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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도의유산
작성일 2016-05-22 02:45:33 KST 조회 692
제목
(수정후 재업)테프전 조정안.TXT

지난번에 올렸었던 내용을 조금 손보고 수정해서 다시 올립니다.

말씀드렸던대로 이게 어느정도 괜찮다 싶으면 피드백 보내 볼 생각입니다.

 

테프전에만 익숙해서 여기에 맞는 밸런스의 저그 피드백을 적지 못했습니다.

좋은 의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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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보기 편하지 않을까 싶어서 너프되는 정도를 ▣ 갯수로 표현해봤습니다.
(1개 : 당장 다음게임에 지장을 주지 않는 작은 변화, 
2개 : 전략이 변경될 수 있으나, 바뀔만 하니까 바뀌는것. 3개 : 따끔한 칼질)


프로토스

[너프] 사도 : 그림자 '취소' 삭제 
[의견] 만약 저그 일벌레 죽는게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하면 경장갑 공격력을 19정도로 조절하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이게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면 거신마냥 공속 10%쯤 올려주던지..) 

 

[너프] 고위기사 : 환류 거대 면역 or 전순 쿨타임화 (전투순양함 항목 참조) 

[너프] 암흑기사 : 집정관 합체 불가 

ㄴ영구 은폐라는 엄청난 기능이 붙어있는만큼 작전 실패시 리스크도 커야 할 필요가 있음.

 

[너프] 분광기 : 여러가지 안이 있는데 

   1. 스펙 그대로, 가격을 (최소)100/100으로 조절

     ㄴ한번에 두기이상 사용 할 일이 거의 없다는점에서 가스를 먹여도 이상할 것이 없음.

   2. 가격 그대로, 스펙을 조절 (체력이라던가 수송범위라던가)

   + 위상모드에서 태우고 내리기 불가능하게 패치.

     ㄴ소환과 아케이드가 동시에 가능한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음.

 

[예정] 불멸자 : 이번 패치안 적절하다고 생각함. 

 

[버프] 거신 : 버프할거면 10% 보다는 15%, 20% 까진 나쁘지 않다고 봄. (결과적으로 군심/현공유 중간쯤) 

단, 상대방에게 거신을 조합할것인지 분열기를 조합할 것인지를 최소한 알 권리는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함.

 

[너프] 예언자 : 가격 150/125. 펄서 광선 사용중 이동속도 감소, 계시 마나 100, 정지장 수호물 마나 75 

 

 

 

테란

[변경] 고려 해 볼 만한것 : 터렛 테크 병영화 

 

[변경] 해병/불곰 : 스팀팩 쿨타임화

이는 프로레벨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하위티어의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패치.

 

[너프] 사신 : 지뢰 삭제 or 기술실 업글화 

 

[의견] 화염차 :

ㄴ이건 '이렇게 해야 한다'가 아닌 아이디어입니다. 만약 사신에게서 지뢰를 삭제한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자동폭발하는 지뢰가 아닌, 적 유닛이 위에 지나가면 널뛰기만 시키고 사라지는 지뢰' 를 화염차마다 2개 정도 지급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이는 벌쳐를 계승했다는 컨셉과도 잘 맞으며, 손이 더 가는 대신 맵 장악력을 조금 더 주는거죠. 화염차 활용도도 높이고.

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병력을 잃을 걱정은 없으며, 상대는 '아 내가 이동하는걸 들켰구나'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너프] 공성 전차 : 탱료선 시즈 모드 풀린채 탑승으로 변경 OR 선딜을 시즈 70~80%수준으로 증가 

ㄴ탱료선 완전 삭제도 언뜻봐서 이상 할 것은 없지만, 문제는 다른 종족의 유닛에 있습니다.

 공허의 유산 신유닛인 가시지옥, 궤멸충, 해방선, 분열기 모두 시즈탱크에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특히 궤멸충 앞의 탱크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탱료선이 나왔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정] 토르 : 이번에 패치되는것을 일단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단, 기본 방어력 2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너프] 의료선 : 부료선 쿨타임 50%~100% 증가

ㄴ단, 업그레이드 효율은 증가([현]부스터 시간 50%증가 -> 부스터시간 증가, 딜 줄임).

   스팀팩, 방패업 다음으로 반필수 업그레이드 포지션으로 바꾸는것이 좋아 보임. 

(부료선 효율을 증대하려면 기술실이 필요하고, 상대는 이것으로 견제 중심의 체제를 예측 할 수 있음.)

 

[변경] 전투 순양함 : 위에 고위기사 칸에서 언급한것처럼 

   1. 고위기사 환류를 거대 속성 면역을 줌으로서 상대적 버프를 하던

   2. 야마토와 차원도약을 쿨타임화하고 마나를 없애던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을 350/250으로 하고 체력을 550->450 하는건 어떨까 하는생각도 했는데, 의미가 없어보여서 패스.

 

[너프] 해방선 : 다른건 그대로 두고 (공중 4+3는 당연히 하고) 공격 범위 1 감소 

공격범위 1 감소는 사거리 1감소와는 비교도 안 될 큰 너프입니다.

이건 단순한 계산 한번 해 보시면 이해 하실거임.

 현재 밸런스에서 추적자와 같은 유닛을 3방에 죽이도록 데미지를 조절하는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격 범위로 계산되는 원의 크기를 0.5~1 감소 하면 수호기 모드 대상으론 적당한 너프가 될 것 같아요.

 

[버프] 사이클론 : 이것도 여러가지 생각 해 봤는데 

   1. 가격 150/150, 인구수4, 체력 180, 조준경 업그레이드 기본 탑재.

   2. 가격 150/100, 인구수3. 체력 150, 기본 공격으로 공중공격 불가능.

   3. 가격 100/100, 인구수3. 체력 120, 공격력 18->14

   4. 가격 150/150, 인구수3. 체력 120, 은폐 업그레이드 추가

등등 아이디어는 참 많습니다...

 

사이클론이 다른병력과 조합될때는 효과가 적지만 단독으로 움직일때 효과가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스펙에 은폐 업그레이드 추가도 나쁘지 않은 생각인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조준경도 마나화 되려나...

 

폭풍함은 제 생각에 큰 문제 없는것같고

시즈탱크, 여왕 등을 개인적으로 불사조가 들어올리지 못하게 했으면 좋겠는데 조금 더 고민이 필요 할 것같습니다.

 

 

 

 

 

 

 

 

저그는 아직 아이디어로서만 존재하고 정리 하기엔 많이 애매합니다.

현재 떠오르는건 애벌레 3기 유지하면서 일꾼을 여왕처럼 애벌레가 아닌 부화장 자체에서 생산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 만 해보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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