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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방민지
작성일 2015-12-29 00:59:10 KST 조회 1,632
제목
사령관 버프 아이디어 - 아르타니스

어제 사령관 버프 아이디어 - 레이너를 써봣는데요

 

오늘은 간편하게 아르타니스 버프 아이디어 편을 들고왔습니다.

 

아 그전에 댓글로 확인한 레이너같은 경우는

 

14랩 첨단 조준시스템(히페리온 주변유닛의 공격력 2증가)를 전순에 주는게 어떨까라는 댓글이 나왓는데

이게 훨씬 더 좋아보이네요

히페리온이야 워낙 혼자다니는 용도로 쓰이고 전순에 이런 버프를 주면 어쨋든 유닛조합면에서는 좋은 시너지로 작용할테니까요

 

전투순양함은 첨단조준시스템만 가져간다면 체력 450으로 해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머 체력만 레더급으로 올려도 상관없고요

 

어차피 추가되는 사령관(맷호너, 노바)이런 애들이 체력 550짜리 전투순양함을 가져가는게 맞다 생각되고요

 

 

그리고 의무관은 버프인 치료효율은 그대로 두되 추가 업그레이드 사항으로 '마나 회복량 증가'를 주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마나가 빨리 단다는 이야기가 많네요.

 

프로토스 사령관의 경우 아르타니스 고위기사도 마나채워주는 업글이 있고 보라준도 암흑집정관 마나채워주는 버프가 있죠

카락스 동력기도 마나가 빨리차는 버프가 있으며

스완은 그런 버프는 없으나, 유닛 치료시 마나소모가 안되는 버프가 있죠

 

레이너 의무관에게는 마나 회복량 증가 버프를 달아주는게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스팀팩을 좀 바꿔서 스팀팩 사용시 자기 자신에게는 공속 이속 증가버프를 걸고

주변유닛에게는 '이속 증가'버프만 걸게 하는게 어떨까요?

 

그러니까 기존의 스팀팩 기능은 그대로 두되 스팀팩에 추가 효과를 넣어서 사용시 주변유닛에게 이속증가 버프를 거는걸로 말이죠

물론 중첩현상은 발생하지 않도록요

 

이렇게 하면 해병 혼자 스팀팩 빨고 달리다가 스톰맞고 죽는 현상은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의무관이 주변 버프를 받아서 이속이 빨라질테니

 

 

이정도 버프만 주면 레이너는 딱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말이 길어졋는데

레이너 버프는 이정도로 하고 아르타니스 버프 아이디어를 마저 적겠습니다.

 

 

아르타니스 같은 경우 유닛 하나하나가 강력하고 단단해서 모이면 모일수록 좋은데요

 

하나같이 이속이 씹노답이기 때문에 기동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특히 아르타니스같은 경우 관련스킬이나 업그레이드 사항에 이속 증가에 관련된

그러니까 '기동성'부분에 해당하는 업그레이드나 버프사항은 거의 '전무'에 가까운데요

 

타 사령관이랑 비교를 하자면

 

레이너 - 스팀팩, 궤도낙하기, 재연소장치(공중유닛 이속 증가), 차원도약(전순, 히페리온)

캐리건 - 점막, 저글링 & 히드라리스크 각각 이속증가 업글, 무리군주 이속증가 업글, 오메가망

자가라 - 점막, 저글링 & 맹독충 이속증가 업글, 대규모 광란

스완 - 헤라클레스

보라준 - 광전사 그림자 돌진, 암흑수정탑 귀환, 추적자 점멸, 암흑기사 점멸

카락스 - 씹노답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카락스를 제외하고(얘는 나중에..) 그나마 느린편에 속한게 스완인데 스완은 헤라클레스 하나로 모든게 끝납니다.

4대만 뽑으면 전 병력을 태우고 어디든지 차원도약이 가능하며 공성전차 시즈모드인 상태에서도 타고내리는게 가능하죠

 

 

그런데 아르타니스는 기동성 관련 스킬 및 업그레드가 동력장 생성을 통한 즉시소환 & 광전사 돌진

이거 두개뿐입니다...

솔직히 동력장 생성을 통한 즉시소환은 쿨타임 30초에 인구수 200 다 채워버리는 순간 사용불가 스킬이 되버리고

광전사 돌진은... 근접유닛인 광전사한테는 기본으로 달아줘야 하죠...

 

 

그럼 이제 아르타니스 각 유닛별 이동속도를 봅시다.

 

 

 

일단 불사조가 이속 4.25로 제일 빠릅니다.

 

 

 

다음이 '일꾼'급 속도를 내는 집정관, 광전사가 있고요

 

 

 

 

 

여기부터 '약간 느린거 같은데?'라는 느낌을 주는 이속 2.25를 내는

불멸자, 고위기사, 용기병이 있습니다.

 

 

 

그리고 핵노답으로 느린 폭풍함, 파괴자

이속 2, 1.88입니다.

 

 

 

단적으로 저그랑 비교해보면

 

히드라가 2.25로 느린편이고 저글링이 2.95로 빠른편인데

둘다 '이속증가 업글'이 있어서 각각 2.81, 4.7로 올라가죠^^

 

 

 

 

기동성 부분에서 최악을 달리고 있는 아르타니스는 버프가 필요한데

 

같은 기동성 부분에서 약하다 느낌을 받는 스완이나 카락스랑 비교했을때

왜 아르타니스만 기동성 부분에서는 버프가 필요하다라고 말하는 이유는

 

 

카락스, 스완은 기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어라인 구축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동성이 필요한게 천상석 맵처럼 이곳저곳 돌아다닐때 필요하기도 하지만

적기지 쳐들어갔을때 하필이면 시간이 공세시간이랑 겹쳐서 아군기지로 적병력 쏟아져 들어올때

이걸 막을수 있는 방법이

아르타니스가 제일 약하기 때문입니다.

 

 

 

각 사령관별로 본다면

 

레이너 - 얘도 기동성이 약한 편이긴 하지만 모든 보병유닛이 이속이 그렇게 느린편은 아니고 스팀팩 빨수 있으며

공중빌드를 타면 바이킹 밴시 빠르며, 전순빌드를 타도 차원도약으로 한번에 기동성을 보안할수 있습니다.

레이너는.. 그래도 버프가 있으면 좋지요

 

캐리건 - 오메가망 끝

 

자가라 - 군단충 해금되는 순간 모든게 해결됨 그리고 얘는 애차 유닛자체가 전체적으로 빨리 생산

 

스완 - 헤라클레스 끝, 그리고 천공기도 방어되고, 방어타워 자체의 성능도 준수함

 

카락스 - 기동성이 느리지만 느린만큼 방어타워 한번 구축시 기동성을 신경안써도됨 (천상석 맵에서 유일하게 일꾼만으로 모든걸 해결할 수 있죠)

 

보라준 - 씹OP 암흑수정탑 귀환, 그리고 얘는 애차 전체 유닛속도가 아르타니스 유닛보다 빠른편

공허포격기도 폭풍함이랑 비교하면 빨라요^^

그리고 보라준 방어타워가 아르타니스 방어타워보다 더 좋습니다.

암흑수정탑 -> 은폐장 광자포라는 준 스완급의 성능을 내는 방어타워 조합을 만들어낼수 있거든요

 

 

방어타워 효율도 좋은편이 아니고 전체 유닛 이속자체가 느려서 아르타니스는 기동성을 좀 버프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속한 응징'으로 전장에 유닛을 즉각소환을 통해 기동성을 보완할 수는 있으나

적 공세가 왔을때 공수부대마냥 유닛폭탄 떨어트리는거 있죠..

아르타니스도 유닛가격이 그래도 비싼편에 속하기 때문에 자가라마냥 유닛을 버리는식으로 유닛을 써재껴서 기동성을 보안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진보된 차관이나 소환조율로 로보틱스, 우주관문도 차원관문화가 되긴하지만

솔직히 광전사를 제외하고 다른 유닛을 전장에 즉시투입해서 소모용으로 쓰기에는 비싼감이 있습니다.

 

레이너 궤도낙하기야... 애들 자체가 다들 싼편이라 배럭 막 짓고 뽑으면 되지만(심지어 배럭도 건설속도가 빠르죠)

차관이나 8개 10개 이렇게 늘리지 로보틱스랑 우주관문을 무슨 8개 10개 이런식으로 늘려서 거기서 뽑는 유닛을 막 뽑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대충 로보틱스랑 우주관문은 각각 2개 이상지으면 비효율이더군요...

 

 

 

 

 

 

아무튼...

 

저는 아르타니스는 꼭 기동성 관련 버프가 있어야 한다 생각하며

관련된 버프로는 '중재자'포함 말고는 답이 없다 생각합니다.

 

 

중재자 같은경우 켐페인 중재자를 보면

 

 

기본 공격력은 10에 무기속도도 1.5로 약간은 느린편이어서 공격력 부분에서는 거의 노딜이라 봐도 무방하지만

 

스킬이 은폐장, 정지장, 소환 이렇게 3개의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르타니스한테 필요한 스킬은 '소환'이거 하나 뿐입니다.

 

 

 

소환기능만 있는 중재자만 추가되면

 

아르타니스는 기동성 부분은 완전히 해결됩니다.

 

솔직히 은폐장이랑 정지장까지 아르타니스한테 줘버리면 존나 쎄서 씹OP로 등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세 올때 얼려버리고 네라짐도 아닌애가 은폐장을 갖고있으면.. 좀 그렇죠

 

 

은폐장이랑 정지장은 없어도 되고

머 업그레이드로 하나만 준다면

 

은폐장을 준다면 영구 은폐가 아니라 '마나를 소모해서' '일시적인 은폐장을 만들다던가'

 

정지장은 좀 주면 안되긴 하지만 업그레이드사항으로 줘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원래 중재자를 막 뽑는것도 아니고 정지장 자체가 보라준 블랙홀 하위호환이기 때문에(블랙홀이랑 정지장이랑 범위 비슷한데 블랙홀은 걸려잇어도 때릴 수 있죠)

 

 

 

 

 

 

아무튼 은폐장 없이 소환만 해금된 중재자

 

아르타니스는 꼭 추가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게 아니라면 모선핵이라도 넣어줘야 하는데 모선, 모선핵은 셀렌디스가 가져가는게 낫고 중재자까지 셀렌디스가 가져가면 셀렌디스가 씹OP가 되버릴걸요?

모선을 굴리는데 중재자까지써? 분명히 공격이 강화된 우주모함을 셀렌디스가 부릴게 뻔한데???

셀렌디스 추가되면 얘같은 경우 불사조는 아니더라도 정찰기 쓸걸요 근데 정찰기는 까놓고 보면 지대공 다되는유닛^^

사도 추가안되서 사도도 부릴게 뻔한데

 

 

정말이지 귀환기능만 있는 중재자 만이라도

아르타니스는 꼭 좀 넣엇으면 합니다.

 

 

기동성이 씹노답이어서 돌광집정 빌드말고는 답이 없어여

 

로공빌드로 불멸자 파괴자좀 굴려보고 싶은데 이속땜에 속이 터집니다.

 

 

폭풍함이요? 이속 1.88이라 암걸려 죽겠습니다. 이것도 광전사 공격력 8시절일때나 대공 결전병기로 썻지

지금 광전사 16으로 버프먹은 다음부터는 폭풍함 빌드는 레이너 전순이나 카락스 우모빌드처럼 욕먹기 딱좋은 빌드여서 타기도 애매합니다.

 

중재자!만 있으면 모든게 해결될덴테!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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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허헝허허허헝 (2015-12-29 02:3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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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기동성 측면에서 답답하긴한데,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그냥 현재의 느리고 우직한 한 방 컨셉을 유지했으면 좋겠음.
사령관별 개성이 좀 더 뚜렷했으면 좋겠고, 후에 어떤 미션이 추가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각자 사령관별로 단점을 좀 가지고 서로 동맹에게 의존하는게 더 재밌지 않을까 함.
늅늅이 (2015-12-29 02:39:30 KST) - 222.117.xxx.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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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타니스는 느리고 묵직한 맛에 하는거죠.
있으면 좋기야 하겠지만 적당히 미니맵 봐가면서 공세에 힘싸움 거는것도 재밌어서 굳이 필요하진 않다고 봐요.
광전사 버프 받고 정면힘싸움특화 진영이 된 느낌이라 전 굳이 필요성을 못느끼겟네요.
아이콘 생길것같죠 (2015-12-29 11:0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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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관 절실히 공감
ㅇㅇ (2015-12-30 09:03:43 KST) - 117.110.xxx.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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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알타 버프는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200 병력을 유지하니 방어가 취약한 것 아닐까요? 그렇게 전병력 공격투입으로 힘주지 않아도 충분히 좋아서 다 뚫잖아요?

인구수 10 정도만 여유 두었다가 공세 왔을 때 중간에 고기 두마리씩만 떨궈서 스톰/환류로 요격해도 상당부분의 병력을 깎아먹을 수 있고, 아둔창 공격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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