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사도의유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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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5-23 19:31:48 KST | 조회 | 733 |
제목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승률 낮은 토스가 사기소리 듣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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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물의 내용보다는 의도를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세부적인 사항들은 대충 끄적여 내린거고 그렇게 중요하지도 않아요.
세줄요약 :
1. 저그를 레퍼런스로 잡고 밸런스를 맞추는게 좋을 것 같다.
2. 테란은 어느정도의 장점과 어느정도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3. 토스는 대부분의 단점을 극단적인 장점으로 극복한다.
개인적으로 밸런스는 저그 유닛을 기준으로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유닛이 컨셉과 상성이 명확하고,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면서도
과도하게 강력한 기술이나 유닛이 없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그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거의 평탄하다는 가정을 하고 나머지 종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테란은 다음과 같이 표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대적으로 유닛 컨트롤이 중요한 요소이며 바이오닉, 견제의 효율이 좋은것이 특장점이죠.
충분히 테사기라는 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컨트롤 능력에 따라 말도 안되는 효율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으니까요.
조합의 가짓수가 적고 일부 컨셉이 애매한 유닛들이 있다는것은 컨셉 면에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다음과 같이 극단적으로 표현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들어, 광전사는 사도의 효율에 밀려 보이지 않게 되었고
추적자도 점멸때문에 성능 자체는 썩 좋은편이 아니죠.
절대 이 둘만으로는 해병 불곰의 효율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대신 단점이 있는 요소들을
예언자, 분광기, 과충전 같은 극단적인 장점으로 보완하는 종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니 당연히 겉으로는 승률이 얼추 비슷하게 나오죠.
그래서 자잘한 밸런스 패치로는 게임을 못고친다고 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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