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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아르노르
작성일 2017-01-08 15:42:38 KST 조회 1,242
제목
신규 유저를 위한다 이 말은 이제 그만했으면 함

이미 스투 내에 협동전이 성공적으로 정착한 상황에서 래더는 뭘 하든 어떻게 하든 게임양상 측면에서 협동전만 못함

브루드워식으로 고친다고 해도 그 시점에서 브루드워만 못한 게임으로 남는거고 그렇게 되면 그나마 있던 고정층도 다 빠져나감

매니아 겜이라는 게 원래 그럼 분명 문제는 있는데 그걸 유입 늘리겠다고 어중간하게 고치면 겜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하면서 고인 물들도 등돌리면서 아작나는 단계를 밟은 게 많음

 

예전엔 그랬지 스투가 허미 시벌 게임이 래더랑 캠페인말곤 할 게 없네 망겜! 하던 시절에야 그랬지

래더를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사람들은 캠페인만 하고 접어버리니까, 래더를 신규 유저들에 맞는 게임으로 만들지 않으면 안되던 시절이니까.

근데 이젠 대체제가 있는데도 굳이 신규 유저를 부르짖는게 어떻게 보면 참 야비한 문구가 아닌가 싶음

 

여기 글쓰는 사람들만 봐도 글쓸 때 신규 유저 어쩌구 하는 경우 있는데 그거 다 눈 가리고 아웅이지 실상은 다 그 글을 쓴 사람들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이 담긴 거 아님?

근데 엑스피뿐만 아니라 다른 커뮤니티를 가도 마치 게임이 신규 유저에게 진입장벽이다 싶으면 일단 그 의견을 고깝게 보는 게 은연중에 퍼져있는 느낌이 많이 남

마치 라이트 유저를 위한다고 하면 필승인 마냥 일종의 무기화 된 경향이 없잖아 있고 그거 때문에 오히려 글을 쓰면서 신규 유저들한테 장해가 될만한 부분 신경 쓰다 전체적으로 논지가 병맛이 되거나 다른 사람의 반발을 사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함

 

이제는 생각을 좀 달리 해야 됨 '신규 유저를 위해 겜을 쉽게 만든다' 이게 아니라 '우리가 만족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 이게 최우선이 되어야 하고 핵심이어야 함

이런다고 당장 달라질 건 없음 "메카닉 쓰고 싶다" "견제x망겜 지겹다" "아 시바 매 겜마다 빡컨에 눈돌아가겠다 스트레스 개쩜" 이게 신규유저 안팔아먹으면 꿈도 못꿀 이야기가 아니니까 하등 문제될 거 없음

대신에 게임을 무조건적으로 쉽게 만드는 게 장땡인 양 할 게 아니라 무엇이 더 게임을 재밌게 만드느냐가 중요해지는거임 재미에 정답은 없지만 그래야 내 의견이 되는거고 그렇게 유저들이 제각각 자기 의견에 충실해야 피드백이 됨

블리자드가 엑스피를 모니터링하면서 의견반영해 게임을 만들진 않겠지만 혹시 아나 진짜 이대로 가다 안되겠다 싶어 유저들 의견을 수렴할 때가 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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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zhuderkov (2017-01-08 15:4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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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만족도 그 무시무시한 교전 난이도 때문에 떨어져 나가는거 아니었나
마1바코드테라안 (2017-01-08 16:0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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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유즈맵으로도 팀컨트롤이나 최저가 컨트롤도 즐기는데
사람들한테 물어보면 컨트롤은 편하고 재밌는데
밸런스가 ㅈ망이라고 하던데
컨트롤은 전혀 문제가 안되보임
마1바코드테라안 (2017-01-08 16:0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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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은 컨트롤 싸움에 재미 붙이는 사람도 스2엔 꽤 있다는것
아이콘 gg보이즈 (2017-01-08 16:2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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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싸움을 좋아하는 분들도 저처럼 빌드전략쌈을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죠 그 지표가 바로"유저수"입니다 자날,스1만 해도 넘치던 유저수가 이꼴난것은 컨트롤,견제,스피드한 게임을 좋아하시는분들의 비율이 그렇게 낮다는거에요.
그리고 님의 의견은 신규유저를 아예 배제하자는 의견으로 들리는데 스투가 흥할거란 기대는 안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수명을 연장하려면 신규유저가 필수적인데 그런 신규유저에게 친화적인 게임을 만들자는 게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덧붙혀 신규유저뿐만 아니라 기존 유저분들도 공유와서 게임에 피로를 느끼고 이탈하는 판국에 아무 문제없다고 말하는건 이해가 선듯 되지 않네요
아이콘 아르노르 (2017-01-08 17:4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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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님같은 생각을 완전히 잘못됐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마치 래더가 스투 흥행 지표 전부를 나타낸다는 생각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하는 말임
이미 래더는 스투 컨텐츠의 사실상 전부를 차지하던 예전과는 다름 협동전은 제대로 정착했고 이제 라이트 유저는 양적 측면에서도 향후 미래를 봐서라도 래더가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음
이런 상황에서 지금 실 래더의 구조적 문제점을 뜯어고치길 요구하는 유저들의 의견에서 '신규 유저'가 들어가야 할 이유는 없는거임 글에서도 써놨지만 난이도 측면의 게임 양상은 래더가 죽었다 깨어나도 협동전을 못이기는데 신규 유저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개선을 요구한다는 게 맞을까? 신규 유저들이 정말 좋아할만한 패치인지 알 수 없을 뿐더러 그런다고 유입이 될 거란 보장 또한 없고 콘크리트마냥 굳건한 기존 유저층을 버텨내며 자리잡을 수나 있을지 RTS란 장르 자체가 매니악하기에 더더욱 장담못함 이미 스1이 그랬고 워3가 그렇듯이 래더가 신규 유저를 끌어모으기가 쉽지 않음 (오히려 이 점은 현재 스1보다도 워3가 차라리 더 나은 편임 무대가 중국이니까)
그리고 반대로 신규 유저를 위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 사람이 요구하는 개선안이 틀렸다고 할 수 있을까? 근데 지금 엑스피가 그렇듯 신규 유저에 집착하느라 논지가 흐려져서 이젠 좋은 게임을 만들자는 것인지 그냥 닥치고 쉬운 겜을 만들자는 것인지 알 수가 없음 물론 게임이 아무리 매니악해지더라도 스타2가 e스포츠로서의 흥행력은 그대로 이어가길 원하기 때문은 알지만 그 정도가 지나침 대중성만이 좋은 게임성을 나타내는 건 아니니까. 그건 지금 게임 양상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원래 그런거임
빌드전략쌈이 좋은 사람이 있고 컨트롤싸움이 좋은 사람이 있고 다 사람마다 다름 중요한 건 그게 범위도 알 수 없는 신규 유저의, 될 가능성도 장담 못하는 유입을 위한다면 제대로 된 피드백이 될 수 없다는 겁니다
오케이요잉 (2017-01-09 03:0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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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만 해도 넘치는 유저수? ㅋㅋ 스1 1:1 뒤진 게 언제적인데 ㅋㅋㅋ 스1에 비해 스2가 일찍 망한 건 팀플이지 1:1이 아님. 1:1은 서로서로 진작에 빨리 뒤졌음
arbitrary (2017-01-09 14:1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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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공감합니다.
저도 신규유저가 아닌 내가 원하는 방향을 말했으면 좋겠어요.
신규유저를 위해서 게임 속도를 낮춰야 한다기보단 나는 게임 속도가 빨라서 이런 점이 힘들고 재미없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게 더 좋을 거 같다는거죠. 하여튼 지금 시점에서는 신규유저가 원하는 게임보다 기존유저층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하네요.
아이콘 루시퍼방화 (2017-01-09 17:4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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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어차피 신규유저는 컴까기나 하지 래더따위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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