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Azure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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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9-18 06:45:51 KST | 조회 | 4,362 |
제목 |
딥 러닝을 스타크래프트에 적용하는 시도가 있긴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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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motion.inrialpes.fr/people/synnaeve/phdthesis/phdthesis.html
Gabriel Synnaeve라는 사람의 박사 thesis 논문임. 박사논문 주제가 RTS게임에 베이지안 계획법을 적용하는 연구인데(게임광인듯;)
AI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들일거임.
그리고 이 박사가 페이스북 AI 연구소로 가서 스타에 딥 러닝을 적용했나봄. 지난 주 수요일에 나온 논문임.
http://arxiv.org/pdf/1609.02993v2.pdf
뭐어 일단은 마이크로 컨트롤 맵에서 알파고가 사용했던 Deep Q-Network를 사용해 기존의 휴리스틱 기반 알고리즘을 앞섰다는걸 보이고 싶었나본데 잘 안됐나 봄. 사실 DQN은 초기값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불안정한 면이 없잖아 있긴 하거든.
그래서 자기네가 안정적으로 학습이 가능한 Zero Order 방법을 만들었고 제법 잘 동작하는걸 확인했다
그런데 레이스가 다른 레이스 잡으려면 6개씩만 점사하면 되는데, 몇 대를 때려야 상대 유닛이 죽는지는 배우질 못하더라
그래도 한 유닛만 점사하는게 좋지 않다는 건 잘 배웠다
뭐 대충 이렇게 결론내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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