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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rowFish
작성일 2018-09-24 12:07:06 KST 조회 835
제목
전순의 문제점과 개선안

전순은 스2 오면서 버프받았는데, 정작 쓸모가 없는 유닛이 되었다

이 근본적 문제는 전순의 컨셉이 모순적이여서다

 

보통 거대유닛은 둘 중 하나임

하나는 아웃복싱을 하며 강펀치로 적을 녹다운시키는 애들임 - 거신, 무리군주가 예

하나는 정정당당하게 난타를 벌이며 비트다운시키는 애들임 - 집정관, 울트라가 예

 

전순은 얼핏보면 인파이터같음 - 체력 높고 방어력 높거든

근데 달린 스킬은 아웃레인지에서 최저피해로 강펀치를 먹이는 것임

이게 ㅈ같은게, 이 둘이 전혀 조화가 안됨

 

체력을 살리며 난타전을 벌이자니, 적의 펀치력이 전순보다 하수가 아닌데다, 야마토 도중엔 잔펀치를 못씀

야마토 위주로 싸우자니 체력이 높을 이유가 없어 - 오히려 체력값을 해야하니 가격만 비싸져서 쉽게 쓰지를 못함

기껏해야 적 고급유닛 암살이나 하는게 고작임 

결론적으로 전순은 상이한 컨셉을 동시에 끌어안고 있는데, 그때문에 가격이 높아져 둘 중 하나도 제대로 못씀


 

여기서 개선안이 있음

보통 전순이 상성이 많아서 잘터진다고 하는데, 난 반대로 말하고 싶음

전순은 터져도됨. 오히려 지금보다 잘터져도 된다고 봄

중요한건 터질때 터지더라도 의미있게 터져야함

 

집정관, 울트라는 쌈박질 벌어지면 상당수가 터져나감. 근데 누구도 터지는걸 아까워하지 않음

그 떡대로 맹독충, 탱크 포화를 받아내고, 잡졸들 피떡으로 뭉갰거든

적의 예봉을 꺽음으로서 지 할일 전부 했어

이거 중요해. 자기 밥값을 다하면 터져도 아깝지 않아

 

전순의 상이한 두 컨셉중 하나는 과감히 버리고, 다른 하나는 철저하게 부각시키는거야

난타로 상대를 비트다운시키는 거라면 자날켐페인처럼 보호막을 주면 되 - 야마토나 워프는 없어도 됨

강펀치로 상대 주력을 궤멸시키는 거라면 펀치력에 집중하면 되 - 높은 체력과 방어력은 없어 되

 

결과적으로 전순의 스펙이 낮아지고, 가격도 떨어져 최종유닛이 위엄은 떨어지겠지

하지만 더럽게 비싸기만하고 제대로 쓰지 못하는 것보다,

조금 싸구려가 되더라도 명확한 밥그릇을 주는게 훨씬 나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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씹로토스너프시급 (2018-09-24 13:1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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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처럼 차라리 죽창이 되었으면 좋겠기도 싶은데
아는까마귀 (2018-09-24 15:21: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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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은 이속이 느려서 집정관처럼은 안될거야 아마..
CrowFish (2018-09-24 17:0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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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까마귀/ 전순의 임무를 명확히하고 그걸 강화하자는게 요지임
전순에게 시킬일이 펀치력으로 적을 쓰러트리는 거라면 명확하게 포격함으로 만들면 됨
전투순양함처럼 강펀치 연타력과 기동력을 주고 체럭과 방어력을 깍아내든
아님 보다 급을 낮춰 순양함처럼 지속적인 압박을 가하게 하든
명확한 할 일을 주고 그에 걸맞게 만드는게 좋다는거임

지금 전순은 컨셉자체가 모순적이라 뭘하든 쓸모없는 놈이 되었어
이 꼬인 컨셉 자체를 정리하는게 필수란 것임
집정관은 그냥 예시일 뿐이고
행성요새 (2018-09-25 23: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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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말대로 정확한 컨셉을 주는건 동의하는데.. 전순은 그냥 생산시간이랑 인구수, 자원량만 좀 조절해주면 지금 스팩에서도 쓰임..전순이 쓰레게인 이유는

1.개비쌈
2.인프라 갖추기 어려움
3.생산시간 더럽게 길음
4.인구도 많이 처먹음
5.위 에로사항을 다갖추고 있음에도 바아킹.타락귀.공허포격기 등 각종 카운터 유닛에 그렇다고 히드라,해병,추적자 상대로 압도적이지도 않음 즉 가격대 성능비도 개구린데 인프라 구성같은 기회비용마저 쓰레기

전투순양함은 기본 방어력이 3이기 때문에 동인구수로 전투붙였을때 히드라나 해병을 이기긴함
다만 자원을 더처먹을뿐..그렇다고 현스팩에서 뭘 더 강화해버리면 이건또 다른 유닛을 상대로 압살해버리거나 벨붕요소가 될수 있음 걍 현스팩에서 인구수 감소 비용감소만 생산시간 감소만 해줘도 어떻게든 쓰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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