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솔베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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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10-25 10:27:32 KST | 조회 | 6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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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게임들은 배우기 쉽고, 마스터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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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인의 황금률인데 블리자드도 이 모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
근데 최근 피드백 온 거 보면 스타2의 "배우기 쉽고" 부분을 그냥 배제해버린 느낌임.
배우기 쉬워야 신규 유저 유입이 늘어나고, 마스터하기는 어려워야 들어온 유저들이 오랫동안 놀면서 유저 풀이 커져서 갓겜됨.
블리자드 게임들은 이 룰에 잘 맞게 개발된 게 많아서 블리자드가 갓개발사 소리 듣는 건데... 왜 이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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