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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팀스파츠
작성일 2016-12-27 23:49:17 KST 조회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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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 게임양상이 그렇게 좋았다고 생각이 안들음.

지금와서 생각해보자면 자날의 게임양상은 한편으로는 좋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드럽게 문제 많았다고 느껴짐.

처음 시작할때를 보자. 게임이 정식버전이 풀리고 몇달간 무료화를 시작함.

그때를 딱 한줄로 설명하면 천하제일 날빌대전.

테란은 6사신, 66병영 그리고 테란의 꽃 111이 판을쳤고

토스는 토스의 상징 4차관 뽕. 3차관 1우관 뽕, 암흑기사 뽕.

그 사이에 저그는 얻어터지기만 했음.

전쟁초원이나 잃어버린 사원 같은 쓰레기맵들이 판을 쳤으니 날빌대전일 수밖에.

 

결국 GSL에서 쓰레기 래더맵 거르고 자체맵 쓰기 시작하면서 DK도 약간의 밸런스 수정하니까 그때부터 게임이 좀 할만해짐.

특히 탱크 토르같은 느릿한 유닛을 대동해 천천히 조여오는 테란을 링 우회와 뮤탈견제로 막으려고 발악하는 박빙의 저테전은 힘들고 노곤했으나 하고나면 성취감이 있었긴 했음.

반면 테란토스는 마의 25분이라는 시간에 테란은 쫓겨다니면서 어떻게든 초반 안에 끝장을 보려고 발악을 했었고

저프전은 토스가 트리플 먹고 가스 축척해서 레이저토스 조합해서 시밤쾅 하면 저그가 그냥 밀려나는 한방 찎 게임양상

동족전 이야기 해보면

토스는 4차관 깃발꼽기 대전하다가 나중에가서 겨우 차관업 시간 늘리는 패치이후 다른양상좀 나왔고

테테전은 해병탱크싸움 하다가 나중에 메카닉대전 

 

제일 꼴보기 싫었던 부분은 상성드립 이었음.

말도 안되지. 3/3공방업이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한쪽 체제만 사용할 수밖에 없지 그렇게 되면 상성이고 뭐고 다 의미없는데

게임 양상이 무능한 게임디자이너와 밸런서들이 개판쳐놓고 그들의 예상이 완전히 빗나가버림. 결국에는 유저들이 전략과 컨트롤 그리고 맵퍼들의 맵에 의해 어찌어찌 밸런스를 맞춰나갔다는 생각밖에 안들음. 

이러고 저러다가 결국에는 무감타로 마지막은 저그가 짱먹고 끝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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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ayzieMon (2016-12-27 23:5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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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자날은 맵이 제일 문제인듯, 맵 러시거리가 가까우니 날빌이 많을수밖에 없음
아이콘 니목숨을아이어에 (2016-12-28 00:0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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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수 길바닥 3차관 1우관 2연속으로 써서 테란 조지고 16강인가 올라간거 본뒤로 한달정도 테란걸리면 3차관1우관만 조졌는데 ㅋㅋㅋ 덕분에 3차관1우관 장인됐었음
팀스파츠 (2016-12-28 00:0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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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빌이야기 더 해보자면
오죽하면 토스는 테란전 할때 배제배제 열매 먹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겠음...
결국 서로서로 날빌과 쇼부를 치는데 그 날빌과 쇼부도 서로 상성이 있어서
게임이 그냥 초반 가위바위보쌈. 운빨쌈. 이라는 생각만 들게 되었음. 특히 이건 테테전에서 더더욱 심각하게 드러났었고
아이콘 아름답고큽니다 (2016-12-28 00:0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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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그 시절은 맵 문제가 90%이상이라고 봄
아이콘 아크튜러스 (2016-12-28 00:1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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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자날 초기는 게임 초기니까...라고 납득할 수라도 있긴 함.
본문에 적혀있는대로 맵 수정하고 밸런스 조정 좀 하니 조금씩 안정기에 접어들기도 했고...
팀스파츠 (2016-12-28 00:1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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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더 지적해보자면
그때도 천하제일 날빌대전이었는데
지금도 원베이스 뽕날빌이 드럽게 강력하다는거,
블리자드가 뽕치지 말라고 스타트 일꾼수까지 늘려줬는데도 다 의미없는 짓거리였음.
아이콘 zhuderkov (2016-12-28 00:1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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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스파츠//누가 한 말이었는데 뽕치지 말라고 스타트 일꾼수 늘린게 오히려 뽕/날빌의 안정성을 늘려준 꼴이 되어버렸다고 그러더랍니다.
팀스파츠 (2016-12-28 00:2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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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huderkov // ㅇㅈ
미래가없다 (2016-12-28 08:4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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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에는 빌드확립이안되서 별의별날빌이있었다가 4차관 멸뽕 5병영 111발견 링맹독충올인이판침 그리고 후반이되 저그는 무감타의발견으로 토스는 200조합 등등등으로 마의25분이라는 별명도 얻음 솔직히 그때가 더났다고 하긴 그런데 지금날빌보단 덜 강력함 그건사실
스2티어챌린저 (2016-12-28 10:0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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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군심 >> 공유=자날이라고 생각하는데 재미면이나 완성도나 다른분들은 자날이 가장 괜찮았다고들 하지만 저는 좀 게임양상이도 그렇고 뭔가 밋밋했어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밸런스도 썩 좋은편은 아니지 않았나라고 생각.
스2티어챌린저 (2016-12-28 10:1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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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까 자날 후반기에는 테란 토스가 무감타에 대응할 체제가있었나요? 무감타가 진짜 무적이었던걸로..
KrayzieMon (2016-12-28 13:4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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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그가 무감타 가기 전에 멸뽕으로 대응함, 이 때 저그들 멸뽕이 사기라고 징징 많이 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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