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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방민지
작성일 2015-12-30 20:55:22 KST 조회 3,000
제목
사령관 버프 아이디어 - 캐리건

이번에는 사령관 버프 아이디어로 캐리건을 들고왔습니다.

 

캐리건은 레이너, 아르타니스와 마찬가지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추천'이라는 문구를 박고도

 

숙련된 플레이어에게 추천 문구가 박힌

스완, 자가라, 보라준 대비 그 성능과 운용의 안정성에 여러가지 불안정 요소가 많은데요

 

 

레이너의 경우

조작난이도가 높은 유닛구성(까딱 컨트롤 미스나면 몰살나기 쉬운유닛으로 구성됬단 뜻입니다 전순도 가장 단단한 전순도 체력이 450밖에 안되서 얘도 컨트롤 미스나면 녹아내려여)

중하급의 기동성(기동성을 보안해주는게 궤도낙하기뿐... 스완, 보라준, 자가라 대비 좋은 기동성을 보여주지 못함)

의 문제점이 있고

 

아르타니스는

하급의 기동성(대다수 유닛의 이속이 낮음, 이동성 관련 업글도 거의 전무, 그나마 동력장 + 전건물 차원건물화로 기동성을 보안하고 있으나 이도 타 사령관 대비 좋은 기동성을 보여주는것은 아님)

의 문제점이 있죠

 

 

캐리건은

기동성 부분에서는 OP오메가망을 갖고있으나

최강의 저그유닛을 완성시키기에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캐리건이 탱킹이 안되면 유닛이 몰살되기 쉬운 단점이 있으며(울트라 빼고 의외로 다 물몸입니다.)

무엇보다 각 유닛별 필요한 업그레이드가 겁나게 많은 단점이 있죠

 

 

 

 

 

특히 캐리건은.. 업그레이드 할게 엄청 많은데요

오늘은 각 사령관별 업그레이드 비용 및 시간을 한번 계산해 봤습니다.

이를 통해 캐리건 사령관의 업그레이드 관련 사항은 버프가 필요하다 라는 결론을 끌어내려 하고요

 

 

조사한 업그레이드 관련 비용 및 시간은

건설된 건물의 업그레이드(사령부에서 궤도사령부, 부화장에서 군락까지 가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

업그레이드 건물의 각 업그레이드 비용과 시간입니다.

(공업 방업 쉴드업 같은 3단계 업글은 빼고 유닛특화 업그레이드만 따졋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테란 진영의 레이너와 스완입니다.


 

레이너의 특징으로는 사령부를 궤도사령부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지게로봇 투하 및 스캔 스킬이 활성화 되며

만랩일시 지게로봇은 광물에 2기가 떨어져서 빠른 광물수급이 되는 장점이 있지요

 

그리고 병영, 우주공항, 군수공장은 유닛별 업그레이드 건물인 기술실을 건설해서 고급유닛 및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건물로 업그레이드 하던가

아니면 반응로를 건설해서 각 티어별 기본유닛을 두배 빠르게 생산하는 건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레이너 공학연구소(엔지니어 링베이)에서는 벙커 및 건물 강화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으며

보병 공업 방업이 포함되어 있기에 통상적으로 레이너 공학연구소는 2개를 건설합니다.

총 400/400의 자원이 투입되며 전부 업글하는데 240초가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병영-기술실에서 생상되는 보병을 강화하는 업글사항입니다.

6가지가 있으며 이중 전투자극제는 해병, 불곰, 파벳에 공통으로 적용되고

이것을 제한다면 해병은 관련업글이 1개, 불곰도 1개, 파벳은 2개, 의무관은 1개의 강화업글이 있습니다.

 

총 업그레이드 완료에 300초의 시간이 소요되며, 500/500의 자원을 소모합니다.

 

 


 

다음으로 무기고의 업글내용입니다.

메카닉 빌드를 탓다면 공업 방업이 필요하기에 무기고를 통상적으로 2개를 건설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총 업그레이드 비용은 300/300에 18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군수공장에서 강화가능한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시체매 관련 업글이 2개, 공성전차용 업글이 한개이며

총 300/300의 자원이 소모되고 완료하는데 210초가 걸립니다.

 


 

 

우주공항의 경우 밴시 관련 업글이 2개, 바이킹 관련 업글이 2개씩 포함되어있으며

총 500/500의 자원이 소모되고 300초가 걸립니다.

 

 

마지막으로 전투순양함은 융합로를 따로 건설해야 하며 융합로는 단 한개의 강화업글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야마토포 연구에 150/150 자원이 소모되며 총 60초가 걸립니다.

 

 

 

레이너의 경우 모든 빌드의 업그레이드에

2150/2150의 자원소모와 1290의 업그레이드 완료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스완입니다.

 

 

스완은 동맹과 자신의 가스 채취효율을 올려주는 베스핀 채취기를 사령부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군수공장, 우주공항에 기술연구와 생산력 증가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기술 반응로를 추가로 건설할 수 있는것이 장점인 사령관입니다.

 

 

 

그리고 스완은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라 하는 지원 건물이 있으며

해당건물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집중광선, 파동포라는 특수한 기술과 더불어 천공기의 공격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총 500/500의 비용이 소모되며 410초가 소요됩니다.

 

 

 

 

스완은 카락스와 비슷하게 방어건물에 특화가 된 사령관이고 이에 관련되서 공학 연구소에서 4가지 특수한 건물 및 방어포탑의 강화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데

디펜스 빌드로 가려면 해당 건물을 건설하는데 가끔 2개를 건설할 뿐 왠만하면 한개만 건설하는게 보통인걸로 알고있습니다.

 

방어포탑 강화업그레이드의 완료에

450/450의 자원이 소모되며 총 270초가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기술 반응로에서는 스완의 군수공장에서 생산가능한 5개의 유닛

(화염기갑병, 공성전차, 골리앗, 사이클론, 토르)에 대한 강화 업글을 진행할 수 있으며

화염기갑병 관련으로 2개

공성전차용으로 1개

골리앗용으로 1개

사이클롯용으로 2개

토르용 1개의 강화업글이 준비되 있습니다.

 

총 업그레이드 비용은 1000/1000 시간은 600초가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무기고입니다.

스완은 보병유닛을 생산하지 않고 차량 및 우주선 유닛만 생산하기에 공방업진행건물이 무기고 한종류만 필요하며

통상적으로 공업방업을 위해 2기를 건설하죠

 

강화업글에는 두종류가 있으며

총 350/350비용에 210초가 소요됩니다. 

 


 

 

스완의 우주공항 기술반응로에서 강화가능한 우주선의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망령용 2개, 과학선용 2개가 준비되있으며

총 450/450의 자원에 270초가 소요됩니다.

 

 

스완은 모든빌드의 총 업그레이드에

2750/2750의 자원이 소모되며 총 176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레이저 천공기 업글을 빼면 2250/2250에 1350초로 레이너보다 약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으로는 프로토스진영 사령관인 아르타니스와 보라준 그리고 카락스입니다.

 

 

아르타니스는 제련소와 인공제어소에서는 각각 공방쉴드업, 공중공방업 기술만 있고 특별한 업그레이드 사항이 없습니다

 

황혼의회에서는 아이어광전사 관련 업글2개

용기병 관련 업글 2개가 있으며

총 500/500의 자원소모에 30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기사단 기록보관소에서는 고위기사와 집정관에 동시에 적용가능한 업그레이드 사항이 3가지 있으며

총 비용 500/500에 270초가 소요됩니다.

 


 

로봇공학 지원소에서는

로보틱스 빌드 유닛인 파괴자와 불멸자 그리고 디텍팅 유닛으로 관측선 관련 강화업글이 있으며

파괴자용 관련 업글 2개, 불멸자용 업글 1개, 관측선용 업글 1개가 있습니다.

총 400/400의 자원과 270초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중유닛 강화용 업글을 제공하는 함대신호소에서는

불사조 관련 업글 2개와 폭풍함용 업글 1개가 준비되있으며

총 비용 400/400에 240초가 소요됩니다.

 

 

아르타니스의 경우 총 업그레이드 비용은 1800/1800에 1080초가 소요됩니다.

 

 

 

 

다음은 보라준입니다.

 

 

보라준은 전 건물이 생산부터 차원건물화 되는 아르타니스와는 다르게

관문만 차원관문으로 전환가능하며 이는 인공제어소에서 진행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유닛별 강화업글 사항으로는 황혼의회에서

백인대장용 2개, 추적자용 2개가 준비되있으며

 

총 비용 500/500에 300초가 소요됩니다.

 

 

다음으로 암흑성소에서 진행할 수 있는 암흑기사 및 암흑집정관의 강화업글 사항입니다.

암흑기사용으로 3개

암흑집정관용으로 2개가 준비되있으며

총 800/800의 자원소모와 49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라준의 함대신호소에서는 해적선 관련 업글사항 2개

공허포격기 관련 업글사항 1개

예언자용 1개가 준비되있으며

총 550/550의 자원과 33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라준은 유닛강화에 소요되는 총 업그레이드에 1850/1850의 자원과 1120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락스입니다.

카락스는 스완의 드라켄 레이저천공기와 비슷한 태양제련소라는 특수한 건물이 존재하며

 

 

 

 

 

 

 

위 사진처럼 각각 인공제어소, 황혼의회, 함대신호소 및 로봇공학 지원소의 건설이 먼저 전제되어야 다음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순차적 업그레이드 형식을 따르고 있으며

 

태양제련소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려면

1450/1450의 자원소모와 720초의 시간이 소모됩니다.

예전에 1550원으로 계산했엇는데 잘못 계산했엇네요;;;

 

 

 

카락스는 스완처럼 방어포탑의 강화에 특별한 업그레이드사항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광자포, 초석, 배터리의 강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총 500/500의 자원소모와 30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황혼의회에서는 파수병관련 업글 2종류와

동력기용 업글 2종류가 준비되 있으며 동력기용 업글중 한개는 배터리에도 적용되는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총 600/600의 자원이 소모되며 360초 시간이 필요합니다.

 

 

 

로봇공학 지원소에서는 관측선용 1개, 불멸자용 1개, 거신용 2개의 업그레이드 사항이 있으며

600/600의 자원과 39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함대신호소에선느 신기루용 2개 우주모함용 1개의 업그레이드 사항이 준비되있으며

총 450/450의 자원과 27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카락스는 태양제련소 관련 업글을 빼고 계산한다면

2150/2150의 자원소모와 1320초의 시간이 필요하며, 태양제련소 업글을 포함하면

3600/3600의 자원소모와 204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캐리건과 같은 저그진영의 자가라 관련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자가라는 저그진영으로 추가 유닛생산용 업그레이드 건물과 업그레이드 건물에서 더 강화된 업그레이드 항목을 해금하기 위해서는

부화장을 번식지 번식지를 군락으로 차례차례 업그레이드 해야합니다.

이때 소모되는 비용은 350/250에 120초가 소요되는 편이죠

 

 

 

자가라의 진화장은 자가라 영웅용 업그레이드 사항으로 2개

변형체 업그레이드 사항으로 1개가 준비되 있습니다.

진화장의 경우 근접공업, 방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2기를 건설하죠

 

진화장의 특별한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는데는 400/400의 자원과 24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산란못에서 사용가능한 저글링 및 부패주둥이의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저글링용 업그레이드 사항으로는 무려 4가지가 존재하며,

부패주둥이용 업그레이드도 2개가 존재합니다.

 

총 800/800의 자원소모와  420초가 소요됩니다.

 

 

 

자가라의 맹독충 둥지에서는 위와 같은 3가지 특별한 강화업그레이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전부 완료하는데 400/400의 자원과 24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가라의 공중유닛을 생산가능케 하는 갈귀둥지는 갈귀용 업그레이드 사항으로 2개가 존재하며

타락귀용 업그레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50/250의 자원과 12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갈귀둥지의 경우 공중 공방업 진행을 위해 2기가 건설되는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저그의 보급품 및 디텍딩용 유닛인 감시군주 관련 업그레이드로

2개가 존재하며 200/200의 자원과 12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가라는 총 업그레이드 비용에 2050/2050원과 1140초가 필요하며

번식장 군락 업그레이드를 포함하면

2400/2300원과 126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제

 

캐리건 관련 업그레이드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리건 또한 자가라와 마찬가지로

추가 유닛생성을 위한 업그레이드 건물과 더불어 업그레이드 건물에서 각 유닛별로 더욱더 강화된 업그레이드 항목을 해금하기 위해서는 부화장의 번식지, 군락의 업글이 필요하며

 

이때 350/250의 자원과 12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상유닛의 근접공업, 원거리 공업, 방업을 진행할 수 있는 진화장에서는

캐리건 관련 특별한 업그레이드 사항으로 총 3개의 업그레이드 사항이 있으며

450/450의 자원소모와 더불어 270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진화장의 경우 공업관련 2종, 방업관련 1종의 업글을 진행해야 하기에 2기에서 3기를 건설하는 편입니다.

 

 

 

 

 

산란못은 저글링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가라와 마찬가지로 저글링 관련 4가지 업그레이드 사항이 있으며

550/550의 자원과 27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지상 지대공 원거리 유닛인 히드라리스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히드라리스크 굴의 히드라리스크 관련 업그레이드 사항입니다.

총 3가지가 존재하며 전부 업그레이드하는데 500/500의 자원이 필요하며 270초가 소요됩니다.

 

 

여기에 히드라리스크굴은 가시지옥굴로 변이를 통해서 가시지옥 유닛을 생산할 수 있으며

가시지옥용 강화업그레이드 한개를 해금시켜줍니다.

비용은 300/250에 총 150초가 소요됩니다.

 

 

 

 

캐리건의 공중유닛인 뮤탈리스크를 생산할 수있도록 도와주는 둥지탑은 3종류의 뮤탈리스크 강화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총 500/500의 자원과 270초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통상적으로 둥지탑은 공중 공방업 진행을 위해 2기를 건설합니다.

 

 

여기에 둥지탑은 거대둥지탑으로 변이를 통해서 무리군주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며

거대둥지탑으로 변이후 무리군주 강화용 업그레이드가 해금되며

변이와 업그레이드에 총 250/300의 자원소모와 더불어 90초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캐리건의 강력하고 단단하고 죽으면 부활하는 토라스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울트라리스크의 동굴에서는

울트라리스크 관련 업그레이드 사항으로 3가지를 제공하며

400/400의 자원소모와 180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군주와 감시군주용 업그레이드는 부화장 군락 번식지에서 진행되며

자가라와 동일하게 200/200의 자원과 120초의 시간을 필요로합니다.

 

 

 

캐리건의 총 업그레이드 비용은 거대둥지탑, 가시지옥굴의

변이와 업그레이드 비용을 추가한다면

3150/3150원의 비용과 1620초의 시간을 소요하며

거대둥지탑, 가시지옥굴 관련 업그레이드를 빼면

2600/2600 원1380초의 시간이 소요되고

이 시간에 군락, 번식지의 업그레이드 비용과 시간을 더한다면

2950/2850원 1500초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거대둥지탑 가시지옥굴 관련 업그레이드랑 군락 번식지 다 포함하면

3500/3400원, 1740의 시간이 필요로 하죠

 

 

 

이걸 각 사령관 별로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캐리건의 경우 무리군주, 가시지옥을 사용한한다는 것을 가정하고도 소비되는 비용이

스완 천공기가 포함된 가격보다 더 많은 비용이 소비됩니다.

 

그리고 저그는 테란과 프로토스와 다르게 업그레이드에 아주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프로토스는 연결체의 '시간증폭'을 통해서 황혼의회, 함대신호소, 로봇공학 지원소, 암흑성소에서 필요한 업그레이드의 소요시간을 약 22.5% 단축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테란의 경우 기술실, 기술 반응로는 생산건물의 부속건물 형태로 존재하고

테란의 생산건물은 적어도 2기 이상을 짓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에

 

유닛 특화 관련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자원만 넉넉하다면 획기적으로 줄이는게 가능합니다.

 

 

 

 

반면 저그는 업그레이드 건물을 진화장, 부화장, 갈귀둥지를 제외하고는 1기씩을 건설하는 것이 보통이죠

이는 유닛특화 관련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데 표기된 시간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왜 공방업이 진행되는 건물 외의 업그레이드 건물을 1기씩 밖에 건설하지 못하는 이유는

저그는 부화장 - 번식지 - 군락 이 순서로 먼저 부화장의 업그레이드가 선행되어야만

업그레이드 건물의 유닛특화 업그레이드가 해금되기 때문입니다.

업그레이드 건물을 2기 이상 지어봣자 효율이 나오는 편이 아니죠

 

 

 

그리고 결정적으로

캐리건의 유닛특화 업그레이드는 기본적으로 3종류인것이 많습니다.

 

저글링 4종, 히드라 3종, 울트라리스크 3종, 뮤탈리스크 3종 이렇게 되있으며

무리군주, 가시지옥은 1종의 업그레이드 종류만 갖고있으나 업그레이드 건물의 추가변이를 필요로 하지요

 

 

같은 저그인 자가라는

저글링과 맹독충은 각각 4종, 3종의 업그레이드종류가 있으나

변형체 1종, 갈귀 2종, 타락귀는 업그레이드 종류가 없습니다.

 

 

심지어 영웅도 캐리건은 3종의 추가업그레이드를

자가라는 2종의 추가 업그레이드만을  필요로 하죠

 

 

테란, 프로토스를 보더라도

3가지 종류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유닛은 아르타니스 - 고위기사 보라준 - 암흑기사  뿐입니다.

대다수가 2종으 추가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하고있습니다.

 

 

 

저그 유닛이 부화장 - 번식지 - 군락 이렇게 차례차례 업그레이드 되면서 업그레이드 건물의 추가 업그레이드가 해금되는것은 이해합니다.

부화장 번식지 군락 3차례 변이하니 각 업그레이드 건물도 최소 각 유닛당 3종의 서로다른 업그레이드 종류를 줘서 부화장에서 번식지로 갈때 한개 풀리고, 번식지에서 군락으로 갈때 또 한개 풀리는 식으로 진행되는게 아다리가 맞긴하죠

 

 

하지만 산란못을 제외하고

번식지 이후부터 건설가능한 히드라리스크 굴, 둥지탑, 울트라리스크 동굴이

3종의 업그레이드 종류를 제공하는것은 이해가 안됩니다.

이미 부화장에서 번식지로 한번 업글이 진행되었으니 2종의 업그레이드 종류만을 지원해야 합니다.

 

 

자가라만 보더라도 산란못을 건설했으면 부화장 시절부터 건설가능한 맹독충 둥지는

3종류의 업그레이드 종류를 지원하고 있으나

 

맹독충 둥지 이후의 번식지부터 건설가능한 갈귀둥지는 2종의 업그레이드 종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리건은

군락이후부터 건설가능한 울트라리스크는 뜬금포로 3개

번식지 이후로 건설가능한 히드라리스크 굴과 둥지탑은 번식지일때 2종의 업그레이드

군락일때 1종의  업그레이드를 추가로 해금시켜줄뿐입니다.

 

 

 

프로토스처럼 시간증폭으로 빠른 업그레이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며

생산건물의 개수만 충족된다면 여러개의 기술실 건설을 통해 유닛특화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테란도 아닌

저그에서

 

번식지 부화장 군락의 업그레이드가 빠르게 진행되어야만

업그레이드 후 또 추가 업그레이드가 풀려서 계속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것은

저그로써는 상당한 고역이라 생각됩니다.

 

 

자가라는 전체 유닛 업그레이드 비용도 낮은편에 속하고 공중유닛인 갈귀 타락귀의 경우 그렇게 사용빈도가 높은 편도 아닌데다가 유닛 전체의 가격이 싼편에 속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에 그렇게 큰 압박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캐리건은 유닛 하나하나의 개별가격도 자가라에 비하면 높은 편에 속하며,

가스를 많이 잡아먹는  유닛의 비중도 높고(고티어의 유닛비중이 높은 편이죠)

유닛을 조합할때 한종류만 추가해도 기본 3종의 추가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황이니

 

업그레이드면에서 꽤나 고역입니다.

 

 

 

물론,

유닛특화 업그레이드는 다 끝내놔야 그나마 1인분을 합니다. 때로는 공방업보다는 유닛특화 업그레이드가 더 큰 효율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죠

 

 

 

저글링은 자가라 저글링과 평등성을 유지하기 위해 4종을 그대로 둔다쳐도

히드라리스크, 울트라리스크, 뮤탈리스크는 적어도 업그레이드  1종씩은 줄여줘야 한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캐리건 자체의 업그레이드도 자가라는 2종이고 캐리건은 3종입니다.

능력효율은... 10랩 격노에 추가해주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애초 10랩 격노의 경우 켐페인 격노는 75%까지 공속업이 진행되는데

협동전 격노는 60%까지 공속업이 진행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6랩 히드라리스크굴 업그레이드 - 히드라리스크 체력증가인 보조갑피 진화는 기본 제공으로 변경(랩업시 해금하는걸로)

11랩 둥지탑 업그레이드 - 폭팔쐐기(중장갑 피해 100%증가)혹은 악성쐐기(3번튕김에서 6번튕김)둘중 하나는 기본제공으로 변경(랩업시 해금하는걸로)

 

9랩 캐리건 추가 업그레이드에서 능력효율은 기본제공으로 변경 (10랩 격노에 함께 추가하는것으로)

 

이정도... 버프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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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쌈디 (2015-12-30 23:2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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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1-01 08:16: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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