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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황혼집정관
작성일 2015-12-27 16:25:54 KST 조회 1,437
제목
카락스가 쓰레기라면 스1 테란도 쓰레기?

협동전인만큼 국민 스타1겜 헌터로 기준으로 들겠습니다.

 

스타1 테란 3대3 헌터 대충 각나옵니다.

 

 

 

일단 땡마린으로 아무것도 못합니다. 마린 사업 되기전까진 발업저글링 6기에 마린 6마리중에 4마리가 탈탈 털리는 현상을

 

보여줍니다. 스2의 해병 인공지능이 아니거든요.

 

 

마메딕 나올때쯤되면 이미 한명은 털리고 죽고 없어요. 그리고 빠무가 아닌까닭에

 

1가스에서 나오는 바카닉은 아주 시간이 흐른뒤에야 가능하며.

 

 

흔히 말하는 조합 바카닉+싸베는 1대1 에서나 볼수있는 광경입니다.

 

 

 

 

 

 

일단 테란.. 3대3 헌터에서 패스트벌처 이외엔 현재 답없습니다.

 

 

 

3대3 헌터에서 테란이 병력 모아서 나올때쯤이면

 

이미 그땐 겜 기울어있어요.

 

 

 

이 말은 카락스가 우모 모아서 나올때쯤이면 이미 겜끝나있다와 별반 차이없는 뉘앙스입니다.

 

 

테란이 진출할 타이밍이면

 

 

 

우리쪽 2명이 하드캐리해서 반대팀 3명을 압살했던가.

 

아니면 우리쪽 1명이 쓰리칼라 러쉬에 이미 엘리당하고 2명남아서 지는 상황이던가 둘중하나입니다

 

(대체로 후자입니다)

 

 

 

3대3 헌터에서 테란 1명이면 어떻게든 벌처나올때까지만 버티면 그만이지만 그마저도 힘듭니다.

 

 

3대3 헌터 기본 메타가 프로토스의 경우 발업질럿 이후 사업 옵드라로 넘어가기때문에

 

벌처 빌드 수명이 있고요.

 

 

 

저그는 발업저글링 이후 레어 뮤탈로 넘어가기때문에 벌처트리탄 메카닉은 나중가면 이리저리 휘둘립니다.

 

싸베 이레딧? 1대1에서나 볼수있는 광경입니다. 게다가 팀플에서는 싸베는 보통 안보이죠.

 

아군 오버로드나 스캔,옵저버가 둥둥떠다니기에.

 

 

 

 

 

3대3 헌터에서 젤 깡패가 프로토스or 저그입니다.

 

미네랄유닛으로 혼자 다해먹는것과. 그리고 언덕이 없는 관계로. 밀리유닛인 질럿,저글링이 활보하고 다니는거죠.

 

 

3대3 헌터에서 테란이 한명있으면 나머지 2명은 당연히 기방위주로 가거나(벌처나올때까지)

 

오히려 한타임 더 앞당긴 러쉬로 초반에 밀던가 하는데 그마저도 막히면 사실 끝나는거에요. 겜 9분대에서 끝납니다.

 

 

 

테란이 2명이다? 나머지 1명은 5분전에 엘리당할거 각오해야합니다. 운좋게 그 1명이 11시, 12시에 걸려서

 

같이 입구가 공유되는식이라면 모를까. 그렇게되면 나머지 1명이 다굴맞겠죠?

 

 

 

 

 

그 미네랄 값싼 50원짜리 마린. 50/25원짜리 메딕. 75원짜리 벌처를 가진

 

 

한방만 갖추면 쎄지는 테란조차도 3대3 헌터밀리에서는 곶아취급을 받습니다.

 

 

하다못해 팀에서는 아무런 도움도 못줍니다. 입구막는거 외엔요.

 

 

 

3대3 헌터에서 테란걸리면 나머지 2명이 초반에 어떻게든 용을쓰고 발악해야합니다.

 

 

 

1. 카락스하면 1인분하기힘들기땜에 아군이 피해본다 ->(스1 팀플에서도 테란걸리면 아군이 피봅니다)

 

2. 카락스 한방병력 모아나올쯤이면 겜끝나있다 ->( 스1 바카닉 나올쯤이면 이미 겜밀렸거나 나머지2명이 잘해서 이겼거나)

 

 

 

 

협동전에서 카락스가 1인분을 못해서 아군이 혼자 독박을 뒤집어써야하고

 

모아서 나올쯤이면 이미 겜끝나있는데

 

 

 

 

이게 스1 3대3 헌터에서 테란이 아군으로 걸렸을때와 120% 똑같나요.

 

 

테란은 스타1에서의 마린"만"으로는 일꾼한테도 털리는 존재이기에 메딕없이는 꿈도 못꾸고

 

 

특히 프로토스 있으면 바이오닛은 시망. 벌처트리로 가야합니다. 1가스 특성상 바카닉 조합이 갖춰질수없기때문에

 

 

그 메카닉마저도 저그가 있으면 레어트리이후 럴커 나오고 뮤탈나오면 테란 말립니다.

 

 

 

 

요즘 스타1은 진짜 할줄 아는애들만 합니다. 말그대로 할줄 아는 사람들만 남아있는게 스타1이지요.

 

 

근데 하는말이 3대3 헌터에서 테란이 약체라고는 하나. 또 그렇진 않다는겁니다.

 

 

테란이 약하면 3대3에서 랜덤유저가 없겠지요. 죄다 저그플토만 할테니까요

 

 

 

근데 해보면 2겜중에 1겜은 아군이든 적팀이든 테란이 껴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할줄 아는사람만 남아있는게 지금의 2015년 스타1 베틀넷이기에

 

사실 어떤 헌터방 들어가도 빠무가 아닌이상 6명이 거진다 랜덤으로 돌립니다.

 

 

6명중에 33% 확률로 테란이 걸리니. 한팀에 많게는 2명까지도 나올수있고

 

 

2판하면 아군이든 적팀이든 테란이 한명이 꼭껴서 나옵니다.

 

 

 

테란이 일반적으로 약체가 3대3 공방에서 알려진 정설이지만

 

 

테란걸렸다고 팀원이 나가거나 하지는 않죠. 일단 테란이 아군에 있음면 일꾼을 쨀수가 없는것과

 

 

상대팀 3명 빌드가 째는형이지 쓰리칼라 혹은 투칼라에+테크업빌드인지 그걸 집요하게 찝어내는게 요점이겠죠

 

 

 

하물며.. AI전에서 카락스 나오면 아군이 곶통 받음요 하는 사람들은

 

 

스타1 3대3에서 아군에 테란걸리면 그냥 F10 누르고 겜 나갈 사람들.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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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RisingSstaR (2015-12-27 17:5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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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컨텐츠에 비교대상으로 스1 가져와서 스1 스알못 ㅅㄱ이러고 있네 뭐하는건지 참...
베플 아이콘 헉성님 (2015-12-27 19:3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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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람 친구없을듯
아이컨택 (2015-12-27 16:3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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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3에서 조합이 어떠냐에 따라 다른데

2저1테면 테란이 절대 호구가 아닙니다

글쓴이 글 보면 스1 팀플 이해도가 뭔가 높아보인단 느낌이 안듬

스1 3대3 최고의 조합은 3저그나 2저1프이긴하지만
황혼집정관 (2015-12-27 16:4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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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저그니까 그나마 테란이 버틸수있는겁니다. 스1 팀플이해도가 님보다 높았음 높았지. 낮진 않는데요?

3저그나 2저그 메타는 한 몇년전 빌드입니다. 아이컨택님은 요근래 스타1 베틀넷 안해보셨죠?

3저그가 쎈건 지금도 여전히 보라준급이지만

요즘은 6명이 올랜덤입니다^^ 예전처럼 종족골라서 하는 방은 없어요.. 초보방이면 모를까나..
황혼집정관 (2015-12-27 16:4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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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상 2저그 나올확률이 2테란 나올 확률과 같다는것만 아시면,, 2테란 1저그로 반대로 걸렸다 생각해보세요.
아이컨택 (2015-12-27 16:4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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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스1 팀플 래더는 안해서 그쪽에서 어떤방향으로 돌아가는지는 모르겠네요

근데 테란이 약하다는건 공감 못하겠음

2저1프랑 2저1테랑 상대한다고 2저1프가 곧잘 유리하다고도 생각이 안듬

그리고 토스가 발업보다 사업을 먼저 하지 않았음?

그정도로 요즘 스1 팀플 메타가 많이 바뀐건가
아이컨택 (2015-12-27 16:5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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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 래더는 무조건 올랜덤 스타트해야되는거임?
황혼집정관 (2015-12-27 17:0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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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자체가 약한게 아니라. 요즘 스1 헌터 공방자체가 테란이 힘을 못쓰는 빌드로 운영되는 까닭입니다.

거의 온니질럿으로 밀기때문에,, 사실 테란은 기지밖으로 못나오고.. 저그는 성큰위주 기방.

요즘은 포톤캐논을 드래군대신 짓자라는 메타라는 방식이기에 드랍쉽,다크,리버,뮤탈 이런게 다안쓰여요.
아이콘 국산전갈 (2015-12-27 17:0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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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스1하고 비교하는것 자체가 오류인듯한데
아이컨택 (2015-12-27 17:0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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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까지는 스1 전 클랜원들과 팀플 자주했는데

제가 주종이 테란이라 2저1프로 피시서버에서 팀래더 꽤 높은 점수 받았는데

뭐 2년사이에 메타가 어떻게 바뀐건진 모르겠네요

질럿발업을 드라군 사업보다 먼저하는쪽으로 간다고하니

내가 모르게 많이 바뀐듯
아이컨택 (2015-12-27 17:0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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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2저1프가 아니라 2저1테
아이컨택 (2015-12-27 17:0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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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올랜덤으로 무조건 해야된다는 법칙이 존재하는게 아니면 카락스와 테란을 비교하는거 자체가말이안됨

아군이 카락스인건 게임 시작전엔 알 수 없는거고

아군이 랜덤테란이 아닌경우라면 아군에게 뭘 해달라고 말 할 수 있는 선택지가 존재하니까요
RisingSstaR (2015-12-27 17:0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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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스1이 왜나오지....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12-27 17:1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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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제목만 보고 글러먹은 글이구나 함

더도말고 걍 '카락스 딴사령관보다 구림 ㅋ' 이얘긴데 왤케 부정하려고하지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12-27 17:2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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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 카락스가 아무리 구려도 11렙 이상이면 미션깨는데 전혀 지장없음
다만 다른 사령관보다 팀의존도가 높고
미션깨는 속도가 개미 기어가는 수준이라 문제인거임 그래서 구리다고 욕을 먹는거고

카락스 포함해서 미션을 깰 수가 없는 사령관 있음 없음? 당연히 없죠? 협동전 자체가 쉬우니까
그럼 카락스보다 미션 빨리깨기 힘든 사령관 있음? 없죠?
그러니까 쓰레기인거임 ㅇㅋ?
황혼집정관 (2015-12-27 17:2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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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당신같은 사람이 있어서 이글을 쓴건데 이글 안읽어봄?

테란도 팀플할때는 아군 조합에 영향을 받는 종족이고, 진출속도가 저그나/플토나 비해 느린편이고

조합갖추기가 상당히 빡빡하며(최소 멀티없으면 힘듬),

3저그, 3플토만큼이나 상대방 엘리시키는 속도가 불가능한게 3테란임.

그러니까 테란 쓰레기 ㅇㅋ? 이거랑 다를바가 뭐냐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12-27 17: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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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님이 얘기한걸로만 치면 쓰레기 맞음

다른거에 비해 장점이 뭐임? 없거나 의미없으면 그게 쓰레기인거임
황혼집정관 (2015-12-27 17:41: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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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니까 내말이 그말이야. 장점이 없으니까 쓰레기.

테란도 스1 팀플에서 쓰레기라고 생각하고 있다는거 자체가 스알못이라는걸 본인스스로 인증한셈이지

정말 테란이 팀플쓰레기였다면 33% 확률로 걸리는 랜덤이라는걸 유저들이 선택하지않겠지

죄다 저그/플토만 할텐데... 그럼에도 그 쓰레기는 테란이 팀플에선 호구라는걸 알면서도

그들은 왜 33% 확률 복불복으로 랜덤을 고를까?

본인 스스로 스1 스알못이라고 인정했네 ㅅㄱ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12-27 17:4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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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종족보다 구려도 플레이스타일이 달라서 테란만의 맛이 있으니까 하는거임

하지만 그게 더 좋다는 증거가 되진 않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5-12-27 17:4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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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좋아야만 그걸 고르는거임?
난 하는 게임마다 대부분 구린 직업만 해와서
그런 마인드는 이해 못하는걸 넘어서 이해할생각자체가 없는데

걍 재밌으면 하는거임 카락스든 타 게임 구린직업이든
하지만 그게 '쓰레기가 아니다' '효율이 좋다' 는 얘기가 되진 않음

여기서 더 말해도 못알아들으면 노코멘트
황혼집정관 (2015-12-27 17:5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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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스알못이냐 말못인지 몰라도, 테란이 쓰레기라고 난 한적 없어.

테란이 진출속도가 느리고, 한방모으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아군이 초반에 독박을 뒤집어써야한다는것인데

다만 초반에 책임을 전가했다는 이유로 테란이 쓰레기라고 생각한다는 유저가 없다는거지.

너는 그렇게 생각하고있으니 스알못이라는걸 인증한셈이고
RisingSstaR (2015-12-27 17:5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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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컨텐츠에 비교대상으로 스1 가져와서 스1 스알못 ㅅㄱ이러고 있네 뭐하는건지 참...
아이콘 청동치킨 (2015-12-27 18:0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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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오파에다가 스파 비교하실분
아이컨택 (2015-12-27 18:2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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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결정적으로 테란 마메가 진출하는 타이밍만 벌어주면 그 이후로 센터주도권은 2저1테가 가져가는게 가능함

마메가 쌓이면 쌓일수록 가성비가 좋아서

근데 카락스는?
아이콘 꾸마로 (2015-12-27 18:2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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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다 제껴두고, 스타1 해병이 구린건 인공지능이 아닙니다..
뭐 이건 조금 심오한 부분이라 마치 (일반적이지 않고 좀 어려운) 맞춤법에 대한 설명 같아서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한데, 이 참에 적어볼만한 기회라 적어봅니다.

스타1과 스타2의 큰 차이점은 이런게 있습니다. (유닛들, 그래픽, 사운드 같이 - 누구나 봐도 차이를 알 수 있고 직관적인 부분을 빼고, 특히 개인적으로 블쟈겜과 역사를 같이 하며 =여타 게임에서도 중시해온- 그 부분의 발전에 가장 신경 썼던) [ 유닛들의 인공지능(길찾기 외 기타), 길찾기 인공지능, 충돌반경, 가속도, 동작시간 등.. ] 이 중에서 스타1의 해병과 스타2의 해병의 큰 차이로 얘기되는 이른바 '허리돌리기'는 인공지능의 차이라기보다, 충돌반경과 가속도, 동작시간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겁니다. (물론 이 개념들은 그냥 개인적으로 게임 에디팅을 해보면서 정립한 개념/단어들이고 개발팀이 저렇게 구분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일단 각 개념들에 대해 설명해보면,
(1) 길찾기 인공지능 :: 알다시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이동을 해야될 때, 유닛들이 자동으로 길을 찾는 인공지능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워3의 웨이게이트를 이용해서 섬으로 가란 명령을 할 때, 그냥 섬으로 우클릭만 찍어도 유닛들은 알아서 웨이게이트를 거친뒤 섬으로 갑니다. 한편, 스타2에서 저글링들에게 바위 건너편의 땅을 찍으면 멀더라도 알아서 길을 찾아서 돌아가는데, 역장을 방해물로 몇개 쳐놓으면 굳이 돌아가기보다는 역장을 어떻게든 뚫고 지나가려는듯이 역장에 계속 부비고 있다가 역장이 풀리면 직행합니다. 이와같이 길찾기 인공지능은 특히 RTS라면 매우 중요하고 주요한 인공지능인데, 스타1이나 워3의 유닛들은 스타2의 유닛들에 비해 그 길찾기 인공지능이 매우 떨어집니다. 스타1에선 드라군과 골리앗이 특히 그렇고 (충돌크기가 커서 경로 탐색이 잘 안 되는 것도 있고, 좋은 경로가 없으면 굉장히 큰 반경을 허우적거리며 방황함.) 워3에선 앞서말한 웨이게이트 이용은 잘 되어있지만, 스타1 드라군이나 골리앗처럼 - 대부분의 유닛들이 충돌반경으로 인한 경로탐색의 어려움 때문에 굉장히 허우적거리는 일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점만 개선되어도 워3은 훨씬 더 장수/애용할 게임이라고 생각함.)
(2) 기타 인공지능 :: 길게 설명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의료선이나 의무관, 과학선이 어택땅 명령을 내려도 굳이 전투유닛들보다 앞서가지 않고, 전투유닛들의 뒤에서 멈춰있다가 치료/수리를 하며, 적이 없을 때 같이 전진하는 것도 이에 포함시키면 될 것이고, + (인공지능이라기보단 인터페이스 메커니즘의 차이라고 보는게 더 맞겠지만 어쨌든 유닛들이 똑똑해지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3기의 고위기사를 선택한 상태에서 한번의 사이오닉 폭풍을 명령을 내렸을 때 한 기의 고위기사만 사폭을 시전하는 것도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고 (단, -ctrl 키 조합으로- 워3처럼 동시선택된 부대 내에서 현재선택된 유형그룹에만 해당되는 명령을 내리는게 안 되는건 아쉽..), 우주모함이 사거리 내에 있는데도 어택땅을 한 상태라면 요격기를 우선 때리게 하는가 모함본체를 먼저 때리게 되어있는가 등의 문제도 이에 해당됩니다. 즉, 지금 굳이 세분화를 안 하는 이상 보통들 생각하는 인공지능이 이에 해당됨.
(3) 충돌반경 :: 저도 워3 맵에디팅을 하며 밀접하게 익숙해진 부분인데,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히오스에서도 종종 언급되는데 -아즈모단 같이 큰 영웅은 충돌크기가 크고, 머키 같이 작은 영웅은 충돌크기가 작다고 느끼는게 보통입니다만, 개인적으론 차이가 없거나 있어도 실제 보이는 것에 비해 거의 없다시피한 수준입니다.-) 유닛들은 서로 겹쳐짐이 (불)가능한 (눈에 보이는 이미지 크기와 별개로 실제로 겹침이 불가능한 각자의) 영역이 있습니다. 토르만 해도 옛날엔 충돌크기가 너무 커서 공간효율이 많이 안 좋아서 충돌크기 축소로 인해 크게 상향/개선이 되기도 했죠. 공중유닛들도 나름 충돌크기가 있어서, 강제적으로 단시간에 한지점에 계속 이동명령을 내려 뭉치게 하지 않는 한 일정간격으로 서로 퍼지게 됩니다. 이게 스타2에선 굉장히 많이 발전한 부분인데, 특히 많은 유닛들이 이동할 때 서로 잘 겹쳐지기도 하고, 심지어 해병이나 저글링 같은 다수개체의 대부대가 모서리를 끼고 돌거나 할 때도 심하게 꺾이지 않는 이상은 한 줄이 아니라 2~3줄 이상을 유지하면서 잘 돌기도 하죠. 잘 보면, 유닛들이 이동할 때는 우호적인 유닛들 간에는 어느 정도는 충돌크기를 무시하거나 변화를 주기도 하고 속도도 변화를 주면서 이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게 워3에선 심각하게 저질이고 스타2에선 엄청나게 세련됐습니다. 스타2에선 소환중인 집정관이 밀리는건 물론이고, 스팀을 빨고 달리는 앞에 탱크가 미적미적 가고 있으면 자연스레 탱크가 밀리면서 길을 비키게 되고 해불이 앞서가게 되기도 합니다만, 워3에선 그런 경우가 있으면 앞서가던 느린 유닛이 뒤에서 추월할 빠른 유닛에게 길을 내줄듯말듯 하면서 오히려 갈팡질팡하다가 길을 막기도 하고 뒤에서 달리던 빠른 유닛도 앞서려고 방황은 하는데 계속 방황만 하다가 오히려 (드라군처럼) 너무 방황해서 꼬리를 잡히기도 쉽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 점도 1번처럼, 워3에서 리뉴얼이 굉장히 고파지는 부분입니다.)
잡설이 많아졌는데, 이 3번의 요소가 스타2의 해병이 스타1의 해병과 달리 허리돌리기가 잘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스타1의 유닛들은 앞뒤로 이동하라고 할 때마다 충돌반경과 길찾기 인공지능(아 인공지능도 포함은 되네요. 비중은 적지만..;)이 스타2에 비해 떨어지므로 마치 한 개체처럼 깔끔히 단시간에 반복적으로 대형을 유지하며 이동/방향전환이 되지가 않죠. 따라서 화력집중도도 떨어지구요.
(4) 가속도 :: 해병과는 크게 관계 없으므로 패스합니다. 이건 스1뮤짤과 스2뮤짤의 관계에서 알아보기 쉽습니다. 또는 스타1의 드랍쉽이 흔히 보여주던 움직임이나, 스타2에서 막 위상모드를 해제하고 도망가려는데 가속도가 다 붙지 않아 아슬아슬하게 잡히는 위상분광기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뭐 굳이 말 안 해도 알기 쉬운 개념이기도 하구요. (다만 희한하게도 스1뮤짤과 스2뮤짤의 차이에서 가속도의 차이를 생각 못/안 하는 사람도 많더라는게 놀랍기도 하고 웃겼음.; 단순히 스타2 개발팀이 그걸 못 만들어서 없는 듯이 말하던 망겜드립충들이 흔히 하던 얘기..)
(5) 동작시간 :: 충돌반경과 비슷하게, 흔히는 생각 안 하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는 다소 힘든, 세밀하고 심도깊은 제작부분) 요소입니다만, 제가 블리자드게임이나 블소를 좋아하는 이유 중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게임이든지 움직임이라는게 있고, 그 움직임의 자연스러움이라는게 있는데 (심지어 동작당 서너개의 프레임 변화로 동작을 표현하는 조조전 같은 게임에서도, 그 각 프레임의 이미지가 얼마나 잘 어울리고 연결되느냐로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특히 블쟈겜 같은 실시간 게임에서는 그 각 동작의 애니메이션과 실제 영향의 시간 등이 자연스럽게 잘 설정되어있습니다. (블소가 특히 스피디/스펙타클한 느낌으로는 잘 설정돼있죠. 대체적으로 부드럽고 파격적인 동세감은 낮은 와우와는 달리..) 아무튼, 실질적인 예시를 들면, 드라군을 예로 들기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타1 드라군은 발사체를 발사하기 전에 소위 대포뚜껑을 여는 동작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그 뚜껑이 다 열리기 전에 이동명령을 내리면 무뇌군이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게 발사를 하려다 말고 이동만 하죠. 반면 히드라 같은 경우에는 공격을 할 때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양 목도리(?)를 펼치며 바로 침(으로 보이지만 가시이긴 함)을 발사합니다. 그래서 무뇌군은 최대효율의 컨트롤이 다소 어렵고 히드라는 상대적으로 직관적인 컨트롤이 쉽게 가능한 편이죠. (스타1에선 그런 식으로 프로토스의 전체적인 구성이 다소 어렵지만 궁극적+이론적+이상적인 상황에선 가장 강할수도 있는 종족이었는데, 스타2에선 프로토스가 스타1의 테란에 가깝게 됐음. 교전컨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은데도 강하며, 물량이 모일수록 강하고, 궁극적+이론적+이상적인 한계능력치는 대신에 스타1의 그것보다는 약함.. 예를 들면 명불허전 잉선 같은 것 하나면 충분히 대표설명이 됨. 아무튼,,;) 즉, 어느 게임이나 그렇듯이 어떤 행동에는 동작에 들어가는 준비시간 같은 것도 있고 그 애니메이션도 있는데, (하긴 이건 스타1 해병도 느리진 않았는데;) 해불은 그 행동전 지연시간(딜레이)이 짧은 편임. (드라군이 대표적으로 긴 놈이었고, 추적자는 그 점에서도 엄청 상향된거. 스타2에선 동작시간이 느려서 답답함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놈은 무리군주가 있을듯. 예는 지형이 앵간히 좋지 않는한 무빙어택 컨트롤 하다가도 짤리기 쉬움. 그나마 컨트롤빨이 아니라 자체성능이 좋으니 별로 안 까이는거지..)
(*) 결론적으로 스타2 해병이 스타1 해병들에 비해 허리돌리기를 통한 강력함이 더 잘 나오는건, 단순히 "인공지능"이 좋아져서라기보다는 (길찾기 인공지능의 발전도 좀 영향이 있기야 하지만, 더 큰 부분들로는) 충돌반경 시스템의 혁신적인 발전이 가장 큰 영향이 있는 부분이고, 동작시간이 (해불 둘다) 짧은게 큼.
아이콘 꾸마로 (2015-12-27 18:3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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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뭐 이리 길어졌지.
근데 이미 댓글들의 분위기가 기울었으니 윗 댓글 놔둬도 상관없지 않나 생각해봄.. (?;)
(아무래도 심해서 지워야되면, 지우고 따로 글로 올리고..ㅠㅠ)
(+ 위에서 좀 급하게 적느라 오해될 수 있는 부분이 생겼는데, 충돌반경이랑 동작시간 정도는 워3 맵에디팅에서도 실제로 존재하는/공개(?)된 명칭/개념임. 인공지능의 분류가 개인적으로 정립/체감한 부분이고, 가속도는 스타2에선 모르겠고 워3에디터까진 공개가 안 됐던 부분임. 스타2 에디터에선 추가됐을 것 같긴 한데, 에디터가 워낙 복잡해지고 공격 하나 바꾸는데도 정상적으로 구현이 힘들다보니 거의 안 해봤음..ㅠㅠ)
ㅇㅇ (2015-12-27 19:01:30 KST) - 121.145.xxx.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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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저1프만 하니 올랜하는거죠
픽 고착화때문에 카오스도 2랜3셀한거 아시죠?
아이컨택 (2015-12-27 19:2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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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는 내가 안해서 모르겠고

2저1프나 3저 하지마라는 법칙 자체가 없잖아요?
아이콘 헉성님 (2015-12-27 19:3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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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람 친구없을듯
아이콘 생길것같죠 (2015-12-27 20:3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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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소릴 하는건지...
크라우도 (2015-12-27 23:06:56 KST) - 223.62.xxx.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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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종자 또 어그로 끌려고 똥싸고 있네. 비교할걸 비교해라. 이렇게 꾸준히 욕먹는것도 지겹지 않냐?
아이콘 [분열기] (2015-12-27 23:5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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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도대체 스1 얘기는 꺼내는건지 모르겟네
아이콘 [분열기] (2015-12-28 00:0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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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스2 협동전 카락스가 왜 대체 스1 3대3 팀플 테란과 동일선상에 둔 다는 님 망상 자체가 심각한 오류가 있다는 건 생각 안하심?
협동전 카락스하고 3대3 팀플 테란 과 무슨 관계가 있음? 설명좀
으허헝허허허헝 (2015-12-28 01:2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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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뭔소린지...
balcora (2015-12-28 10:57:44 KST) - 59.20.xxx.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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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에 이어 스1까지 스알못 인증ㅋㅋㅋㅋ
아이콘 GeForceGTX (2015-12-28 11:0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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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으로 이런걸 말씀하시는 거죠? 그렇게 믿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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