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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백마보집군영
작성일 2016-10-01 20:15:40 KST 조회 530
제목
2184962 번 글 반박문

2184962번 글의 특징을 먼저 설명하자면

스투까, 스투 졷망겜썰

결과적으로 뒷받침하는 목적을 가진 글임.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하나 반박해봄

 

기본적으로 일뿐 뽑고,붙이고,병력생산하는 것 자체가 S급, A급, 1군을 가를정도의 실력차의 기준에 큰 요소중 하나였기 때문에

기본적인 멀탯이 안되던 놈들이 나와서 똥을 싸는 비율이 상당히 많았음 

 

1. 실력차의 기준을 왜 자기 마음대로 무슨 근거로 정의를 내림?

2. 실력차의 기준을 내리는 것이 일꾼 붙이고, 병력 생산하는 것에서 판가름 남?

 

축구,농구,야구까지 갈 것도 없이 롤,카트라이더,스1 모두 절대적인 1인자가 있는데 왜 스2는 없을까? 

-생산방식이 ㅈ같이 쉬우니깐 다들 교전,견제에만 집중할 수 있고 그러다보니 변별력이 없어짐

-컨트롤,교전능력 이란것 자체도 물론 실력의 범주에 포함되나 이런것들은 당일 컨디션에 영향도 많이받음

-당연히 아무리 컨트롤을 잘하는 변현우,조성주라 할지라도 안되는날에 삑살나면 게임 터지는건데, 이런 변수가 많은 컨트롤,교전적인 실력에 게임을 기대니 압도적인 1인자가 없을 수 밖에

-여기에 플러스로 스1시절엔 어떤 올인이든 최소 보면 막는다는 개념이 있었음.

하지만 유닛의 상성이 세지과, AI향상으로 인해 수비자가 공격자에비해 갖는 유리함이란게 없어졌고, 봐도 빌드가 갈리면 그대로 승패가 갈리는 식의 전개가 많아짐.

  

 

1. 생산방식이 ㅈ같이 쉬우니깐 다들 교전,견제에만 집중할 수 있고 그러다보니 변별력이 없어짐.

반박: 교전, 견제에 집중을 할 수 있으니 집중을 잘하는 사람은 더 잘할꺼고, 집중력이 모자란 선수는 

잘 못함. 변별력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명백해졌는데 무슨 소리?


2. 컨트롤,교전능력 이런것 자체도 실력의 범주에 포함이 되나 당일 컨디션에 영향 많이 받음

반박: 일꾼을 붙이는 거는 컨디션 상관없이 잘되는 다는 말?

 

3. AI향상으로 수비자가 공격자에비해 갖는 유리함이라는게 없어짐

반박: Defenders rule 은 왜 있는 거임?

http://wiki.teamliquid.net/starcraft2/Defender's_Advantage 

https://www.quora.com/What-are-some-of-the-most-important-shifts-in-the-Starcraft-2-metagame-that-have-taken-place-since-the-release-of-the-game 

 

" Small maps give aggressive players an advantage (thus rewarding 1-base and 2-base timings), whereas large maps give the defender an advantage."

" the longer it will take your army to reach his base, and the more time he will have to utilize his investments in econ/tech on a bigger/stronger army. Thus, larger maps make timing attacks more difficult. "

(작은 맵들은 공격적인 플레이어 한테 장점을 주며(1베이스 그리고 더블베이스), 두가지를 비교했을 떄 큰 맵은 방어자에게 

장점을 준다.)

(부대가 상대의 베이스에 도착할떄까지 시간이 더 걸린다면 상대는 경제적, 테크, 더 강한 부대를 많드는데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큰 맵들은 타이밍 어택을 더 어렵게 만든다)

 

반박: AI때문이 아니라 맵 때문에 공격자 수비자의 장점이 달라지는 게 정설로 나왔는데 자기 혼자 AI 떄문이라고 말하는 

주장에서 근거는 어디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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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쨔응 (2016-10-01 20:2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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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하는거같네. 반박해주자면 컨트롤에 변현우같은경우 삑살나서 지는게임이 나는게아님.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대가 잘하는거. https://www.youtube.com/watch?v=kJaqerEeq_M 이영상만봐도 알겠지. 박령우가 그냥 미친듯이 잘함. 변현우 삑살? 전혀없었고 반응도 좋았을뿐더러 운영도 잘이끌어나갔지만 박령우의 멀탯에 밀린거다. 운영적으로 좀더 치밀하게 계산적으로
경리쨔응 (2016-10-01 20:4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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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말하자면 저기서 테란이 선택지가 저그가 미친듯한 땅굴로 괴롭힌다면 맞견제라도 하면서 막아냈어야함. 저그가 절대 땅굴하면서 개돼지처럼 배불리지못하게. 그게 안된거라고 ㅇㅋ? 근데 저그가 저렇게 잘하는건 박령우여서 그런거.
아이콘 zhuderkov (2016-10-01 20:5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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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 붙이고 병력 잘 뿜는거야 거시적인 면에서 잘 보이니(평소보다 자원이 잘 안들어오네? 아, 일꾼이 안 붙었었군) 실수할 여지가 적어보인다고 생각됩니다.
아이콘 zhuderkov (2016-10-01 21:0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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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자 이야긴 모르겠는데 수비가 불리하다라는건 기동전 양상을 잘못 해석해서 AI나 상성으로 설명하는 걸로 보입니다.
아이콘 MellyDay (2016-10-01 22:0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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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테란입장에서 테테전과 토스전은 테란이 수비일때 수비자의 이점이 전혀없음 오히려 공격이 유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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