마귀 (2016-03-15 16:5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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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게임에 대한 이해의 부족을 너무 크게 키우신 것은 아닌지 생각됩니다.
vertical_probe (2016-03-15 17:0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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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그리고 돌아온뉴비님. 제가 제 무례에 대해 사과를 했듯이, 전 반드시 사과를 받아야만 하겠군요.

"잘못된 생각이라면 어디가 문제인지 짚어줘야지 무논리로 비꼬는건 님의 가정교육, 배움의 정도밖에 보여주지 않네요"

라고 돌아온뉴비님이 말하셨습니다.
제가 언제 돌아온뉴비님의 집안사정및 개인적인 성격을 문제삼거나 공격한 적이 있습니까?
솔직히 말하죠. 그때 제가 느낀 심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야! 이 [검역삭제]야!! 네가 뭔게 우리엄마와 우리아빠를 모욕해! 네가 우리 부모님과 생황에 대해 뭘알아! 이 [검역삭제]야!! 당장 [검역삭제]해서 [검열삭제]하게 만들어주겠어!!'

...돌아온뉴비님. 돌아온뉴비님은 아무리 고상한 환경에서 살았다 해도, 제가 아무리 하찮고 천한 무지랭이라 하더라도, 저른 심각한 모욕을 해선 안되는 겁니다.

제가 당신의 인격 및 당신의 가족을 모욕하지 않았듯이, 당신도 저의 인격 및 저의 가족을 모욕당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돌아온뉴비님이 제가 가한 모욕에 대해서 저에게 사과할 것을 요청합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3-15 17:0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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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전 놓고 보면 상향해도 되는데 잘못건드리면 저그가 뒈져서 문제임
vertical_probe (2016-03-15 17:0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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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까마귀/ 이것은 토론 이전의 문제입니다. 돌아온뉴비님은 저에게 저 자신과 제 가족을 모욕했습니다. 제가 설령 잘못을 했다고해도, 저런 잔인한 모욕을 당하면서까지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제게 가장 크게 든 충동은 반드시 이 모욕을 되갚아주고 싶다는 앙갚음의 충동이었고, 전 이걸 간신히 이겨냈습니다. 대신 무슨 일이 있어도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을 끝까지 가져가기로 결심했습니다(물론, 절대로 돌아온뉴비님처럼 무례한 방법을 쓰지 않고서 말입니다)

그러니 아는까마귀님. 이 문제에 대해 저에게 아무말도 하지 말아주십시요. 전 저의 분노를 가능한 건전한 방법으로 해소하려는 것입니다.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7:2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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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비꼬신거에 대한 답으로 그런 말을 한겁니다

처음부터 이런 태도로 말하셨다면 그런 말을 했을까요?

전 님이 사과를 했던 안했던 사과할맘이 없습니다ㅎ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7:2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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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부턴 이성적으로 판단을 먼저 하시고 말을 하시든 글을 쓰길 바랍니다ㅎ
vertical_probe (2016-03-15 17:4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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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도 썼습니다만, 돌아온뉴비님을 차갑게 대한건 저 혼자만이 아닙니다. 그리고 명심하야할 것은, 전 돌아온뉴비님을 매우 신사적으로 대했다는 겁니다. 첫 행성정화 발언이후(제 가족에 대한 잔인한 무례에도 불구하고), 저는 돌아온뉴비님께 가능한 충실한 설명을 했습니다. 그 다음에 모욕이 온 것은 과연 누구의 잘못인가요? 그것도 제 잘못인가요?

기왕 이성적인 판단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으니 이 문제에 더 말해보도록 하죠.
위에도 썼듯이, 어떤 주제로 말을 꺼냈는데 냉담한 반응이 돌아오면 문제는 1. 말한 사람, 2. 대답한 사람에 있기 마련입니다. 이 시점에서 돌아온뉴비님이 제대로된 반응을 했다면(그때라도 상황을 파악하려 했거나, 분란을 일으킬 의도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면) 돌아온뉴비님의 말을 꼬투리잡을 사람은 진짜 인간쓰레기밖에 없을 겁니다. 그런데 전 돌아온뉴비님이 그런 최소한의 노력조차 하지 않았음에도(그리고 그런 모욕까지 당했음에도) 문제가 무엇인지 알렸습니다. 돌아온뉴비님은 그런 제 노력을 또다른 모욕으로 돌려주었죠. 이제 누가 이성적으로 판단한 것이죠? 저? 아니면 돌아온뉴비님?
vertical_probe (2016-03-15 17:4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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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까 적은 전순에 대한 토론에 대해서인데, 왜 말이 없으신가요?
전투순양에게 카운터가 있으니, 전투순양함을 그 카운터를 없애버리는 유닛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셨습니다.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지 대답해 주시고, 그렇게 바뀌어야할 당위성을 제시해주시요.

현제 전투순양함 관련 토론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전투순양함에 대해 돌아온뉴비님이 가진 생각을 말하시고 계속 토론해봅시다
아이콘 Bean진호 (2016-03-15 17:4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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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확실히 프로브님 의견이 맞는것 같은게, 뉴비님 본인이 "현재 해방선에 너무 의존하고 있으니 다른 유닛을 상향하자!"라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본인은 해방선의 강력함을 알고 계시는 상태에서 상대방이 해방선에 대한 파해법이 아예 없게 만드는 야마토포 사거리 버프안을 가지고 오셔서 어떻겠냐고 하고 계시는것 아닌가요?

프로브님의 첫 댓글은 그것을 비꼰것 같은데; 본인이 그 상황을 모르고 있지도 않고 잘 알고 계시는데 이렇게 반박하시는 것도 좀 이해가 되질 않네요

물론 맨 처음 프로브님 댓글에 아무 설명없이 비꼬는 느낌이 강한건 맞는데 그 다음에 뉴비님의 태도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봐요
아이콘 Bean진호 (2016-03-15 17:4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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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처음 몇몇 댓글을 빼면 프로브님은 문제점이며 태도까지 다 갖추고 말하고 계신데 뉴비님은 계속해서 첫 댓글에 대한 태도만을 언급하시네요?
아이콘 돌아온뉴비 (2016-03-15 17:5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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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전 해방선을 깎더라도 고인유닛들을 관짝에서 꺼내는게 좋다고 댓글에서 얘기했고 첫댓글에 대한 태도는 프로브님이 저한테 사과하라 해서 전 사과할 마음이 없다고 비꼰 겁니다

지금 프로브님은 제 댓글 전부 읽지도 않고 바로 그전에 한 말만 물고 늘어져서 대답할 가치가 없는것 같네요
vertical_probe (2016-03-15 18:1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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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전 물론 모든 댓글을 읽었습니다. 지금껏 제 글이 이토록 길어진 이유는 돌아온뉴비님이 말한 모든 요구사항을 맞추기위해서였습니다. 제가 돌아온뉴비님의 말을 전부 읽지 않았다는데, 어느 부분을 읽지 않았는지 분명히 해주시겠습니까? 혹시라도 제가 빠뜨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모든 부분을 분명히 짚도록 하겠습니다(실은 전 그와는 반대로, 돌아온뉴비님이 제글을 읽지도 않고 바로 전에 한 말만 물고 늘어지고 있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 저 아니면 돌아온뉴비님에게 문제가 있나보군요).

이제 본제로 돌아가도록 하죠. 돌아온뉴비님은 물론 해방선을 너프시켜야하겠단 요지의 말을 하긴 했습니다. 그러나 딱 정확히 그 말만 했죠. 구체적인 변화는 전혀 말하지 않았습니다(또한 제가 제시한 글에도 어떠한 명확한 태도도 취하지 않고 그저 제 말끝만 물고늘어졌습니다).

만일, 돌아온뉴비님이 해방선에 대해 논하고 싶다면 당연히 그 부분을 돌아온뉴비님이 문제로 삼아야하만합니다. 그러나 돌아온뉴비님은 변명처럼 제 발언을 회피하는 방법으로만 해방선에 말했습니다. 제가 그걸 무시했다고 돌아온뉴비님은 그 책임을 제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일단, 돌아온뉴비님이 해방선에 대해 지금 논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 부분도 명확히 말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투순양함 야마토포 사거리 15이상에 대하여, 해방선을 너프시켜야한다면 어떻게 해야 적절한지 말씀해주시죠.

동시에, 돌아온뉴비님이 아까부터 제 말끝만 잡고 회피중인 부분에 대해서도 답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스킬러 (2016-03-15 18:1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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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어떻든 테프전 후반 전혀 재밌어질거같진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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