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콜라는없나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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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5-27 00:59:05 KST | 조회 | 1,347 |
제목 |
(Liquipedia 자료 번역) 'Micro(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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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liquipedia.net/starcraft2/Micro_(StarCraft)
리퀴피디아에서 'Micro(management)'에 대한 설명을 번역하고,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조금 손을 보았습니다.
-목차
([]안의 숫자 클릭시 해당 항목으로 바로 가기!)
[1].개관1. 정보 수집
2. 자리 잡기
3. 견제
4. 전투 마이크로
[2].마이크로 명령어1. 유닛 선택
2. 일반 명령어
3. 일꾼 건물에 대한 특정 명령
개관 (Overview)
Micro(혹은 micromanagement)는 유닛을 어떤 방식으로 컨트롤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본다면, 유닛을 움직이고 능력을 사용하며, 적절한 자리를 잡고 공격과 후퇴를 할 장소를 고르도록 명령하는 것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컨트롤을 정교하게 할 수만 있다면, 전투의 흐름까지도 뒤바뀔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게임의 결과도 달라질 수 있겠지요. 여러분들이 유닛을 어떻게 컨트롤 하는지에 따라, 직접적인 전투와 이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서 그러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 정보 수집 (Scouting)
Scouting은 적의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이러한 정보 수집은 마이크로(micro) 컨트롤 능력에 영향을 받으며, 이를 통해 매크로(macro)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보다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반에 정보 수집을 하고 싶다면, 일꾼 정찰을 보내서 상대가 어떤 판단을 내리는지 확인할 겁니다. 그리고 정찰 일꾼을 가능한 오래 살려 둘 수 있다면, 더욱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겠죠. 게임이 중후반까지 가게 되면, 여러 도구들을 사용하여 상대의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보충 필요) 이 시기까지 오게되면 많은 것들이 궁금할 겁니다. 적의 유닛이 본진에서 존버하고 있는지, 밖에 나와 있는지 혹은 맵의 중간 지점까지 진출해 있을지에 대해 말이죠. 또한 지금 보유하고 있는 조합이 어떠하며, 당장 혹은 미래에 생산 가능한 조합은 무엇일지도 확인하고 싶을 겁니다. 정보 수집을 통해 이들을 모두 알아낸다면,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전투가 일어나기도 전에 플레이어를 고민하게 만드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positioning입니다. 자리잡기(Positioning)는 적 유닛을 손쉽게 학살하기 위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장소를 미리 고르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적이 좁은 지점으로 몰려가거나 언덕 위로 올라오도록 유도하고, 유리한 장소에서 요격하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또한 자리잡기(Positioning)는 병력을 펼쳐서 배치하는 방법도 다룹니다. 예를 들어 앞쪽에는 값싼 근거리 유닛(e.g. 광전사)을, 후방에는 비싼 원거리 유닛(e.g. 거신)을 각각 놓는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앞선 라인이 후방 부대를 위한 고기 방패이자 탱커로 역할을 해 내는 셈입니다. 화력을 극대화 하길 원한다면 유닛을 길게 펼쳐야 합니다. (사거리가 닿는 곳으로 한 마리씩 움직이며 딜로스를 만들어내는 대신에) 잘 펼쳐진 원거리 유닛이 정면에서 공격할 수만 있다면, 훨씬 더 강력한 화력이 나올 겁니다. 이렇게 옆쪽으로 펼쳐서 배치하는 것은 적 병력을 다방면에서 협공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뒤쪽으로 거리를 벌리거나 스플레시 데미지를 입히는 것조차도 자연스럽게 먹히지 않게 되고요. 포위는 근접 유닛들이 (각자의 방식대로) 앞라인을 공격할 뿐만 아니라, 적 사이로 파고든 다음 유닛 하나를 점사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수비가 약한 부분을 기동성 좋은 병력들로 뚫어내고 정면 교전은 피하는 것, 그것이 바로 견제(Harassment)입니다. 견제 공격 자체만으로 게임을 이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너무 배를 째는 상대를 응징하거나 값비싼 방어 타워 건설을 강요하는 것으로 충분히 도움을 줍니다.
4. 전투 마이크로 (Battle micro)
전황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는 테크닉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적 유닛 하나를 점사하여 적 병력을 집중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처입은 추적자 2기가 풀피의 추적자 1기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한 겁니다. 빨피인 유닛들을 뒤쪽으로 빼고 더 오래 살아남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군 유닛이 적에게 처치되는 시간이 늦춰지게 되고, 그만큼 적 병력을 타격하고 제거할 시간을 얻게 되니까요. 이런 테크닉을 댄싱(Dancing)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테크닉으로는 사거리가 짧거나 연사 속도가 빠른 유닛을 상대로 치고 빠지기를 하는(Kite)게 있습니다.
마이크로 명령어 (Micro Commands)
1. 유닛 선택 (Unit selection)
유닛 선택에는 여러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름 | 키 입력 | 결과 |
기본 선택 | 좌클릭 or left-drag | 좌클릭으로 유닛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유닛들을 선택하고 싶다면, 좌클릭 상태로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사각형의 선택 상자를 만들면 됩니다. 선택된 유닛 주위에는 초록색 원이 보이게 되며, 이들의 형상이 와이어 프레임으로 정보 창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드래그로 여러 건물을 선택하거나 이들을 선택 상자에 추가하고 제거하는 것 등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
선택 유형 | Ctrl + 좌클릭 or 더블클릭 | 화면에서 해당 유형의 모든 유닛을 선택합니다. 해병 1기를 Ctrl + left-click 하면 화면 안에 있는 모든 해병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의: 전차에다가 Ctrl + left-click 하면 공성모드와 전차모드에 있는 병력 모두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는 스1:브루드워와 다릅니다. |
선택 해제 | Shift + 좌클릭 or Shift + left-drag | 선택 영역에 유닛을 넣거나 제외시킵니다. |
선택 유형 해제 | Ctrl + Shift + 좌클릭 | 같은 부류의 모든 유닛들을 선택 영역에 넣거나 제외시킵니다. |
※선택 유형 (Ctrl+좌클릭) 부가 설명
해당 유닛 1기에다가 ctrl+좌클릭을 누르면
화면 안에 있는 동일 유형의 유닛들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블클릭과 같은 방법도 있으나, 움직이는 병력들을 더블 클릭으로 선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니 위와 같이 맹독충 1기에다가 ctrl+좌클릭하고 맹독충 부대를 컨트롤 해주면
손쉽게 해병들을 농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 외에도
해불선vs링링의 경우에 불곰을 앞에두고 해병만 뒤로 빼주는 컨을 한다던가
광추파vs해불선+해방선의 경우에 추적자만 따로 빼서 해방선을 점사하는 컨을 한다던가
히링링vs돌광불멸집정관의 경우에 히링은 어택해두고 맹독만 따로 무빙을 쳐준다던가 할때
매우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2. 일반 명령어(General Commands)
선택한 대상에게 내릴 수 있는 명령에는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이름 | 키 입력 | 결과 |
이동 | 특정 위치에 M → 좌클릭 | 선택한 유닛이 (맵 혹은 미니맵의) 최단 경로를 통해 지정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
공격 | 적 유닛에 A → 좌클릭 | 선택한 유닛이 지정된 적 병력이나 건물을 공격합니다. |
공격 이동 | 특정 위치에 A → 좌클릭 | 선택한 유닛이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며, 경로 내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이를 공격-이동 혹은 A-이동이라고 합니다. |
정지 | S | 유닛이 현재 진행중인 일을 중지하고 다음 지시때까지 대기 상태에 머무릅니다. 적이 사거리 내로 들어오거나 공격을 가하면, 도망치거나(비전투유닛) 반격합니다(전투유닛). |
위치 사수 | H | 유닛이 다음 지시때까지 이동하지 않습니다. 적 유닛이 사거리 내로 들어오면 공격하지만, 구태여 쫓아가지는 않습니다. 또한 공격받는다고 이동하지도 않습니다. |
순찰 | P → 좌클릭 | 유닛이 시작 지점과 지정된 장소를 계속 오가며, 그 와중에 만나는 적들을 공격합니다. 자동 수리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로 순찰 명령을 받은 건설로봇은 근처에 있는 체력빠진 유닛들을 수리하며, 그 후에 본래의 순찰 경로로 복귀합니다. 마찬가지로 의료선이나 의무관(캠페인의 메딕)도 가까운 유닛에게 힐을 주면서, 적을 물리칠 때까지 순찰 경로로 복귀하지 않습니다. |
추종 | 아군 유닛에 우클릭 | 유닛이 지정된 아군 유닛 혹은 건물을 따라 가까이 이동합니다. 추종 유닛은 타겟에 접근하기 전까지 이동 명령에 따르며, 그 후에는 공격-이동(A-이동) 명령으로 전환합니다. 추종 유닛은 타겟에 내려지는 이동, 공격 혹은 정지 명령에 따르지만, 위치 사수(홀드)나 기타 다른 명령들은 따라 하지 않습니다. 타겟 유닛이 죽으면, 추종 유닛은 정지 명령을 이행합니다. |
대기열 명령 | Shift 누르고 있으면서 | 여러 명령들을 하나로 묶어서 내릴 수 있으며, 지정된 순서대로 끊김 없이 수행됩니다. |
※순찰 부가 설명
'적을 물리칠 때까지 순찰 경로로 복귀하지 않는다'
라는 설명이 있는데, 위의 움짤처럼 본래의 순찰 경로를 오가다가
적 병력이 아군에게 위협을 가하면(혹은 직접적으로 공격을 하면)
적이 순찰 영역을 벗어날 때까지 순찰을 멈추고, 저렇게 힐을 주려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3. 일꾼/건물에 대한 특정 명령 (Worker/building specific commands)
이 명령은 건설중인 일꾼 및 건물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름 | 키 입력 | 결과 |
채취 | 자원 위에다가 G → 좌클릭 or 우클릭 | 광물이나 가스를 채취하도록 일꾼에게 명령을 내리세요. |
자원 반환 | C | 일꾼이 운반 중인 자원을 가까운 기지에 반환하고, 채취 작업으로 돌아갑니다. |
(건설) 취소 | Esc | 건설을 취소하고 건물을 파괴하면서 투자한 광물과 가스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저그는 현재 인구수 제한을 초과하더라도 일벌레를 돌려받으며, 결과적으로 인구수가 1 늘게 됩니다. 이것을 몇몇 전술로 응용하곤 하는데, 가스 트릭이 그 중 하나입니다. |
(건설) 중지 | T | 테란만 할 수 있는 명령입니다. 건설을 중단하고, 작업중이던 건설로봇을 다른 일에 투입합니다. 완성되지 않은 건물은 그대로 남아 있으며, 건설로봇을 선택하고 해당 건물에 우클릭을 하여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건설이 완료되지 않으면 미완성 건물이 피해를 입더라도 수리될 수 없습니다. |
건설 유닛 선택 | Q | 역시 테란에게만 해당되는 명령입니다. 선택 영역이 건설중인 건물 자체에서 작업 중인 건설로봇으로 넘어갑니다. |
집결 지점 설정 | Y → 좌클릭 or 우클릭 | 중심 기지와 생산 건물에서 갓 나온 유닛들이 모일 장소를 지정합니다. 공격-이동 명령이 아닌 단순 이동 명령만을 실행하기 때문에, 먼 곳에 지정할 경우 극도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군이나 적군의 유닛/건물 모두를 목적지로 정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생성된 유닛들이 각기 다른 추종 혹은 공격 명령을 수행하게 됩니다. |
일꾼 집결 지점 설정 | 자원 위에다가 G → 좌클릭 or 우클릭 | 저그만 할 수 있는 명령입니다. 일꾼과 다른 유닛들의 집결 지점을 구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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