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이즈샤찡 | ||
---|---|---|---|
작성일 | 2016-09-27 03:25:36 KST | 조회 | 8,071 |
제목 |
어려운 알라라크!! 필수 팁
|
알라라크 빌드는 다른 분들이 올려주셔서 저는 알라라크를 잘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여러가지 팁을 드릴까 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거는 그만큼 기본적인 것일 수도 있으니 뻔한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 전반전인 팁
1. 알라라크는 항상 바쁘게 (알라라크가 어려운 이유 1)
알라라크는 기본 공격력이 낮습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딜링을 스킬에 의존합니다(특히 파괴파동). 이게 초반에는 별로 안어렵지만 중후반에 큰 교전이 일어날 때는 굉장이 손이 많이 갑니다.
예를 들어 승천자+학살자 빌드라고 한다면
알라라크 돌진, 파괴파동 -> 승천자 스킬 3,4번 난사 -> 파괴파동 -> 학살자 앞점멸 -> 승천자 스킬 3,4번 난사 -> 돌진,파괴파동 -> 분광기에서 추가소환 ->승천자 스킬 3,4번 난사 -> 파괴파동 -> 학살자 앞점멸 -> 추가소환...
정말정말 귀찮긴 한데 파괴파동이 스플래시를 주기도 하지만 상대를 공중에 띄워서 딜을 못넣게 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꼭 해줘야합니다. 알라라크가 날 강화하라를 쓴게 아니라면 컨트롤 안하면 광신자만 먹게 됩니다.
2. 교전 중간중간에 광신자 추가소환을 꾸준히 해주자 (알라라크가 어려운 이유 2)
이것도 손이 가긴하지만 해줘야 됩니다. 특히 승천자 빌드를 탔다면 더더욱 중요합니다. 광신자는 알라라크 병력구성에 있어서 탱커이자 알라라크와 승천자의 포션입니다. 교전시에 정말 쭉쭉 줄어나갑니다. 최악의 경우 알라라크가 광신자를 다 먹고도 모자라서 승천자나 분노수호자까지 다 흡수하고 죽어버릴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교전 중간에 관문 쿨 돌때마다 추가소환을 해줘야 되는데 문제는 알라라크가 아르타니스 같은 동력장이 없다는거죠...
그래서 병력이 본진에서 멀리 많이 나가는 맵의 경우 분광기를 꼭 데리고 다녀야 됩니다. 동맹이 프로토스여도 단독작전하는경우도 많기 때문에 하나쯤 뽑아두는게 좋습니다.
문제는 분광기 관리겠죠? 여러개 뽑아두는 유닛도 아니라 죽으면 추가소환을 멀리서 해야되니까 교전이 부담스러워집니다. 저 같은 경우 이동 명령을 알라라크에 찍어서 데리고 다니다가 교전이 일어날거 같으면 안전한 후방에 미리 우산을 펼쳐둡니다. 교전 끝나면 다시 알라라크에 이동 명령 찍어둡니다.
2-2. 분광기 뽑았다면 탐사정 한마리 태워다니자
분광기를 대동하고 다니면 좋은점이 탐사정 태워다니면서 교전시에 과충전도 써줄수 있다는겁니다. 과충전은 건설 중인 건물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긴박하게 수정탑짓자마자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2-3. 교전에서 질 것 같다면 알라라크를 희생하자
이미 광신자가 없고 추가소환도 못해서 교전에서 질것 같다면 알라라크를 적 방향 깊숙히 돌진을 써서 멀리멀리 보내줍시다.
알라라크 살리는거보다 스택 쌓은 승천자나 분노수호자 살리는게 이득입니다.
3. 과충전은 정말 세고 유용하다
과충전은 정말 셉니다. 마스터로 공속을 올렸다면 더더욱 셉니다. 과충전이 공격만 가능하게 해주는게 아니고 보호막도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적 병력이 많지 않다면 깨질 것 같은 건물에 걸어주는거도 좋습니다.
과충전이 할 일은 정말 많습니다.
멀티 확보, 멀티 가스 확보, 알라라크 등장전 수비 용도는 당연한거고
열차 파괴미션에서는 병력 하나도 안뽑고 알라라크랑 전진 과충전만으로 열차 파괴가 가능하며
적이랑 교전이 일어나는 곳에 미리 수정탑을 지어두면 과충전과 추가소환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왠만한 보너스미션은 과충전3개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과충전은 어짜피 3개가 최대라서 아낌없이 써줘야 합니다. 쿨도 금방돌아요.
4. 알라라크는 항상 선봉에(별거아님주의)
알라라크는 항상 교전이 일어날때 적을 스킬로 맞이해줘야 됩니다. 그런데 광신자나 학살자등 알라라크보다 이속이 빠른 유닛들이 꽤 있어서 이동하다보면 알라라크가 후방에 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돌진을 이동기로 써 줍시다.
돌진은 충돌을 무시하기 때문에 쓰면 바로 선봉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돌진을 공격기로 쓸 데에도 적 유닛 근처 땅에 찍어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정확히 찍으려고 노력안해도됩니다)
#승천자 관리 관련
1. 후반에는 승천자의 스택을 확인하자. (승천자의 보호막량으로 확인. 보호막 1040이 최대 스택)
제물은 기본적으로 자동시전으로 설정되어있지만, 이는 승천자의 에너지가 부족할경우에만 발동이 됩니다. 따라서 스택을 빠르게 올려주려면 제물 쿨이 돌때마다 수동으로 시전해줘야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제물을 습관적으로 수동시전 하다보면 후반에 이미 스택이 꽉 차있는데도 광신자를 희생시켜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 승천자가 10기 이상이라면 광신자 한 줄이 아무 의미없이 사라지고 이걸 계속 반복하다보면 광신자랑 광물이 부족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알라라크에게 광신자 수가 부족한 것이 얼마나 위험한 지는 다 아실 겁니다.
따라서 승천자가 스택이 거의 다 찼겠다 싶은 후반이 되면 스택을 확인해서 광신자가 의미없이 희생되는걸 막아줍시다. 에너지 부족하면 알아서 잘먹으니 스택이 다 쌓인 이후에는 수동시전을 아예 안해도 됩니다.
2. 승천자 최적의 개수는??? 8!!! 양보다 스택이 중요.
승천자는 양보다 스택이 중요합니다. 스택만 잘 올려놨다면 8기로도 공허의 출격 마지막 웨이브 3방향 중 2방향 혼자 막고도 남습니다. (남은 한 군데는 기동이 느려서 못 감)
8기가 부족하지 않은 이유는 1.에서 말했듯 에너지 부족하면 알아서 광신자 희생해서 에너지를 채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했듯 추가소환이 중요합니다.
(스택이 다 안쌓여서 제물 수동시전하는 초중반에는 적 병력도 그만큼 적으니 에너지 부족할 걱정 안해도됩니다)
물론 승천자를 10기 12기 씩 뽑아서 유지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승천자 빌드를 탄다고 해도 승천자랑 광신자만 뽑는거도 아니고 병력 균형이 중요한데 승천자를 그렇게 많이 뽑아버리면 스택에 필요한 광신자가 많이 들기 때문에 병력 구성에 있어서 균형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관문도 훨씬 많이 필요해지고요.
그리고 완전히 초반부터 빠르게 8승천자 스택 쌓는데만 올인해도 자원이 정말 빠듯합니다. 이 빌드는 바로 밑에서 설명해 드립니다.
3. 가장 빠른 승천자 빌드
@ 2베이스를 바로 확보 할 수 있는 맵에서 가능합니다.
@ 마스터 레벨로 과충전을 업글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당연하지만..탐사정 찍는거는 최적화 될때 까지 안쉬고 계속 찍는걸 전제로 합니다.
1) 첫 과충전으로 멀티의 바위를 깨서 관문 더블을 합니다.
2) 더블 이후 바로 융화소 인공제어소 다시 융화소
3) 인공제어소 완성되면 바로 죽음의 의회 짓고 짓는 동안 차관 업글, 다 지어지면 바로 기록보관소
4) 두번째 과충전은 러쉬를 막는데 쓰고 세번째 과충전으로 가스 바위를 깨서 광물보다 가스 최적화를 먼저 합니다.
(알라라크 나오기 전에 러쉬가 안오는 맵이면 두번째 과충전으로 바로 바위 깹니다)
5) 광물은 남는대로 8~10관문과 2제련소를 지어주고 가스는 압도적인 힘만 업글해주고 나머지는 다 승천자 뽑는데만 씁니다.
6) 8승천자가 채워지면 광신자 8기를 뽑아서 동시에 제물을 써줍니다. 승천자 한마리한마리 나올때마다 제물써서 스택 올려줄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제물 수동시전도 자주 안해줘도 되고 10스택도 동시에 완성이 되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7) 이제 가스를 다른 업글들에 몰빵해줍니다. 시간증폭으로 공방3업쭉 찍으면서 동시에 죽음의의회, 기록보관소, 인공제어소에서 업글 각각 하나씩 돌릴 수 있습니다. 남는 광물은 광신자 찍어줍시다.
8) 8승천자 집에 모셔두고 밥 먹이면서 업글 끝나는 동안 죽순이 혼자 동맹들과 무쌍을 해줍니다. 날 강화하라도 아낌없이 써줍시다. 필요하다면 승천자가 먹고 남긴 광신자, 전진 과충전도 동반해도 좋습니다.
9) 승천자가 밥을 많이 먹었다 싶으면 이제 다수 광신자와 교란기, 학살자 등 다른 보조 유닛도 뽑아서 같이 진출합니다.
10) 제가 여러 알라라크 빌드를 해봤지만 가장 강력하고 안정적인 빌드는 이 빌드인거 같습니다.
분노수호자도 승천자처럼 뒤에서 호위를 받아야 되고 공중공격의 위험이 있으며 비싼 유닛이기 때문에 보조딜러자리를 학살자+교란기로 메워주는게 가장 좋았습니다.
3-2. 초반에는 승천자를 집에 모셔두자. 후반에는 항상 후방에
위에 빌드 설명에 썼듯이 승천자 빌드 초반에는 집에서 밥만 먹입니다. 스택이 얼마 안쌓여서 보호막이 적은 초반에는 특히 승천자를 잃기 쉽습니다. 그동안 죽순이 혼자서도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후반이라면 부대지정을 따로해서 병력 뒤쪽에 모셔둡시다. 만약 분노수호자도 있으면 분노수호자에 우클릭 찍어두면 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 돌변임무가 아니라면 몇 판해야 승천자를 한마리 잃을까 말까합니다. 위의 빌드 초반에 딱 8기 뽑은 승천자를 게임 끝날 때 까지 유지하고 더 뽑지도 않습니다. 후반에 뽑아봣자 스택이 안쌓여있어서 별로 의미가 없어요
# 분노수호자
일단 분노수호자랑 승천자를 둘 다 뽑는거는 비추입니다. 컨트롤도 컨트롤이지만 둘다 후방 배치고 비싸서 전방이 비게 됩니다. 따라서 승천자+학살자, 또는 분노수호자+학살자를 추천합니다.
특히 분노수호자는 대공이 약하기 때문에 학살자랑 궁합이 좋습니다. 다만 갈귀는 파괴파동으로 지워줘야됩니다.
참고로 저 같은 경우 분노수호자 빌드를 타도 2로공까지만 짓고 공방3업종료이후 쉴드업하는거만 시간증폭 쓰고 하나는 로공에 시간증폭을 써줍니다. 이렇게만해도 나중에 10기정도 쌓입니다.
무빙샷이되서 뒤로 빼면서도 공격되는거는 다 아시죠?
#학살자
쭉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학살자가 보조유닛으로서 중요합니다. 다 위상장갑 덕이므로 뽑기 시작할때는 위상장갑 업글 먼저 해둡시다. 이상하게 학살자가 안쌓인다 싶으면 위상장갑 까먹은겁니다.
점멸도 꽤 자주 씁니다. 교전을 해보면 보통 어떤 양상이 나오냐면
최전방에서는 알라라크가 혼자 무쌍을 하고 있고 그 바로 뒤에는 광신자가 때거지로 모여서 돌던지다가 승화하고 있고 그 뒤에는 학살자가 광신자 길막 때문에 와리가리 하고 있고 그 뒤에 승천자나 분노수호자가 있습니다.
이럴때 학살자를 앞점멸해줍니다. 딜 로스를 줄여주죠.
# 상황별 팁
1. 멀티를 나중에 먹을 수 있는 맵
저는 승천자 빌드를 쓸 때는 위의 빌드로 밖에 안합니다. 따라서 라크쉬르나 수정 채취하는 맵에서는 다른 빌드를 선택합니다.
초반에 병력을 뽑아야되서 어쩔수 없이 뽑는데 멀티를 먹고나서 승천자를 준비하는건 스택이 늦게 쌓여서 싫더라고요..최적화도 안되고. 물론 이건 반정도는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이럴땐 보통 일단 광신자+학살자 위주로 갑니다. 그리고 멀티를 활성화시키면서 분노수호자 테크를 탑니다. 좀 만만하다 싶으면 그냥 쭉 학살자로 가도 됩니다.
2. 상대가 저그
1) 다른 빌드 다 타도 되는데 하나 더 추가되는게 있다면 바로
선봉대가 활약할 수 있는 상대라는거죠. 선봉대+학살자+교란기+광신자 조합이 갖춰졌다면 이때는 어택땅 해놓고 알라라크만 컨트롤 해줘도 됩니다.
다만 한가지 주의 할 점은 선봉대가 불멸자랑 다르게 강화보호막이 없어서 앞에 받쳐주는 병력이 없으면 쉽게 잃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봉대 추가는 너무 빠르게 하려고 하지말고 최소한 광신자 다수는 확보해두고 해줍시다.
2) 승천자의 정신폭발보다 사이오닉 구체가 더 유용해집니다. 사르르르 녹아요
생각나는데로 쓰다보니 글이 넘 길어지고 지저분해졋네요..ㅜㅠ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