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eoTos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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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4-03 12:16:31 KST | 조회 | 1,463 |
제목 |
스2 흥행의 문제는 결국 RTS장르 자체의 문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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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RTS게임을 한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재능러임
스1 한창 인기 좋을때도 1:1을 하는 유저수는 극소수 였음
대부분 팀플 무한 유즈맵이지 1:1을 그것도 유한맵에서 한다는 것 자체가
그때는 엄청난거였음
여기에 플러스로 리그 챙겨보고 집에서 게임을 하며 연습을 한다?
이미 상위 10퍼 이내라고 보면됨
그리고 게임을 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게임을 하는 자체에 대한 즐거움 그리고 친구랑 같이 하면서 느끼는 재미도 있겠지만
스타 같이 1:1컨텐츠가 주류인 게임의 특성상 과시욕구도 매우크다고 생각하는데
솔까 여기 플엑에서 조차도 마스터가 평민정도인데
어디가서 나 스2마스터라고 하면 알아주나?
롤에서 마스터 티어정도다하면 신이지만 스2에서 마스터면 아 그래? 정도이지
그리고 요새 대세는 롤도 아니고 모바일게임이 된지 오래지
지하철 버스만 타도 자리도 없어서 다 서서 가는 도중에도 90퍼 이상이 폰겜하더라
이런 사람들한테 롤? 스타? 아무 관심없지
중고생들은 집에서 게임하고 있으면 좋아하나
그러니 부모님 몰래 쉽게 할 수 있는 모바일겜에 손이 더 가는 거고
바쁜 직장인들은 더더욱 집에서 겜할시간이 없으니 출퇴근 시간
그리고 직장에서 살짝살짝 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이 선호되는거지
그래도 롤이야 자기가 초짜라도 친구들이 하니까 따라서 피씨방에서 잘하는 친구들 캐리받으며
한 두판하고 집에간다지만 스2를 초짜가 피방에서 한 번 해볼까 하면 어찌될까?
스2가 1:1컨텐츠에 너무 몰려서 이번 공유오면서 협동전도 만들고 유즈맵도 더 신경쓰고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차라리 모바일로 할 수 있는 유즈맵도 생겨나면 모르겠는데..
암튼 여기서 스2가 밸런스 더 황밸되고 맵개념되고 게임성 더 올라가도
우리야 재밌지만 여기서 더 유저수 늘어날 확률은 매우 적다보면됨
그건 스2 문제가 아니라 RTS장르 자체가 너무 진입장벽이 높고
쉽게 너도 나도 할 수 있는 게임이 천지다보니
주변에서도 하는 유저가 적어서 그렇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이유가 없어지는 거라 생각함
이미 대다수 유저에게 스2란 캠페인용이지 리그니 밸런스니 하는건 노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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