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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행성아이어
작성일 2016-04-06 14:27:08 KST 조회 1,322
제목
개념 지도(맵)이란 무엇인가 . ㄱㅗㅊㅏㄹ

결론부터 말하면 모든 사람 입맛에 맞는 지도 제작은 불가능에 가깝다.


갓 TLO. 다멘..

1. 첫번째 확장기지 (앞마당) 세 종족 모두 방어하기 적당한 지형이어야한다. (방어하기 너무 쉬우면 서로 러시안하고 서로 견제 안하고 배불리는 지루한 경기가 나올 수 있음.)

 

2. 확장기지 지키는 곳은 적당히 좁아야한다. 즉, 적당한 숫자 건물로 심시티하기 쉬운 지도.(예컨대 본진 바깥쪽에 앞마당이 있는 만발의 정원이 좋은 예다.

 

3. 세번째 확장 기지는 너무 멀면 안된다. 또한 세 종족 모두 방어가 수월한 구조로 만들어야한다.

 

4. 본진이 언덕인 지도인 경우 사신이 뛰어다닐 수 있는 지형이 적당히 존재해야한다. (언덕 오르락에 완전히 개방된 맵은 유저들이 싫다고 욕함.)

 

5. 본진과 바깥의 경계가 명확해야하며 본진에 점멸 뛰어오르내리는 지형은 적당해야한다. (군심기준. 군심시절 본진 언덕이 개방된 맵인 경우 점멸맵이라면서 질타를 받은 맵이 참 많았음.)

 

6. 젤나가 감시탑과 연막, 수풀이 적당히 어우러져야한다. 시야에 핸디캡을 주는 연막, 수풀은 재미있는 지도를 만드는데 당연 으뜸이다.

 

7. 지도가 조금 넓고 특정 지역을 점령해야 하는 지도는 젤나가 감시탑이 2개 이상 적당한 곳에 배치해두는게 좋다. (예를 들면 구름왕국, 여명)

 

8. 견제에 대해 민감한 지역(확장기지, 특히 앞마당)은 언덕을 놓는 경우 특정 유저들이 언덕탱크맵이라면서 비방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9. 드랍 플레이 즉 의료선 같은 수송선이 본진에 찌르고 도망가기 수월하게 적당히 빈공간(공중만 다닐 수 있는 곳)이 있어야한다. 그렇다고 숨을 곳이 너무 많으면 욕먹는다. 또한 해방선을 이용한 견제 공간이 적당히 존재해야한다.

 

10. 러시거리가 너무 짧으면 욕먹는다. 주의하라.


 

11. 러시거리가 너무 길면 욕먹는다. 주의하라.

 

12. 꿀광(풍부한 광물지대)은 먹기 힘든 곳에 있어야하며 개방된 공간에서 꿀광을 두고 쟁탈전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좋다. 또는 몰래 확장기지 하기 좋은 곳에 꿀광을 배치하는 곳도 좋다. (예컨대 만발의 정원)

 

13. 앞마당 뒷마당은 꿀광을 놓지마라.

 

14. 날식충을 이용한 군단숙주, 원거리 공격 탱크, 폭풍함이 원거리에서 공격하기 좋은 지형이 있어야한다. 또한 방어 하는 사람이 달려가서 위 유닛들을 손쉽게 때려잡을 수 있게 지형을 만들어야한다. 정리하면 원거리 공격 유닛은 신중하게 공격하고 도망갈수있게 하고 막는 입장에서는 대비하기 쉽게 지형을 만들어야한다. (예시 : 만발의 정원 앞마당과 뒷마당 사이 틈, 데드윙 징검다리, 방어하기 어렵게 만든다면 프로스트처럼 앞마당과 마주보는 절벽 틈)

 

15. 지리를 바꿀 수 있는 바위탑은 지도에 특색을 줄 수 있는 요소이며 잘 배치하면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

 

16. 불필요한 바위 배치는 없도록 한다. 바위를 너무 남발 하지마라. 욕하는 사람이 많다.

 

17. 프로토스에게 유리한 지형을 만들면 안된다. 욕먹는다.

 

18. 테란에게 유리한 지형을 만들면 안된다. 욕먹는다.

 

19. 저그에게 유리한 지형을 만들면 안된다. 욕먹는다.

 

20. 특정 유닛을 잉여로 만드는 지형을 만들면 안된다. 모든 유닛을 골고루 활용할 수 있게 제작해야 개념맵이라는 칭찬을 받는다.


 

21. 중립동물 카카루가 있는 지도를 만든다.

 

22. 지도의 중앙부분에 갈라진 틈 또는 젤나가 감시탑을 적절히 배치한다.

 

23. 언덕을 오르내릴 수 있는 계단이 적당한 위치에 있어야한다.

 

24. 대칭 지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4인용 지도는 대칭이 아닌 경우 게임 양상이 달라져서 재미있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지만 반대로 심하게 욕하는 사람도 있다.

 

25.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3인용 지도보다 2인용 지도를 선호한다.

 

26. 몰래건물 짓기, 몰래 변태하기 좋은 지형이 적당히 있어야하며 또한 막는 사람 입장에서 지도를 훝어보기 좋게 적당한 거리를 두고 만든다.

 

27. 신선하고 창의적인 지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매우 중요 ★★★★★)

 

28. 너무 고정적인 게임양상으로 흘러가지않게 만든다. 변수요소가 조금 있어야 게임이 지루하지않다.

 

29. 지도를 2개이상 제작한다면 하나는 정석에 가까운 지도, 흔히 말하는 무난한 지도를 만들어라. 그럼 칭찬을 듣는다. (???) (모든 사람 입맛 맞추는 건 어렵다.)

 

30. 수정탑을 이용한 탑블레이드 러시 하기 좋은 지형을 만들지 않는다. 사람들이 굉장히 민감하게 생각하는 요소다.

 

31. 본진 내부 뒷마당이 있는 지도를 만드는 경우 너무 깊숙한 곳에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적당한 틈을 만들어 공중유닛이 기습할 수 있게 제작한다. (뮤탈리스크, 해방선과 의료선, 차원분광기, 불사조)

 

32. 지도 곳곳에 적당히 갈라진 틈, 벽(올라갈수 없는 언덕형 벽)을 만들어 세 종족 교전하기 좋게 만들어라. 

 

33. 러시, 정찰 하는 길은 적당히 구불구불 하게 만들도록 한다. 직선거리 지도면 지루하다. 

 

34. 길을 여러갈래로 만드는 것이 좋다. 남 몰래 기습 할 수 있는 곳을 만든다.

 

35. 본진 입구가 두개인 컨셉 지도를 만드는 경우 욕먹는 건 단단히 각오해야한다. 항상 그래왔듯이 욕을 듣게 될 것이다.

 

36. 지도를 너무 어둡게 만들면 안된다.

 

37. 지도를 너무 밝게 만들면 안된다.

 

38. 지도를 빨갛거나 노랗게 만들면 안된다.

 

39. 비내리기 눈내리기 등 불필요한 물리요소가 있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유저들이 있다. 주의하자.

 

40. 이스터에그 요소를 넣는 것도 좋다. 이스터 에그에 열광하는 유저도 있기 때문이다. 단 너무 눈에 띄거나 게임에 방해되선 안된다. (예시 프로스트 맵에 크리스마스 선물상자)

 

41. 알아서 잘 만들자. 그리고 블리자드 맵(새로운 시즌 맵)으로 채택되면 기뻐하지만 말고 욕먹을 각오하라 ! 

(매우 중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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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와공 (2016-04-06 14:2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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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들이 ㅋㅋㅋ
아이콘 생선가시지옥 (2016-04-06 15:5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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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번때문에 추천박고갑니다.
아이콘 [베리타스]우주모함 (2016-04-06 17:2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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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너무 평범하면 재미없으니까 특이한 시도는 하되 적당해야된다.
아이콘 앞점멸원순삭 (2016-04-06 20:3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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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번이 나머지 내용들과 대비된다. 3종족 다 하기 편한맵인데 3종족 다 하기 불편해야 하고 3종족 다 러시를 하기 좋아야 하는데 3종족 다 러시오는걸 잘 볼수 있는맵이어야 하고 3종족 다 ~해야 하는데 3종족 다 ~의반대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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