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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페르미
작성일 2016-04-15 03:50:37 KST 조회 1,160
제목
★ 광전사 100/60 의 분쟁을 일으킨 글을 썼던 유저입니다. ★

먼저 본인은 님들이 말하는 아재이고 노땅입니다.

 

수년전  PC방도 업주로서 운영해봤고 금연법 생길때즈음 처분후 대형PC방에서 점장으로 근무중입니다.

 

오전에 쓴 글로 인해 본의 아니게 분쟁에 휘말리고 스트레스 받은 분들이 생기신거 같아 정리 할겸 다시 글을 쓰겠습니다.

 

먼저 광전사 체력100/실드60 스펙에 관해서는 어디까지나 2010년도 2월말에서 3월초까지의 스타2 자유의날개 클로즈베타

 

때 광전사의 스펙으로의 롤백이지 존재하지 않았던 스펙으로의 상향이 아니고  만약 저 몸빵 스펙이  롤백된다면

 

공허의유산 들어와서 생긴 돌진 추뎀은 삭제해도  좋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60의 몸빵은 스원 질럿과 동일한 몸빵이며 자날 클베 초창기때는 차원관문 연구시간도 말이 안되게 빨랐고

 

베타 초창기라 저그들이 전진게이트에 잘 대처하지 못하면서 게임이 쉽게 터지다보니 이에 대응하여 블리자드가

 

너무나도 성급하게 질럿의 실드-10 , 즉 기본 유닛의 몸빵 하향이라는 극단적인 패치를 단행하였었죠.

 

하지만 제 기억으로 차원관문 개발시간은 바로 지연 패치되었었고 다이아리그가 최고리그이던 시기즈음에 너도 나도

 

주구장창 4차관으로만 다이아 찍고 난리치자 님들이 잘 아시는것처럼  현재의 개발시간을 가진 차원관문으로 아주 느리게

 

개발되게끔 패치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일꾼 12기로 시작하는 현재 공허의유산에서의 전진 게이트는 사기적으로

 

위력적이지 않고 딱 스타1에서만큼의 위력을 가질것으로 예상되므로 썼던 글이었는데 제법 큰 분쟁을 일으켰더군요.

 

그 글을 썼던 취지를 한번 더 정리 하기 위하여 추가로 개인적인 글을 남깁니다.

 

 

 

본인은 스타1도 98년도부터 쭈욱 즐겜유저로서 플레이 해왔고 스타2가 발매된 시점이후부터는 스타2를 더 많이 플레이

 

하고 있지만 두 게임 모두 제대로 파고 들면 어려운게임이며 스타1과 스타2의 가장 큰 차이점을 그 누구에게도

 

확실하게 말할 있습니다. " 라이트하게 즐길수 있느냐 없느냐"  

 

바로 게임에서 가지는 중압감, 부담감, 허무함, 등의 무게감이 스타2쪽에 스타1과는 비교도 안되게 무겁게 분포 되어있습니다.

 

아재로서 느끼기에 스타2는 결코 못만든 게임도 아니고 재미가 없는 게임도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너무 프로게이머 및 하드코어 유저 중심적으로 게임이 짜여져 있다는 점에 대해 제 스스로도 부정하기 어렵더군요.

 

90년대 후반 PC방 열풍이 불던때즈음 스타1 오리지널을 다 같이 처음 해보던 친구들끼리 느꼈떤 스타1의 매력은

 

게임을 잘 몰라도 대충 기본 유닛뽑고 어택땅 시키고 해도 그럭저럭 재미를 느낄수 있었다는것이죠.

 

그 중심엔 프로토스와 저그가 있었습니다. 테란은 워낙 쓰레기였으니 아무도 안했었고 프로토스와 저그 기본유닛들간의

 

전투로도 단순한 재미를 느낄수가 있었던 게임이 스타1 오리지널이었고 부르드워가 발매된후에도 그 기본재미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그 재미를 느꼈던 아재들에게 스타2는 완전 다른게임입니다.

 

질럿을 뽑아도 스원 질럿보다 낑낑대며 느리게 이동하고 몸빵도 스타1보다 안되고 추적자도 드라군보다 몸빵이 안되고

 

여러모로 다르다는 느낌이 확연히 들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돌진업하고 점멸업하면 스타2 토스는 효율면에서 스타1 토스를 능가하는 완전체인건 맞지만

 

스타2를 처음 접하면서 팀플로 두 ~ 세판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게임의 매력을 느끼게끔 하는  중요한 점은

 

중반부터의 학습능력으로 인한 재미의 깨달음이 아니라 초반 기본유닛들간의 단순한 전투에서의 재미입니다.

 

사도? 네 쎕니다. 스타크래프트 게이트 유닛 역사상 스원 스투 통틀어서 효율도 가장 뛰어난 유닛인걸 인정합니다.

 

하지만 사이오닉 이동은 어디까지나 처음 플레이 해보는 사람이 효율적으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단순히 분신 쓰고 이동하면 분신쪽으로 뿅 하고 나타나는 장면들을 보면서 신기하다고 느끼는게 다일겁니다.

 

어디까지나 컨트롤이 필요한 유닛이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도 스원 질럿 드라군 만큼의 단순한 재미를 주는 유닛은

 

절대로 아닙니다.

 

여기 게시판에서 활동하시는 님들 대부분은 하드코어 유저라고 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 뉴비들을 한두겜 플레이하고 게임을 배워 나가기까지 재미를 느끼게끔 하기 위한 패치가

 

견제 하향과 더불어 어떠한 방향이 필요한지 다시금 생각해보셨으면 좋겠고

 

 

그 점에 있어서 아재로서의 저의 생각과 주장은 이렇다는 것입니다.

 

스타2의 빠른 게임 진행은 강점으로 내 세운채 스원에서 느낄수 있었던 단순한 기본 유닛들간의 전투의 재미를

 

스타2에도 심어주는 쪽으로 패치하고

 

스타2의 지나친 견제가 가져다 주는 중압감, 뉴비들을 한두판 하고 접게 만들어 버리는 요소들은

 

무조건 앞으로도 개선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대로 묻히기엔 너무나도 아까운 게임이라 충분히 인게임 요소로 개선할수 있는데 아직도 E스포츠 지향적인

 

플레이에만 중점을 두고 있어 뉴비들에게 스타2를 몇판 플레이하고 다시 단순한 재미를 느낄수 있는

 

스타1이나 하자로 되돌아가게끔 만들고 있다는 것이죠.

 

PC방에서 스타1을 하드코어하게 혼자서 플레이 하는 손님들은 몇년사이 거의 없습니다.

 

아시다시피 현 PC방은 롤 제국이고 끽해야 피파 서든이나 합니다.  온라인MMORPG를 하시는 분들도 거의 없습니다.

 

온라인RPG 게임의 왕국이었던 대한민국이 몇년 사이 금연법과 함께 아재들이 PC방을 다 떠나고

 

20대 롤충들만 모여서 대한민국 온라인게임도 PC방에선 아사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저녁시간대 퇴근하고 스타1 팀플을 하시는 분들은 제법 종종 있습니다.

 

스타2 팀플을 하시는 분들도 가끔 계시긴 하시나 티어를 보니 최소 팀플 다이아 이런 분들이더군요.

 

스타1과 스타2를 혼자서 PC방에서 플레이 하는 분들은 거의 비슷한 수준인데 팀플에선 여전히 스타1이 높다는것입니다.

 

물론 그분들이 옜날부터 해온 게임이라서 같이 어울리기에 그만한게 없어서 이겠지만 스타2는 왜 팀플에서조차

 

스타1 팀플을 능가하지 못하였을까요?.  바로 제가 앞서 주궁장창 말한 게임이 가져다주는 단순함의 재미가

 

스타2보다 스타1쪽에 더 치우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뉴비들을 활성화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초반에서의 기본유닛들로 인한 단순한 전투의 재미입니다.

 

그분들이 무슨 돌진질럿부터, 점멸추적자부터 좋다는걸 생각하고 플레이 할까요.

 

저그에겐 발업 저글링 바퀴라는 스타1에서 느낄수 있는 단순한 전투의 재미가 계승되어있습니다.

 

테란에게도 스타1보다 상향된 땡마린과 불곰이 있고 유닛이 촘촘히 모이고 한번에 부대지정이 되는 편리함때문에

 

원거리 유닛의 이점이 상당하여 한줌 모으기만 하면 단순한 재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2 토스는 앞서 말한 두 종족에 비하여 초반부터 차원관문도 개발안된 시점에서 그냥 게이트에서 뽑은 유닛들로

 

단순하게 위력을 발휘하고 재미를 느끼기엔 너무나도 떨어지고 스원 질럿 드라군을 떠올리며 플레이 하는 뉴비들에게도

 

당혹감을 안겨줍니다.  

 

스타1과 스타2는 아무리 다른 게임이라도 후속작이고 형제의게임인데

 

자날 클베 초창기때 하향을 먹인 질럿의 실드10은 적어도 뉴비들에게 스타2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초반 단순한

 

재미를 느낄수 있는 부분에 매우 치명적인 두고두고 크나큰 실수 였다고 블리자드 개발진들에게 말해주고싶습니다.

 

공허의유산 베타때는 부르드워의 느낌을 많이 믹스할려고 이런 저런 시도를 블리자드가 많이 했었습니다.

 

지게 펌핑 시간증폭을 삭제 하기도 했었고 순간삭제의 주범인 거신하향,  효율이 너무 좋았던 바이오닉 하향(불곰) 등등

 

결국 럴커의 귀환, 테란 바카닉의 시대, 게이트 유닛강화(돌진뎀, 사도) 등등 그래도 스타1 의 향수가  어느정도는

 

느껴지게 입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나도 강력한 견제와 더불어

 

초반유닛들의 기본 전투에서의 단순한 재미가 스타1의 그것을 완전히 대체 하지 못한다면

 

뉴비들은 영원히 스타2에 발붙이지 못하고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한 게임, 프로게이머를 위한 E스포츠를 위한 게임으로

 

만 남게 될것입니다. 

 

블리자드 개발진들이 이 글을 본다면

 

제 말대로만 패치 하십시오.  스타1에서 느낄수 있었던 초반 기본 유닛들간의 전투의 재미 강화, (질럿 실드10롤백, 돌진뎀삭제)

 

마인견제및 모든 견제 요소 하향(초보자들이 중압감을 덜 가질수 있도록)

 

궁극적으로는 스타1 팀플을 스타2 팀플로 대체,  -> 1:1 매니아 유저 증가,-> 스타2 전체 유저 증가

 

이것이 바로 스타2 마지막 확장팩 공허의유산이 나아가야할 옮은 방향입니다.

 

게임이 빠른것은 좋으나 기본유닛들간의 단순한 전투의 재미는 뉴비들을 위하여 꼭 채워넣어야할 퍼즐인것입니다.

 

덩달아 하드코어 유저들에게마저 스트레스를 주는 견제요소 하향도 필수입니다.  

 

아무튼 스타2가 더 좋은 모습으로 발전해나갔으면 하는 바램으로 쓴글이니 긴글 읽어주신 분들께는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그 어떤 분쟁과 논란을 일으키려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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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아르노르 (2016-04-15 05:2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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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스1하러가셈
아이콘 페르미 (2016-04-15 05:4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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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스1하러가라는 댓글은 사양한다는 말을 본문에 적으려다 안썼는데 스투의 흥행을 위해서 힘을 써야
하는 우리 전체 유저들이 너무 하드코어 유저 입장에서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아이콘 명불허전 (2016-04-15 05:4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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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스2 부르드워 느낌을 줄 생각을 버린지 오래임 군심부터 이미 버렸다고 봐도 됨 자날이 브루드워랑 느낌이 비슷했는데 겜속도 뿐만 아니라 뭉치는 시스템으로 인해 순삭겜이라는 평과 노잼이라는 평을 동시에 받고 군심을 기대했지만 군심부터는 견제위주의 게임으로 바꿔버림 스1의 게임성을 바란다면 스2는 다른게임이라고 보시면 됨 같은 전략시뮬레이션이라도 같은게 아님
아이콘 아르노르 (2016-04-15 05:5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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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코어 유저 입장이 아니라 의견 자체가 스2는 그냥 스1의 3D화 캐쥬얼화에 불과함 밑도 끝도 없이 메카닉을 원할 때부터 느낌이 오긴 했는데 님은 스1하는게 맞습니다 흥행을 떠나서 게임에 맞지 않은 유저가 억지로 붙어있으려고 하는건 보기 거북하거든요
그리고 라이트 유저를 위한 패치를 바랐으면 광전사 실드 증가같은 기본 유닛 상향은 안되는 말입니다 자날 초기도 그렇고 라이트 유저를 제일 먼저 떠나보내는 건 1111 벙커링이나 링링 올인 전진 관문 같은 극초반 기본 유닛들의 올인 빌드였다는 걸 잊은 게 아닌 이상 어떻게 라이트 유저 배려한다면서 기본 유닛 상향을 그리 쉽게 입에 담을까 싶네요
정말 라이트 유저를 위한다면 협동전 하러 가세요 요새 꼬락서니가 폐기처분된 분위기라 말 많긴 하지만 그게 블리자드의 답입니다
아이콘 명불허전 (2016-04-15 05:53: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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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스2의 문제는 일꾼 학살 유닛이 존재하여 일꾼잡는겜이라는 오명이 있을 정도로 일꾼 순삭이 심각하며 그로 인해 승패가 초반에 보일 정도로 보는 재미도 떨어뜨린다는데에 있겠죠 광전사가 문제가 아님 문제가 될것도 없고 스2가 흥행을 못하는건 진입장벽이 높으며 한방 순삭과 과도한 견제요구 게임을 흥하게 만드는 절대 요소 절대강자(영웅)가 배출못하는 게임시스템(수가 쓸대없이 많고 겜을 끝내는 강력한 올인러쉬가 다양)등등이 있겠네요 일꾼학살 유닛을 너프해야 진입장벽이 낮아질겁니다~ 광전사는 뜬금 없네요
아이콘 페르미 (2016-04-15 06:1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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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견제 하향의 관한 글은 적혀있습니다. 광전사 실드10 롤백 상향 패치는 어디까지나
뉴비들을 위함이고 전제는 돌진 추가데미지 삭제라고도 분명히 뜻을 밝혔습니다.
스원과 스투는 다른게임이지만 한국에서 스원이 PC방 붐과 더불어 비정상적인 흥행을 기록했던걸
감안하면 외국인한테는 몰라도 한국 뉴비들에게 스투는 스원의 초반 기본유닛들간의 전투에서
최대한 비슷한 재미를 느낄수 있도록 이끌었어야 했습니다.
스원 질럿하면?? 바로 몸빵 튼튼한 깡패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초보들끼리 헌터에서 팀플을 해도
하드코어 질럿 한부대 러쉬로도 소소한 재미를 느낄수 있는 유닛입니다.
하지만 스타2 질럿은 블리자드가 실드10을 하향시켰던 2010년 자날 클베 초창기때 이미 스원에서
이어진 전통의 초반 깡패이미지가 삭제된거나 마찬가지인겁니다. 이런 기본적인 재미를 살리지 못하여
스타2 밀리 팀플이 스타1 밀리팀플을 완전히 대체 하지 못한다면 스타2의 미래는 절대로
스타1의 아성을 넘지 못할것입니다.
아이콘 아르노르 (2016-04-15 06:2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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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비들을 위한다면서 기본 유닛의 초반 타이밍 상향은 완전히 상충된다니까요 그러려면 초반 날빌의 빈도를 낮추기 위해 관문이랑 차원관문 업그레이드 재조정해야 하고 그럼 또 다른 종족 초반 날빌 조정하고 운영 단계까지 건드려야 하는데 이게 뉴비를 위하는거라고 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광전사 깡패 이미지가 왜 삭제됐나요 돌진 광전사만 보면 이를 바득바득 갈아왔는데;;
아까도 말했지만 굳이 그걸 팀플로 대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스1 유즈맵 시장을 스2로 끌어들이지 못한걸 탓해야지 팀플은 블리자드에서 협동전으로 완벽히 대체했거든요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4-15 06:2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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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말대로만 패치 하십시오."라고 말하면서 "그 어떤 분쟁과 논란"을 일으키려는게 아니라고 하시는데 이건 말이 안되죠

신규유입 유저를 위한 일꾼털이 너프를 주장하신 내용은 대부분 동감하고 이미 전부터 있던 이야기고 여기에 동감하게 만들어서 그 뒤의 분위기도 이어가려고 일부러 끼워넣으신건진 모르겠는데
바로 뒤에 이전에 쓰셨던 광전사 내구도 버프를 그대로 끼워넣기만 하시고 반박할 내용들은 이전 글이랑 달라진게 없네요
아이콘 페르미 (2016-04-15 06:2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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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100/60으로의 롤백 어디까지나 돌진 추가뎀 삭제가 전제로 깔려있습니다.
돌진 추가뎀 삭제가 동반되는데도 상향이라고만 해석하시는 것 같네요. 뉴비들을 위해서 질럿은 어디까지나
100/60의 몸빵을 가진 기초유닛의 위용을 뽐내기 위함이지 돌진 추가뎀으로 효율을 느낄수 있는
우리 유저들의 입장에서 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아이콘 아르노르 (2016-04-15 06:3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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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은 황혼의회 업그레이드기 때문에 후반 타이밍이지만 보호막 10 증가는 초반부터 즉시 적용되는 부분이니 당연히 초반 날빌에서 반드시 영향을 끼칩니다 그게 전진 관문이든 아니면 특정 타이밍대 짜내기든 영향이 없을 수가 없죠 그럼 그거 때문에 또 패치를 해야 할테고 돌진 하향을 했다면 토스의 운영에 영향을 줄테니 그것도 해결해야겠죠 저그랑 테란도 그에 해당되는 패치를 받아야 할테고 그런 식으로 패치패치패치만 반복하면 언제 뉴비들은 게임에 적응합니까? 상충된다는게 이런겁니다
아이콘 페르미 (2016-04-15 06:4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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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말씀인지는 이해하나 현재 스타2 공허의유산 게임 진행상 광전사가 100/60의 실드를 가진다해도
초반에 사기를 칠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딱 스타1에서만큼의 초반 질럿의 효율을 내는게 한계라고
보여집니다. 블리자드가 공허의유산 베타때 반드시 시도 해봤어야 하는 일인데 사도가지고 뻘짓만
하면서 돌진뎀이나 주고 참으로 어리석은 놈들입니다.
아이콘 아르노르 (2016-04-15 06:4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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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렇죠 베타 기간부터 정발 직후까지 시간을 헛으로 보냈으니
아이콘 에브레나크 (2016-04-15 07:1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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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10 상승, 돌진 추뎀 삭제를 타종족 유저들이 단순한 광전사 상향이라고 받아들여서 반대하시는줄 아시나본데 전혀 아닙니다

게임양상도 이상해지고
그런 패치로 뉴비들이 유입될거라고 억지를 부리시니까 다들 반박하는거죠

쉴드 10 상향해서 이득받는 부분은 생각나는 부분이 저프전 전진관문밖에 없는데
공유와서 전진관문이 무턱대고 약해졌다고 하시는데 타이밍이야 손해를 보게 됐지만 2관문에서 나오던 예전이랑 다르게 4관문에서 나오게 됐습니다.지금 14 가스트릭 일벌레 정찰로 보고 대비를 시작할 수 있는 것처럼 예전에도 10가스트릭 일벌레 정찰로 보고 대비를 시작할 수 있었겠구요. 대군주로만 확인하시는 분들은 그때도 대군주로 확인 하셨겠죠. 공유 이전에 예전 그 저글링을 잘 다룬다는 개XX 와 한재운의 경기에서 정찰이 어려운 4인용 맵에서 정찰되기 전 2관문에서 잠깐 모아서 3광전사가 뛰었을 때 겜 터진거 보고 세다고 하실 수 있는데 지금도 한 타이밍만 모아서 6~7마리 뛰면 겜 터져요.

광전사가 예전처럼 안쓰이는건 사신, 해불 허리돌리기, 맹독충, 발업전에는 추적자를 절대 못 때리는 것 같은 이유들 때문이지 쉴드 10때문이 절대 아닙니다. 쉴드 10업 해줘봤자 위에 쓴 이유들 때문에 광전사가 힘을 못쓰는건 똑같구요 여기다 돌진업 타이밍에 돌진뎀을 삭제하면 2방이면 잡을 저글링이 세방이 되버리는데 광전사는 저글링 25방에서 27방으로 별 차이도 나는 것도 없고 다른것도 전체적으로 불리해집니다.

스1에서 광전사 한부대 뽑아서 재미볼수 있었던건 개별진영에 다들 수준이 떨어져서 그랬겠죠 스1팀플이라도 각 진영으로 분리된 맵에 래더 좀 하는 사람들하고 하면서 광전사 한부대로 재미를 본다? 가능할거라고 생각하세요?

그럼 이제 전체적으로 불리해져도 전진관문이 더 잘통하면 뉴비가 잘 유입된다는게 맞는 근거가 되야되는데 그럴 것 같으세요? 어차피 전진관문같은 별 전략적 재미도 느낄 수 없는 방법 말고는 전체적으로 불리해질텐데 이게 재밌어서 유입이 될까요?

초보들 입장에서 광전사 쉴드 10 까였단걸로 깡패 이미지가 사라지고 그거 때문에 재미를 못느낀다는게 말이 안되요. 땡질럿 러쉬로 이기는 걸로 흥미를 느낄 수준이면 쉴드 10 덕분에 이긴게 아니라 그냥 상대가 대처를 못해서 이긴거고 거기서 재미를 느끼는거죠.

초보들이 왜 힘들어하는지 물어보면 대부분 견제에 겜이 터져서고 가끔 한방순삭 이야기도 나오는데 광전사 쉴드 10하향해서 한방순삭이 나오는게 아니에요 쉴드 10 상향해도 맹독충 5마리에 똑같이 순삭당해요

이래서 쉴드 10이랑 뉴비 유입이랑은 관련이 없다고 하는거고 쉴드를 10 올려주고 돌진뎀을 삭제하면 저프전 전진관문만 더 유리해진채로 다른 경우에는 거의 다 불리해져서 광전사를 볼 일은 더 없게되기 때문에 반대하는겁니다
아이콘 롸거X (2016-04-15 08:3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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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말인지는 알겠네요 저는 이렇게 해보는것도 괜찮을것 같다는 셍각이지만.. 사람마다 생각은 다르니 어쩔수 없죠
아이콘 렛서팬더 (2016-04-15 10:1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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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앞점멸원순삭 (2016-04-15 10:5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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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안되는 소리마세요 전진4관문해도 노못트리플 빌드빼고는 저그가 막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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