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power1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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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1-25 14:08:41 KST | 조회 | 388 |
제목 |
테프 메카닉을 방해하는 스2의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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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메카닉이란 메무새들이 좋아하는 큰 그림인 탱크다수 모으는 거북이형 클래식 메카닉이다
1. 점추
초중반부터 등장하는 초기동성 유닛으로 메카닉의 최대 장점인 심시티된 앞마당 탱크수비선을 무시하거나 순간 점사후 게임을 터트린다
2. 분광기
역시 초반에 등장하는 토스병력의 초기동화 유닛으로 앞마당에 심시티를 하건 말건 빈틈을 보다가 관문갯수+4개 만큼의 유닛을 5초만에 드랍하여서 게임을 기울게 한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후방위협으로 작용하여 메카닉 폭발 타이밍을 계속 늦추며
한타시에도 적 고화력 고가치 유닛의 생존기+기동화 역할을 수행하여 큰 위협이 된다(분광멸자 등)
3. 사이오닉 이동
사도의 기본스킬인 사이오닉 이동은 메카닉의 하나뿐인 장점인 방어선 형성을 무시하고 자원지역으로 직접 침투한다
이것이 골때리는 점은 이미 공중을 통한 후방 침투를 막기 위해 터렛 다수를 건설 하였어도 지상으로 30칸 이내로 이어져 있기만 하면 그 모든 투자를 허사로 만들고 자원지대로 침투한다는 점이다
다행인 점은 메카닉과의 한타싸움에서는 메카닉이 유리하다는 점 뿐이다
4. 불멸자
이 유닛은 블리자드가 메카닉을 죽이기 위해 저격 설계한 유닛이다
자날때부터 이 유닛때문에 메카닉에 대한 모든 연구가 시간낭비에 가까웠다
공허에서 보호막 변경이 있어서 좀 낫다
후반이 되서 스플로 녹일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50의 중추뎀으로 탱크를 삭제한다
또한 분광기와 결합하여 초반에 게임이 자주 끝나기도 한다
5. 분열기
중반까지 기적적으로 병력을 모아 나가보고자 하는데 이녀석이 계속 깔짝 거린다
공 한번 맞았는데 탱크랑 싸클이 딸피고 지뢰랑 화기병은 그냥 다 터진다
범위1.5라서 무빙해놓고 딴데보면 8기씩 맞는다
심지어 탱크 터렛 지뢰 수비라인 구축해 놓아도 끝자락에서 안맞고 탱크에 기스를 낸다
2번 기스나면 터진다
6. 우주관문
메카닉은 대공이 약하다
불사조는 탱크를 들기때문에 위험하다
탱크 첫포격에 토스 지상을 상당수 갈아내야 승산이 있는데 첫포격이 봉쇄되면 광전사가 붙은 뒤라 쏴도 토스가 기분이 나쁘지 않다
지뢰로 상대한다
근데 지뢰 한방에 안죽는다
공허포격기는 지상 메카닉으로 상대하기 껄끄럽다
공허도 지뢰대박이 나거나 천벌포에 순순히 맞아줘야한다
하지만 토르가 먼저 터진다
7. 함대신호소
메카닉죽이기 끝판왕이 나온다
우모
테란이 바이오닉일때는 토스도 자원 쓸일이 많아서 잘 안뜬다
따라서 대세인 대 저그전과 바이오닉전을 상정하고 스펙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 (자날때부터 해병이 일렬종대의 요격기를 잘패기로 소문났었다)
하지만 메카닉을 가주면 토스는 편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잘뜬다
문제는 이 높은 스펙의 우모가 뜨면 바이오닉이 아닌 메카닉은 비슷한 자원력으로는 아에 비벼지지 않기때문에 메카닉을 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지뢰가 있긴한데 잘못박으면 10원짜리 요격기 잡다가 아군전체 오폭의 위험이 있다
그래도 할수없이 쓴다
본체를 안잡으면 10원만 주고 날파리를 계속 사오기 때문에 무적권 손해다
자원이 많으면 지뢰토르바이킹으로 잡을수는 있는데 그건 보통 그전에 토스가 운영을 그지같이 못했어야 가능하다
폭풍함
그나마 하향되서 할 만 하시다고 한다
역시 줜나 긴 사거리때문에 본체를 점사하지 못하면 라인전에서 계속 손해를 본다
테란편
1.벌쳐와 화염차 그리고 지뢰
75원 주고 경추뎀 차량 한대랑 지뢰 3개 뽑아서 몸빵시키고 싶은데 지뢰 75 25주고 하나 뽑고 화염차 100원 주고 하나 또 뽑아야 한다
자연히 메카닉 인성비가 ㅈ망하고 초반 방어력도 그지같고 지뢰도 낭비를 못하니 측후방 방어도 ㅈ나게 약해졌다
2. 탱크
가격도 비싸지고 인성비도 구려젔다
나아진거라곤 탕크에 맞아주는 상대방이 전작과 달리 동그랗게 뭉쳐다녀서 쏘기 좋다는 점 뿐이다
이걸 카운터하는 토스의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다
3.토르와 골리앗
싼값에 뽑아서 막 굴리는 골리앗과 달리 토르는 비싸고 대공도 뭔가 부실하다
뽑긴뽑는데 손해보는 느낌이다
지상딜 필요도 없는데 골리앗에 비해 지상딜이 많이 쎄지고 돈을 팍팍 쳐먹는다
불사조 공허 우모 폭풍함 뭐하나 시원하게 잡는놈이 없다...
그렇다고 지상딜이 쎈것도 후반에 비효율적인 1대1 고화력형이다
스1처럼 테란은 앞마당 먹고 앞마당만 막고, 트리플 쿼드 헐값에 지뢰탱크 심시티해서 한타병력을 모을수 없다
스2 테프전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측면침투 후방침투가 가능한 요소가 엄청나게 많아서 그걸 다 대비하면 게임이 져있다
이긴다면 상대가 빈틈을 찾는걸 게을리 한것 뿐이다
위에 언급된 모든 사항이 스2 메카닉을 방해하고 있으며 스2 메카닉이 갖는 유일한 장점은 전작에 미해 병력이 잘뭉쳐져서 탱크 지뢰의 스플능력이 훨씬 쎄다는것 뿐이다.
이 상황에서 9개의 토스 요소를 조정하고 토스 정면 돌진형 유닛을의 상향을 이루어내면서, 테란메카닉 상향, 바이오닉 하항을 한다?
그렇게 된다면 스1 테프전의 내림으로 꿀잼 줄다리기 양상이 나올거라는 꿈과 달리
게임엔진 때문에 뭉쳐진 토스병력을 얼마나 잘펴서 메카닉에 붙이느냐가 토스 실력의 척도가 되며
진정한 한방쾅 망겜
붙느냐 못붙느냐 영혼의 스플대결
어택후 2초 순삭 GG겜으로서 스2는 재탄생 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변 유닛 충돌반경과 부대 반경까지 조절하자고?
스2 환경에 맞게 80데미지에 1.5 반경의 스플을 가진 스톰부터 해서 3종족 모든 방사피해 유닛의 리밸런스가 필요하다
그건 이미 스타크래프트2 체제 하에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스타크래프트3를 기대해보자
-끗-
4줄요약
1.테프전 줄다리기 메카닉 하려면
2.유닛 전부 다 갈아엎는것 뿐만 아니라
3.게임내 핵심 규칙도 다 갈아야 한다
4.그냥 하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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