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굿바이얄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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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7-15 01:30:39 KST | 조회 | 627 |
제목 |
Dk 가 추구하는 게임철학은 스타테트리스2 를 만드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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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트리스의 룰 ㅁ ㅡ ㅣ ㄴ ㄱ
<== 도형들이 '강제적'으로 내려옴
하지만 이와달리 RTS인 크래프트는
유저의 "의지' 로 도형을
내리거나 멈추거나 아니면 위로 다시
올려보낼 수도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도형이 등장할때까지 기다리것도 가능해야하는
전략 '시뮬레이션'
그러나 Dk 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자유의지와
고유의 플레이영역을 의도적으로 억제시키는 듯한 모습이
흡사 테트리스의 그것과도 매우 닮아 있음
테트리스의 도형이 유저의 의지와 관계없이 내려오듯
DK는 게임내부 근본부터 강제성을 부여하며
자신이 추구하는 게임철학을 유저들에게 폭압적일정도로
강요하고 있다는 진실을 다들 깨달아야만함
'빠르고 짧은 게임 ' 이게 그놈의 기본적 게임관
여기서부터 사단이 나면서 테트리스화의 출발점이됨
전략게임 근본중의 근본인 미네랄 ( 국가로따지면 헌법과 마찬가지)
지멋대로 줄여서 고쳐버리고 거기에
더 강한 자신의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 일꾼을 12기로
대폭 증가시켜버리는 엄청난 짓을 자행함
초반에 빨리 모이는 자원 그러나 금방 떨어지는 자원?
부료선 등을 필두로한 지나친 견제의 강요
이 현상은 마치 테트리스 레벨9의 속도로 내려오는
그것과 매우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지않는다면
당신은 DK가 지배하는 세상에 길들여져 있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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