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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토리가스
작성일 2016-08-27 16:22:10 KST 조회 664
제목
토스가 왜 사기인지 연구해보았습니다 (장문)

일단 저그 테란 양족 밸런스를 위해서 토스를 너프시켜야합니다

 

목차

<사도 사이오닉이동>

<분광기의 문제> 

<사도의 공명 파열포> 

<예언자 > 

<단점없고 패널티 없는 토스의 마법유닛들> 

<폭풍함> 

<도대체 토스는 컨셉이 겹치는게 몇개인가> 

<내가 생각하는 대안> 

 

<사도 사이오닉이동>

 

1.유닛통과 안되게 해야합니다 이것땜에 전장붕괴 또한 입구쪽에 유닛으로 막아서 너무쉽게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는걸 방지해야함

2. 체력도 문제가 많습니다 체력땜에 광전사는 실직상태 

3.사이오닉 이동 속도랑 쿨타임도 문제

한번 이동했으면 쿨이 길던가해서 페널티가 있어야하는데 그속도에 이동하면서 볼거다보면서 아무 영향도 안받는 사이오닉 이동이 쿨타임도 짧아서 한번내려서 순식간에 일꾼 10기 넘게 잡고 (잡으면서 또 사이오닉 이동은 하고있음 도대체 이거 컨트롤이 왜이리 쉬운거냐) 순식간에 다른 자원지역으로 이동해서 일꾼 순식간에 20기이상 털리고 여기서 겜이 밸붕되는겁니다 dk는 진짜 리그같은거 보기나 하는건지,, 기본적으로 광전사랑 사도가 컨셉이겹치잖아요 도대체 삭제안시키는 이유가 먼지요 군심때도 돌광추적자로도 약했던게 아닌데 말이죠 돌광추적자를 이길려면 스팀팩을 어김없이 빨아야하고 

분광기로 광전사가 본진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고위기사 폭풍함 추가됬을땐 후반에 더욱더 강한 모습이었던데 광전사인데 말이죠

 

<분광기의 문제>

 

분광기 태우는 거리는 200원 짜리가 그속도에 그체력에 왜 가스유닛이 아닌지 가스100추가 시켜도 손색이 없습니다 광전사2기 값으로 저 효율이라니

한번에 소환까지 할수있는데 그 태우는 거리는 정말말이안됩니다 

태우는 거리는 점멸로도 사용할수있어서 추적자 점멸과 컨셉이 겹치기도 하죠 

 

<사도의 공명 파열포>

또 사도 공명파열포 이게 진짜 말이되는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하는지 

저그 아드레날린 업글 : 군락테크에 가격도 200/200에 공속도 40%밖에 안됨

공명파열포 : 황혼의회테크 올려서 가격도 100/100인데 공속업은 45% 이게 말이됨?

사도는 기본적인 경장갑 데미지가 22에 공업까지하면,,, 일꾼 해병 저글링

도살자,,

 

어휴 제발 마무리나 그마들이 밸런스 테스트맵하는것 영상 좀 봐요 염충 순간이동그건 정말 말이안되고 암기 그림자 밟기도 말이안되요 암흑기사 그림자 밟기에 분광기 태우는 거리까지하니 와,, 스캔이 아예 소용이 없더만 

 

제발 분광기 태우는거리랑 사도를 내놓고도 아직 문제가 먼지몰르나요? 

토스는 군심때 점추만으로도 넘 사기였어요 그걸 안쓰는 이유는 싼 사도 때문이지 너무 좋은게 많으니깐 요즘은 사도 몸빵이 너무좋아서 파수기도 많이 안뽑더라 사도를 역장처럼 사용하더군

 

 

<예언자 >

 

계시

 

업글로 돌리던지 업글로 돌리더라도 계시 범위랑 시간을 줄이던지 아니면 마나소모량을 125로 하던지 무슨 계시 뿌리는 거리도 말도안되고 

 

그범위에 살짝 쑥 뿌리면 럴커랑 오만게 다 들어나고

(옵저버는 히드라로 끊을수나 있지 옵저버 싸잖아요,, 로봇공학시설 한개추가 해서 많이뽑게 해도 충분히 됩니다 그정도패널티는 있어야 럴커쓰지 럴커가 왜 잘 안나오겠어요)

 

테란으로 하면 본대 병력 그거 맞으면 위치 다들어나서 양방치기도 안되고 병력을 진출시킬수가 없지 에너지도 50밖에 안되고 또 펄서광선때문에 지뢰나 터렛은 무조건 박아야하고 

 

예언자 그 이동속도에 계시50마나에

 

< 정지장 수호물> 은 한번깔면 영구히 계속 그자리에 지뢰 되는 스킬인데 또 에너지 차면 또 깔수있고 시야확보까지 되죠 

 

예언자1기+고위기사+폭풍함 이거 저그 테란 종족불문 완전 무상성 조합인데 문제 있다고 생각안하시나요? 군심나온고나서 이 조합깨뜨린 테란이 있던가요? 해설들도 다 인정한지 오래인데 왜 수정할생각을 안하시는지,, 

 

그리고 예언자는 딱 1기만 뽑잖아요 너무 효율이 좋고 잡히지도 않고 잡혀도 금방 하나 뽑아버리면 되니깐(밤까마귀랑 이동속도 너무 차이난다고 생각안하시나요? 이동속도+계시로 밤까마귀보다 훨씬효율 좋네요)

 

 

<단점없고 패널티 없는 토스의 마법유닛들>

 

모선핵

-이 유닛 1개로 로스트템플이라는 맵을 사용할수도 없으며 맵 다양성이 떨어졌다고 생각함

 

말도 안되는 광자과 충전

-이것때문에 테란 저그는 초반 러쉬 생각못하고 무조건 방어적으로 가야함

-솔직히 군심이 더 사기였다 공유와서 수정탑걸어서 범위가 적어져서 그나마 다행

-하지만 공유와서는 탑블레이드러쉬라는 공격용으로 쓸수있어서 일반인 그랜드마스터인 dandy가

연승전에서 세계원탑 테란이라는 변현우를 2:1로 잡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고

고병재도 잡았음

 

탑블레이드+사도+예언자 이러쉬는 

 

2:42에 사도+탐사정 테란 앞마당 도착 타이밍 사도가 앞장섬 수정탑지어서 뒤에는 바로 모선핵이오고

3:05에 전진 우관에서 예언자가와서 탑블레이드 사도 모선핵 예언자로 초반에 테란을 털어버리면서

 

뒤늦게 앞마당을 가져가면서 운영이 되는 희대의 @@@*%@! 빌드를 만들어냈음

 

결론적으로 테란 저그는 광자가 충전때문에 초반러쉬를 못하는데 토스는 방어랑 공격 모든것을 할수있는것임 

 

업글도 필요없는 기본마법 장착되어있는 파수기 생각해보면 관문유닛은 

전부 광전사 빼고 마법을 기본적으로 다 가지고있죠 

 

사도 사이오닉 이동

추적자 점멸 

암흑기사(영구 은폐)

파수기(환상,역장,수호방패)

 

살모사는 마나채우려면 건물 빨아야하는 패널티라도 있지

 

또 그 스팀팩은 쓰면 에너지 10깍이는데 토스는 마법쓰면서 어떤 패널티도 없죠

밤까마귀랑 참비교된다 솔직히 밤까마귀 가격이 100/200에 그생산시간이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밤까마귀는 군심때부터 선수들이 아예 쓰질못했어 테란 저그전에서 간혹나오고 바이오닉이랑은 잘 쓰이지도 못했죠 

그것도 공유와서 너프시켜서 아예 저테전에서도 써먹질 못하지 

 

테란에 마법유닛 유령 밖에 더있냐? 토스는 마법유닛이 넘쳐나는데 살모사는 마나채울때 건물 피빨아야하는 패널티라도 있지 토스는 그런거 있나요?

 

토스유닛중에 안쓰이는 유닛 캐리어 말고 안쓰이는거 있나?

 

<폭풍함>

 

마무리 저그가 밸런스 테스트맵하는거 보면 폭풍함 인구수6인데도 엄청나게 뽑아나옵니다 

 

특히 테란전에 폭풍함 사거리 13이나되는 그 구체던지는건 바이오닉이든 메카닉이든 지상 아예씹어먹더군요 바이오닉이 떼로 와도 구체 2방에 접근도 못해서 건물테러도 못하고 빠지고 메카닉은 그냥 뺄수밖에없더군요

 

정말 폭풍함 구체가 말이안되는게 사이오닉이동보다 더 사기입니다 

 

폭풍은 쓰면 얼마안있으면 사라지기라도 하지 또 폭풍은 아군한테도 피해를 주는거라도 있지 

 

구체는 쿨타임이 43초면서 구체유지시간은 32초? 

전순 스킬 재사용 시간 71초에

군단숙주 쿨타이임은 60초로 해놓으면서 폭풍함은 그 공중사거리에 43초가 말이안됩니다 

 

그것도 유지시간이 32초동안 시야확보도 되더군요 그거 한방 뿌리면 32초동안 자원 채취마비에 건물이랑 유닛에 피해다들어가고(스톰은 최소한 건물에는 피해안들어가지) 

 

생각을 하고 만들었는지 궁금합니다 스톰이랑 컨셉도 겹치는데 사거리도 13

 

그냥 폭풍함인구수 6에 공중 사거리13 지상사거리 6으로하는게 났습니다 폭풍함이라는게 테란,저그 공중 유닛을 커버하려는 유닛인데 테란상대로는(배틀,해방선) 저그(무리군주) 너무 파격적으로 사기 스킬을 주는건 점점 유저가 떠나는 현상으로 갈거라 봅니다

 

구체던지면 테란 지상유닛 접근못하고 배틀은 폭풍함 잡으려고 하다보면 그냥 녹더군요,,

 

스타1이 왜 흥겜이냐면 한유닛이 사기적인걸 가지고 잇으면 단점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죠,, 가디언이 그사거리에 공중도 때리던가요?

 

<도대체 토스는 컨셉이 겹치는게 몇개인가>

 

1.정찰수단

-옵저버-

-파수기 환상(업글아님 기본탑재/자원 안드는 공짜)

-사도 사이오닉 이동(업글아님 기본탑재/자원 안드는 공짜)

-예언자 계시(업글아님 기본탑재/자원 안드는 공짜)

-예언자 정지장 수호물 (업글아님 기본탑재/자원 안드는 공짜)

-후일 나올 폭풍함 구체(쿨탐43초/32초동안 지역 피해주면서 시야확보까지)

(업글아님 기본탑재/자원 안드는 공짜)

 

2.범위 스플래시 마법 

 

-고위기사 폭풍 (마나75,금방없어짐,아군한테피해줌) 

-폭풍함 구체 던지기(쿨타임 43초/구체지속시간32초,아군한테 피해없음 )

- 비교대상 :전투순양함(차원도약,야마토 각 71초)

- 군단숙주(식충쿨타임60초) 군단숙주는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쿨타임이 문제입니다

 

3.탱커

-광전사 가격100 (생명력 100,보호막50=150,공격력 8x2=16)

-사도 100/25(생명력80 보호막70-=150 공격력10 경장갑:22) 

사도는 사이오닉이동 기본탑제,경장갑데미지22로 말도안되는 45%공속 100/100이라는

공명파열포로 몇초만에 일꾼 10여기 이상 파괴가능

 

추가로 해병,저글링 학살자 및 전장파괴자 밸런스 파괴자 

 

맹독충탱커

 

또 일꾼잡으면서 동시에 사이오닉이동해서 여기 털고 바로 순간이동해서 터는 기능까지 

 

사이오닉이동(공짜정찰,일꾼테러 ,도주용,추격용, 유닛통과로 전장파괴 모두가능 )

이동속도와 사이오닉이동지속시간7초 쿨타임16초(16-7: 9초)

7초만에 본진과 뒷마당이란느 엄청난 거리를 순식간에이동하고 9초만에 다시 

사용할수있다 물론 9초동안 일꾼 10~20기터는건 기본베이스인 데미지 22

 

이것이 광 전사와같은 체력으로 탱커역할을 하면서 가스25추가해서 할수있는것들임

 

이러니 누가 광전사를 쓰겠습니까..

 

프로경기에서도 사도너프시켰는데도 사도로만 터는경기나오면 벌써 말다했죠

 

<내가 생각하는 대안>

0.사도 너프

  사이오닉이동(유닛통과 불가, 업글로 전환 150/150, 재사용 쿨타임 23초)

  경장갑데미지20

  공명파열포 삭제 

  체력 30 감소

 

1.폭풍함은 인구수 6에 공중만 사거리 13에 지상사거리 6으로 (구체는 삭제해야한다)

 

2.군단숙주

-군단숙주는 가격이 문제가 아닙니다 dk님 군단숙주는 식충 숫자와 쿨타임이 문제입니다, 지금보단 차라리 예전 군심으로 롤백해서 점막을 누비면서 이리쐈다 저리쐇다하는 식충이 나을듯 

-대안:식충 쿨타임40초

 

3.저그의 대공

 :뮤탈이 가격대비 사기라는 소리도 있지만 너무 약하기도 합니다 대격변에서 다시금 뮤탈이 변태할수있게해서 가디언이나 포식귀 말고 다른 신유닛을 주는것도 (예:타락귀가 무리군주로 변태하고 뮤탈이 포식귀로 변태)

  괜찮다고 생각 스컬지가 다시금 돌아오는것도 좋을듯하지만 불사조 땜에 이건,, 

 

4.밤까마귀

-자동포탑: 마나가 50인데 지속시간은 7초,, 7초동안 거기서 안싸워주면 되는스킬입니다

이것도 소수병력한테나 통하지 포탑체력도 얼마안되서 교전에서 

금방 터집니다. 결론적으로 무쓸모고 쓰여질수가 없습니다

(대안:마나가 아닌 배틀처럼 기술재사용으로 돌리고

25초에 1개씩장전으로해서 총 8개 장전이 적당한듯)

 

-국지방어기 

:국지방어기 지속시간 14초인데 14초동안 상대방이 거기서 안싸워주면 되는거 

아예 쓰질 못합니다 또 막아줘봣자 1개당 10방 막아주는데

추적자가 쏘고 점멸로 빠지면 그냥 무용지물입니다 밤까마귀 많이 뽑지도 못하는데

그리고 환류에도 터지죠

 

-추적미사일 

:4초후에 발사되고 빨간색으로 타겟팅까지 표시되는거 

어떤 프로게이머가 맞아주나요 잡금아니면 일반인 마스터부터도 그걸 맞는 유저는 없습니다 근데 그게 무려 마나가 125나 든다는 사실이죠

 

-가격 그리고 이동속도 체력 

 

일단 디텍팅 유닛이고 마법유닛 그리고 공중유닛 그리고 아군병력과 같이다니며 

보조하는 역할에서 

 

예언자 감시군주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예언자

-가격(150/150) 체력(체력100/보호막60=160) 이동속도(4) 생산시간(50초)

*감시군주

(가격 대군주100+감시군주 50/50=150/50) 체력(200) 이동속도( 3.375) 

생산시간(대군주25+17=42초)

*밤까마귀

가격(100/200) 체력(140,가장낮음) 이동속도(2.75 가장낮음 굼벵이 수준)

생산시간(60초 가장김)

 

그렇다고 부스터가 있어서 도망을 빨리 갈수있는것도 아니고 느려터져서 금방잡히고 몸빵도 없지 자동포탑도 지속시간 7초짜리나 국지방어기 키면서 도망가도 상대방은 신경도 안쓰고 그냥 잡힙니다

 

아무리봐도 빠른 이동속도로 생존력을 높인 예언자와 감시군주와 비교해보면

왜 생존력이 딸리는지 왜 안쓰이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예언자가 계시뿌리다가 죽는거 보셨나요? 걍 뿌리고 잽싸게 튀어버리면 됩니다 

 

밤까마귀로는 도저히 할수없는 것이죠 

 

거기다 계시는 추적미사일보다 사거리도 길어서 가까이 갈 필요도 없습니다

예언자는 잡을수가 없어요 

 

<-대안>

*밤까마귀를 마나 유닛이 아닌 재사용 대기유닛으로 대체

-포탑(25초마다 1개씩충전 총8개)

-국지방어기(재사용시간70초 국지방어기 지속시간30초) 

-추적미사일(재사용시간 70초 발사딜레이시간 0.5초 사거리1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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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여왕사기 (2016-08-27 16:2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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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라 쓰고 징징이라 읽는다.

너무 주관적인 감정이 섞여있는것 같네요.
어투를 조금 바꾸던지 감정을 조금만 절제하면 더 좋은 글이 될듯.
아이콘 태상노군. (2016-08-27 16:2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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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게도 징징거렸네 ㅋㅋㅋ
아이콘 이윤열요환영호 (2016-08-27 16:3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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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빅 플레입니다
사도여왕사기 (2016-08-27 16:4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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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플래몇인지는 안나오나요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이윤열요환영호 (2016-08-27 16:4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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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빅 플레3입니다
아이콘 NCO (2016-08-27 22:4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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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플레 밑은 예언자도 못 막고 사도도 못 막고
폭풍함도 못 막고.
지뢰 잘 활용해봐요.사도에겐 지뢰가 최고에요
저그시다면 맹독충 가시지옥 울트라 잘 활용해봐요.
테란 해방선 데미지 지뢰 데미지는 생각 안 하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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