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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oulseek
작성일 2018-01-24 21:57:33 KST 조회 1,326
제목
그슬 기준 7:9인 테프전 밸런스에 분노하는 분들 특징


 

테저전 12:3인 건 얘기 안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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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대마열여덟그루 (2018-01-24 22:1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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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들은 님도 통계충이라고 생각할 뿐임. 걍 답이 없음. 플엑 접으셈
[환류]클레온 (2018-01-24 22:0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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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그러니함..테란 애들 한두번 저러는 것도 아니고;;
대마열여덟그루 (2018-01-24 22:1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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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들은 님도 통계충이라고 생각할 뿐임. 걍 답이 없음. 플엑 접으셈
서생 (2018-01-24 23:08:38 KST)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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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건 gsl 끝나고 좀 하자. 벌써부터설레발이냐
dqwdc (2018-01-25 00:0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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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인 테프전은 설레발이아니고 12:3은 테저전은 설레발인 이유가 뭐임?
서생 (2018-01-25 00:3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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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도 설레발이지당연히 가져올거면 근 한달 전 대회통계 다가지고오던지. 32강 몇경기가지고 뭔 통계가 된다고 난리임.
아이콘 스타접을때가왓네 (2018-01-25 00:3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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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들생각이 무적곤 맞다는생각들 가진거임 ㅋㅋ 남생각은 무적곤 틀리다고생각함 ㅋ
히로바라기 (2018-01-25 04:45:01 KST)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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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유저지만 냉정하게 본다. 저그유저들이랑 싸울생각없으니 적개심없이봐주셈
1.테저전 :
개인적으로도 할만한 종족전이다
1) 지뢰가 한번 발동하면 탐지기없이 보인다는 점이 테란입장에서 재활용하기 어렵기때문에 안타깝긴하지만 가격이 내려갔다는건 분명히 소모전에서 고무적인 패치이다.
2) 감염충이 상당히 약화되었다.
미니맵상 보이지않는곳에서 잠복된상태로 진균을 쓸수없는 것은 많은저그유저들에게 안타까운소식일수밖에없다.
3) 가장 중요한것, 테란에게 체제의 다양성, 빌드의 다양성이 존재한다
바이오닉 메카닉 심지어 맵에따라서는 스카이테란까지 구사할수있다
마찬가지로 저그도 경우에따라서 뮤링링 바드라 히링링 등을 구사할수
있지만 테란에게 바이오닉이냐 메카닉이냐 체제를 택할수있는 가지수가 하나라도 더 있다는것은 테란에게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이며 저그 유저에게는 빌드의 고민거리가 더 있을수밖에 없다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보편적으로 군락 이후로는 저그가 점점 유리해지는 경향 때문에 테란은 저그의 군락 전 타이밍을 지속적으로 노리게되고 지속적인 소모전은 테란의 33업(바이오닉기준)이 저그의 33업보다 빠르다는점 때문에 저그가 테란전을 힘들어하는건 충분히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그나마 군락가기 전 징검다리역할을 잘해주던 감염충너프는 저그 유저들에게 재앙이었을 것이다.
간추리자면,,, 대격변 이전 기존 테저전에서도 저그는 테란을 상대하기 불편해했지만 대격변을 시작으로 테저 밸런스는 테란이 우세하게 보이는건 사실이다.
2. 테프전
테프전 밸런스에 대해서 저그유저들은 끼어들지않았으면 한다
1) 추적자 버프
추적자 버프의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
기존 스2에서 관문유닛 대 병영유닛 싸움에서는 병영유닛이 세다 라는게 상식 중의 상식이다 거의 불변의 진리로보였던 그 명제가 추적자버프 하나로 파괴되어버렸다. 대격변 이전 광자과충전이 있을때까지만 해도 토스가 바이오닉병력을 상대할때 광자과충전으로 버티면서 추가테크유닛을 기다렸다면 이제는 소수의불멸자와 관문유닛으로 바이오닉을 막아낸다 막는건어차피똑같은데 둘의 차이점이 무엇이냐...의료선..! 추적자버프로 인하여 의료선이 순식간에터져나간다 토스가 광자과충전으로 버티면서 고테크유닛이 나올때까지 버텨내고 테란은 그에맞춰 해방선과 지뢰나 유령을 준비하는게 대격변 이전 상황이었지만 이제는 토스가 관문유닛만으로도 병영유닛과 비빌수있고 교전시 추적자로는 의료선만 제거해도 테란이 해방선을 찍기가 버겁다 우주공항 두채 돌리려면 최소 6가스는 필요하고 그것도 쥐어짜내야 가능... 테란이 6가스 먹는시간에 토스는 고위기사 집정관 불멸자 다 갖춘다(게임이 무난하게 흘러갔다는 전제 하에) GSL보시면 들어보셨을 겁니다 "요즘테란이 토스상대로 2 2업 3 3업 안찍고 1 1업 단계에서 끝내려고해요" 그만큼 현재 밸런스상 테란이 6가스먹을타이밍까지 경기가 무난하게 흘러가면 너무 힘듬
2) 체제의 다양성의 부재
테란에게 대저그전과 달리 대프로토스전에 체제의 선택지가 부족하다. 블쟈에서는 메카닉 하라고 메카닉 위주로 버프를줬는데 여전히 대프로토스전에서 메카닉은 답이없다. 현재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테프전에서 메카닉을 쓰는 경우가 종종있고 승리를 거두는 경기도 있다. 하지만 일정 티어 이상만 넘어가도(필자는 그 기준이 마스터라고 생각한다)테란이 토스전에서 메카닉을 한다?! 토스입장에서는 "승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다. 만약 당신이 프로토스 유저고 당신의 래더가 마스터인데 당신과 비슷한 실력을 가진 테란유저가 메카닉을 하는데 10판해서 승률이 50퍼라면 당신은 겜알못이고 마스터에 있을 자격이없다


테란유저이기때문에 저프전은 잘 모르겠다
마스터2 에 있는 테란유저로서 냉정하게 바라보건데 테저전 밸런스는 테란에게 우세, 테프전 밸런스는 토스에게 매우 우세하다고 본다
내가 토스전을 원래 못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절대아니다. 역대 vs프로토스전 승률 62퍼, vs테란전 승률 55퍼, vs저그전 승률 53퍼다
자유의날개 시절부터 쭉 스2를 사랑해왔고 플레이해왔지만 병영유닛은 관문유닛을 이긴다는 기존 명제를 파괴한 이번 대격변은 테란이 토스상대로 앓는소리를 낼수밖에 없게만든다고 본다.
참고로 저 통계,,,,테란이 토스이긴 경기들 보면 무난하게안흘러가고 초반에 테란이 이득보고 타이밍 잡아서 끝낸경기가 대부분이다
그렇게 운영잘하는 이신형이 운영안하고 타이밍공격으로 16강 가는데에는 이유가 있다
아이콘 알럿 (2018-01-25 22:1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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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로바라기 히로바라기님이 제가 최근 GSL을 비롯한 여러대회 테프전을 보면서 가졌던 느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잘해주셨네요 댓글로만 보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블리자드 밸런스팀이 히로바라기님 글을 좀보고 토스에 대해 좀 더 조정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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