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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망가뿐이었어
작성일 2017-01-31 12:42:21 KST 조회 1,298
제목
왜 스타1 양상을 스타2에서 보고 싶어할까

테란은 애초 병영에 불곰의 존재가 전작과는 달리 바이오닉을 쓰라는 취지였고 종족의 특성도 전작의 강력한 한 방이 아닌 견제와 게릴라전에 특화된 종족으로 바뀌었고 1편에 그 컨셉은 프로토스에게 넘어갔는데다

 

저그도 1편의 히드라리스크 컨셉(저프전 주력 유닛)은 바퀴에게 넘어갔고, 화력을 높인 대신 테크와 인구, 가격이 올랐기에 연결고리 정도 유닛으로 바뀌었단 걸 알 수 있으며(물론 이것이 너무 잉여로웠기에 업그레이드를 통합해 활약 시기를 앞당기기는 했지만)

 

프로토스는 강력한 한방이지만 가성비보다는 특수 능력에 초점을 맞췄는지라 가성비 자체는 테저에 후달리게 설계되었지만 교전 컨을 잘해야 이기는 종족으로 바뀌었는데

 

요즘은 이것을 깨고 마치 스타1처럼만 바뀌려 하는것 같음.

토스는 가성비가 좋은 사도를 추가해서 초반에 힘을 실으려 하고 대신 후반을 약화해서(아마 메카닉 테란을 밀어주려) 멸자 보호막을 바꾸었으며 거신도 하향하고 최근에는 폭풍함까지 너프해서 강한 한방이란 특징이 많이 사라졌고

 

테란은 애초 메카닉이 멀티를 많이먹고 스피디한 공유 양상에 맞지 않아 불가능한데, 괜히 능력치만 많이 상향되어 기존의 해불선에 조합만 하는 양상만 나와 테란 유저들은 나름대로 울상이고 타 종족은 두드려 맞고

 

저그는 괜히 개드라를 보겠다고 상향시켰다가 너무 사기가 되어 롤백해서 결국 달라진 건 하나도 없고

 

게임을 갈아엎지 않으면 불가능한 양상을 보겠다고 괜히 능력치들만 좀 조정하다가 각 종족의 개성만 해친것 같음.

물론 다양한 조합과 양상이 나오게 된 건 긍정적인 면도 있음. 다만 패치 방향이 자유의 날개 때부터 이어진 스타2의 컨셉에 어긋나는 방향으로 가진 않았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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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블링불곰 (2017-01-31 13:2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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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불곰을 군공으로 ㄱㄱ
아니면 우공에넣고 날라다니는걸로^^
HyperYatagaras (2017-01-31 13:4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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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IP달고있는 후속작이란 게임이 재미도 없고 하기에도 빡치고 고유 IP 명성에 흠집내고 있는데다 래더엔 결국 도파민 과다분비 중증걸린 혼모노들만 남았고 DK놈은 다운증후군인지 자폐증인진 몰라도 고집부리다 결국 게임 다말아먹었는데 다갈아엎어야죠 제일쉬운게 전작 게임흐름 그대로 답습하는거고
아이콘 zhuderkov (2017-01-31 13:4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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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는건 아닌데 연속성 문제
HyperYatagaras (2017-01-31 13:4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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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커뮤니티피드백에서 래더인구랑 흥행과는 별개로 RTS에서의 작품성에서 최고가 되길바란다고 지껄였는데 게임이 작품성으로 평가받으려면 구매자&동시 접속자 수, 재미(≒메타스코어), 신선도 모두를 함유해야되고 이스포츠 리그도 결국 자사게임 홍보로 더 팔아먹으려고 하는건데 저 네 요소 다 함유한건 캠페인이랑 협동전이고 래더는 동접자수랑 재미가 누락되기 시작함
아이콘 zxb1111 (2017-01-31 13:5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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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이 성공한건 단순히 게임성만이 아닌데...
피방시스템과 같이 커가면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거고 그 당시에 나와있던 게임들에 비해서 2010년기준으로 할만한 게임이 훨씬 많으니 스타1으로 몰릴 확률이 높은거도 있습니다
스타1 양상으로 2010년부터 나왔어도 과연 인기가 있었을지는 의문이
HyperYatagaras (2017-01-31 13:5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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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 DLC 내기만하면 불티나게 팔려서 그런지 모하임 CEO가 스타리그 진짜 좋아해서 자원봉사급으로 돈쏟아붓는건지 모르겠지만 임원급도 아닌데 저런 소리 함부로 지껄이는거 굉장히 주제넘는거임

그리고 최고의 작품성이란거에 대해서 입장바꿔서 얘기해볼까요 내가 타이베리안 썬이 떡복셀에 렉 드럽게 걸리고 헌싴운빨망겜이지만 지금 공허의 유산보단 명작이라고 주장하면 동의 해줄 사람 얼마나 있을것같아요? 게다가 공식서버 터지고 팬들이 프리서버열고 모드제작해서 친목도모하는 규모정도밖에 안되는데 말이죠

스투도 똑같아요 작품성에서 최고라는 말에 최대한 반박안당하고싶으면 게임이 기본적으로 재미가 있어야하고 재미있는만큼 동접자수가 많아야지 지금 스투가 그러하냐고 물어보면 난 동의못함
아이콘 zxb1111 (2017-01-31 14:0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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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식 테테전 저저전나오면 ㅆㅡ레기 ㅈ망게임소리밖에 안듣는데 재미부문에 대해선 객관적인 정답이 없습니다 판매량이야 뭐 이미 알려질대로 알려져서 많이 팔렸고 신선함이란건 전략시뮬레이션 장르에서 시간이 지나면 나오는 전략의 수는 한계가 있으니 어느게임이나 다 마찬가지고
협동전은 뭐 안그런가요? 협동전도 뭐 스완은 땡골리앗 + 과학선 레이너는 바이오닉 아바투르는 뮤탈 알라라크는 승천자 나오는 애들만 나오는데요
아이콘 zhuderkov (2017-01-31 14:11: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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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완이 땡 골리앗에 과학선이라니 그리고 스트레스는 동족전이 덜함, 저저전은 맹독충같은게 없어서 링 돌리면서 뮤탈 쌓는 구조고 테테전은 제공권 싸움 가서 최종적으론 순양함 우주전쟁 나왔음
에헤라기료 (2017-01-31 15:1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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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는말이긴 하나 스1유저들은 스1의 향기를 그리워해서 ㅋㅋㅋ참 아이러니함
아이콘 하마르티아 (2017-01-31 15:2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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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 향수있는 사람들이라도 끌어당겨야 할정도로 상황이 안좋기 때문이죠. RTS하려는 사람이 없어요 없어
아이콘 AdunToridas (2017-01-31 17:3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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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제ㅈ망겜이라 망하는거 아닌가?
아이콘 페르미 (2017-02-01 00:2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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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프전 메카닉 테란은 무조건 실현 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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