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47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아이콘 스타2발전위원회
작성일 2016-05-07 14:25:21 KST 조회 553
제목
과거 탱료선에대한 피드백에 따른 과정변화

2/5일자 피드백 내용의 일부

테란 동족전 개선을 위해 공성 모드 상태의 전차가 의료선에 탑승할 수 없게 하는 방안을 여전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 물론 이러한 변화는 저그 대 테란전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는 사실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만약 실제 적용하게 된다면 메카닉에 대한 다른 상향을 함께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공성 전차의 공격력 소폭 상향, 사이클론의 바퀴/궤멸충 조합 상대 능력 강화 그리고 밴시의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기술 단계를 낮추는 것 등 많은 분들께서 제안해 주신 방안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2/19일자 피드백일부

공성 모드 상태의 공성 전차는 의료선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공성 모드 상태의 탑승 기능이 마이크로 콘트롤 그리고 초반의 공격적인 플레이를 촉진시키고 있지만 많은 분들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아래와 같은 세 가지의 이유로 변화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게임의 다른 유닛들과 비교했을 때 강점과 약점이 분명하다는 공성 전차만의 색깔을 모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 메카닉과 바이오닉의 장단점의 격차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공성 전차가 본래의 이미지에 걸맞는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공격력을 상향하는 것이 더 수월해집니다.

현재 테란의 바이오닉 플레이는 기동성에 저해를 받지 않고 공성 전차의 화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점이 바이오닉이 메카닉에 비해 선호되는 주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공성 모드 상태의 탑승 관련 변화 그리고 공성 전차 상향을 통해 바이오닉과 메카닉이라는 서로 다른 플레이 방식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을지 확인해 보려 합니다

 

3/1일자 피드백일부

한국 프로게이머의 피드백
최근 한국의 모든 프로 게임팀으로부터 현재 진행 중인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이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

프로게이머들은 공성 전차의 공격력 증가와 의료선 탑승 불가 변경 사항이 적용된 이후 공성 전차가 유용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 변화들을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기동성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공격력의 증가하여 더 파괴적인 공격을 하더라도 효과적인 유닛으로 활용되기 힘들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는데요. 물론 의료선 탑승 불가로 인한 기동성 측면의 손실을 상쇄할 만큼 공격력을 충분히 증가시키는 방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공격력 상향 또는 의료선 탑승 중 어떤 것이 더 위력적인지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세밀한 컨트롤 능력과 전략적인 가능성을 잃는 것 그리고 공성 전차의 강점과 약점이 분명해지며 공성 전차가 고유의 색깔을 얻는 것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궤멸충 변경 사항의 경우, 프로게이머들의 주된 피드백은 궤멸충이 해방선과 땅거미 지뢰에 대응하기 위한 용도로 주로 사용되므로 만약 하향이 필요하다면 궤멸충의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키는 방향이 더 적합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저희의 의견을 말씀 드리자면, 저희가 적용하려는 변경 사항의 핵심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지와 관계가 깊다는 것입니다. 부식성 담즙 공격력 하향은 공성 전차 변화에 따른 문제점 외에도 프로토스전에서 궤멸충의 타이밍 압박이 지나치게 강력한 문제를 함께 개선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때문에 해결할 문제 자체가 변경되면 해결 방안 역시 달라지게 됩니다.

아울러 선수들이 최근 변경된 사항들을 테스트하고 파악하는 단계이므로 현재 언급되는 문제들이 검증되고 변경 사항들에 대한 테스트가 충분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다음 밸런스 패치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의견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 또한 이에 공감합니다. 비록 지난 패치 이후 궤멸충 타이밍 공격 등이 매우 강력해 보이며 이로 인해 프로토스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여졌지만, 여전히 프로토스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패치 이후 플레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 있으며 저희 또한 게임의 현재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3/10일 자 피드백 부분

공성 전차 변경 사항
지난 몇 주간 이전에 말씀 드렸던 변경 사항을 내부적으로 테스트한 결과, 공성 전차의 의료선 탑승 기능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보다 이 변경 사항이 더 긍정적으로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많은 분들이 제안하신 대로 공성 모드 상태의 공성 전차를 들어올릴 수는 있지만 의료선에 탑승하는 동안 전차 모드로 변경되는 방안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방안은 조정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적기 때문에 의료선에서 내린 공성 전차가 첫 공격을 시작하는 시간을 늘리는 방안만큼 좋은 해결방안은 아니었습니다. 일례로, 이 방법을 적용하려면 의료선 탑승이 오히려 공성 모드를 해제하는 주된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때문에 의료선 탑승 후 다시 내리기까지 공성 모드 해제 시간과 동일한 지연 시간을 적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방안에서는 현재 수준의 지연 시간부터 공성 모드 해제 시간과 동일한 지연 시간 적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조정이 가능하며, 테스트를 통해 그 중 최상의 수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그이후 메카닉과 바이오닉의 관한 분류, 혼용에 대한 의견이 나왔지만 혼용에 맞춰  밴쉬 버프안이 나옴

=> 탱료선은 문제될 사안으로 간주되지 않아짐 , 밴쉬 버프안은 결국 유저들의 강한 반발로 저지당함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