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내일부터래더접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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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3-23 22:52:52 KST | 조회 | 819 |
제목 |
블리자드의 다음 RTS게임은 시스템적인 모든 것을 갈아엎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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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가 스1에 비해서 ui나 매크로 등 많은 면에서 변화가 있었지만
결국 일꾼들이 자원을 직접 채취해야 하고
때문에 일꾼 의존도가 매우 높은 자원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물론 실제 전쟁에서 보급만큼 중요한게 어디있겠냐만
플레이어들은 전쟁'게임'을 하고 있지 '전쟁'을 하고 있는게 아님
그렇다고 인프라 갖추고 심시티 하는 등
전투 외적으로 하는 행위들 모두가 축소되어야 하는 것은 아님
애초에 스2가 다른 rts 게임들에 비해 이런 전투 외적 영역에 중요성이
비교적 높은게 단점보다는 장점이기도 하기 때문임
다만 그 과정에서 지나치게 보급에 소모해야 하는 에너지가 낭비되고
또 게임 양상 자체도 보급을 담당하는 일꾼에 너무 의존적이며
그 일꾼들조차도 물리적으로 너무 취약함
게다가 자원을 채취하는 일꾼들이 각 종족별로 차별화된 면은 있지만
한 종족 내에서는 한 가지 형태 밖에 취하지 않음
이게 게임을 심플하게 할 수 있고 나름의 매력일 수도 있지만
유닛 수와 스킬이 많아진 스2에서 과연 좋은 대처였을까 의문을 가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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