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방민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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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12-31 23:16:53 KST | 조회 | 9,455 |
제목 |
사령관 너프 아이디어 - 보라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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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관 버프 아이디어편으로
레이너 아르타니스 캐리건을 썻고
이번엔 너프 아이디어로 보라준편을 써볼까 합니다.
이유는.. 머 다 아시겠죠...
보라준은.. 가끔 사기소리듣는 자가라보다 1.5배는 더 센거같아서...
미친OP죠...
보라준의 경우 위 아이콘처럼 15개의 OP소리를 듣는 업그레이드 해금사항이 있는데
저는 처음에
궤도융화소 삭제
암흑기사 - 공허 정지장 삭제
암흑 수정탑 - 소환 삭제 이러한 너프 아이디어를 제시했는데
아둔의 창 - 태양핵 시스템과
현재까지 출시된 프로토스 협동전 사령관의 업그레이드 구성순서를 자세하게 살펴본 결과
현실적으로 너프가 가능한 방안은
1랩, 6랩, 7랩, 8랩, 15랩 업그레이드 내용만을 너프할 수 있더군요
왜 궤도융화소는 계속 보라준이 갖고 있어야 하냐면
아둔의창 - 태양 핵 시스템을 협동전 사령관에게 블리자드가 어떻게 배분했는지 그 원리를 보면 이해가 가능합니다.
우선 아둔의창 - 태양핵 시스템의 경우 총 6가지의 서로 다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중 4개는 사용자가 사용하는 스킬형태이며 2개는 패시브스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켐페인에서는 보조시스템이라 하여 3종의 추가 패시브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죠
켐페인에서는 위 사진처럼 각 열마다 3가지의 서로 다른 능력치를 가진 스킬을 유저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놨습니다.
이 아둔의 창 - 태양 핵 시스템을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1열 : 제작 매트릭스는 보조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킬을 말합니다. 1열의 수정탑 배치, 시간쇄도, 지원군 소환 모두 직접적인 타격계열 스킬이 아닌 보조의 용도로 사용되는스킬이죠
2열 : 강습 클러스터는 본격적인 타격계 스킬이 구성되 있습니다. 궤도폭격, 태양창, 감속장 모두 적 병력에 직접적인 타격 혹은 무력화 기능을 포함하고 있죠
3열 : 태양 핵은 패시브 스킬로 구조물의 추가적 능력치 강화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환조율은 로공과 우주관문의 생산력강화, 궤도융화소는 자원수집률 향상, 연결체 과충전은 연결체의 방어력 강화로 볼 수도 있지요. 참고로 연결체 과충전은 감지탑 기능도 있습니다.
4열 : 방어격자는 유지력에 관련된 스킬이 많습니다. 유닛 전체를 즉각적으로 소환한뒤 추가 보호막 효과를 제공하는 대규모 소한, 즉시 200의 보호막을 생성해주는 보호막 과충전, 그리고 피닉스 배치는 어찌보면 공격스킬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블리자드에서는 4열 방어격자의 이름대로 유지력을 올리는 방편으로 사용되게끔 유도하려고 유닛의 컨트롤 불가 기능을 넣었지요. 흔히 최상의 방어는 공격이라고 피닉스를 그런 용도로 사용되게끔 블쟈에서 조정한 티가 나는 스킬입니다.
5열 : 병력지원은 3열과 마찬가지로 패시브 스킬이며 수호보호막, 재구축광선, 매트릭스 과부화 모두 유닛의 전체적인 성능을 강화시키는 용도의 스킬입니다.
6열 : 섬멸 클러스터 2열 강습클러스터와는 차이나는 화력을 보여주는 아둔의창 궁극 타격계열 스킬이 포진해있습니다.
해당 스킬들의 경우 협동전 사령관은 각각
초록색 - 보라준
밝은 하늘색 - 아르타니스
어두운 하늘색 - 카락스 가 아둔창 스킬을 가져갔으며
부족한 스킬의 경우 카락스는 보조시스템의 '건설 시간 감소'를 3열 태양핵 패시브로 가져갔고
보라준은 2열 강습클러스터, 5열 병력지원 스킬을
각각 탈다림 모선의 블랙홀 스킬과 아이어 광전사의 긴급귀환스킬로 가져갔습니다.
협동전
가만보면 발로 만든거 같지만 원리를 살펴보면 블쟈 나름대로 고민해서 만든 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 구성을 본다면
아둔 창 스킬중 두개에서 3개는는 1랩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2개의 패시브 스킬을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금이 가능하고
4열 방어격자는 추가 강화를, 6열 섬멸클러스터는 사용가능 해금과 추가강화 해금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카락스, 아르타니스, 보라준이 거의 동일합니다.)
이렇게 아둔의창 스킬의 구성 원리와 협동전 사령관 배분원리 그리고 업그레이드 구성원리를 알고나니
알라라크의 경우 아둔의 창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것이란 이야기가 지배적이지만
공허의 유산 미 사용 데이터와 협동전 사령관은 어쨋든 저그처럼 영웅캐릭터를 제공하거나 테란 프로토스처럼 보조스킬을 제공할 것이 뻔하기에
제 생각으로는
알라라크는 테라진 추출장을 기반으로 하여 테라진을 사용하는 스킬로 구성된 사령관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피닉스의 출시는 조금 어려울지는 모르나
셀렌디스는 공중유닛으로 구성된 사령관으로 출시된다 가정했을때
아둔의 창 시스템의 지원군 소환, 감속장, 연결체 과충전, 대규모귀환, 매트릭스과부화 스킬을 가져갈 것이며
6열 섬멸클러스터는 셀렌디스는 블쟈에서 좀 고민이 필요할 것이고
4열 방어격자의 탈란다르 배치는 아마 나오지 않을듯 합니다.(피닉스 사령관을 어떻게든 블리자드가 출시하려 한다면)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졋는데
이런 아둔의창 스킬을 협동전 사령관에게 배분한 원리를 알고나면
보라준이 왜 궤도융화소를 가져갈 수밖에 없는지 대략 감이 오게 됩니다.
3열 태양핵 스킬은 '패시브'스킬인데 연결체 과충전 스킬보다는
공허의 유산 프롤로그 - 안개 속의 유령편에서 제라툴이 공허의 구도자를 통해 궤도상에서 가스를 추출하는 장면이 있기에
보라준이 궤도 융화소를 가져가는게 더 이야기 측면 상 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궤도 융화소는 분명 OP스킬인 것은 확실한 편이죠
그럼 보라준은 무엇을 너프해야 좀 밸런스가 맞을까요?
답을 찾아보니 1랩 '아둔의 장막'업그레이드에서 너프방안을 찾을 수밖에 없더군요
암흑기사단이 지닌 보호막이 늘어나는 스킬은 그대로 유지하되
소모되는 베스핀 가스량이 감소하는 내용은 삭제하는게 좋다 판단됩니다.
암흑기사 가스 75원밖에 안먹는데 원래 생산비용인 125원으로 롤백해서 이미 베스핀 가스 채취량의 효율이 좋은 보라준에게 가스의 압박을 좀 더 넣어서 밸런스 패치를 해야하는게 좋다판단됩니다.
암흑기사 보호막이 늘어난 부분에 대해서는
켐페인에서 제라툴이 공허의 갑옷 이라는 보호막 유지스킬로 어느정도 개연성이 보장되더군요
물론 보호막량이 2배인건 좀 사기긴 합니다. 이 수치적인 부분은 조금 개선하는것도 나쁘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으로
6랩 암흑기사 추가 업그레이드 관련사항입니다.
보라준의 암흑기사는 1랩부터 '그림자 격노'업그레이드가 해금되 있으며
6랩 이후부터는 '점멸'과 탈다림 스킬인 '공허 정지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공허 정지장 스킬의 경우 명백하게 탈다림 - 피의 사냥꾼 스킬이지만
그 유래를 살펴보면 자유의 날개 - 제라툴 편에서 사용가능한 공허의 감옥에서 그 스킬의 유래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스킬의 유래까지 따지고 보면 보라준의 암흑기사가 공허 정지장을 사용하는게 맞을 수도 있지만
보라준이 공허 정지장을 사용하면 문제가 되는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차후 출시될 알라라크 - 피의 사냥꾼에게는 무슨 스킬을 부여할것이냐
이것이 문제가 됩니다.
참고로 협동전 사령관 유닛중 암흑기사, 고위기사 계열의 유닛들은 최소 3개 이상의 스킬과 능력, 그리고 2개 이상의 업그레이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사 계열에 속하는 암흑기사, 고위기사, 그리고 각계열 집정관 모두 다양한 스킬과 능력을 보유하고있고
그에 수반하는 많은 업그레이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블리자드에서 아르타니스 설계할때 집정관, 고위기사의 스킬과 관련 업그레이드만 3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니까
암흑기사도 업그레이드를 3개 풀어주자
그리고 아르타니스 고위기사는 레더랑 다르게 공격도 가능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하고 암흑기사한테 업그레이드 3개 몰아준거 같은데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생각인거 같습니다.
이렇게 기사 계열 유닛한테 탈다림 피의사냥꾼 스킬까지 뺏어서 보라준 암기한테 주면
탈다림 피의 사냥꾼도 결국 스킬 3개를 갖춰야 하는데
얘는 누구껄 빼앗아 오나요???
그리고 보라준 암흑기사의 경우 고위기사와 비교했을때 또하나의 스킬과 적용가능 업그레이드, 그리고 구성된 공허정지장을 제외한 스킬의 수준또한 고위기사보다 높은 편입니다.
암흑기사의 경우 '영구 은폐'또한 명백히 '스킬'로 분류될 수 있으며, 암흑기사는 영구은페여서 기본 공격력이 15랩 업그레이드 특성때문에 데미지가 훨씬 더 많이 뻥튀기게 되죠
그리고 그림자 격노의 범위도 고위기사의 사이오닉 스톰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넓은범위를 타격합니다.
가뜩이나 생존기인 점멸도 거의 사기급 스펙인데
암흑기사한테 생각없이 너무 많이 몰아줫죠
너프가 필요합니다.
너프해야할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6랩 이전까지 보라준의 암흑기사는 아무런 스킬도 사용불가
(이미 영구은폐 자체가 스킬임)
보라준 암흑기사의 공허정지장은 영원히 삭제
6랩 업그레이드는 '점멸', '공허정지장'의 해금이
아닌 '그림자 격노', '점멸'의 해금으로 전환
'그림자 격노'스킬의 경우 적용범위의 너프와 더불어
총 피해량 너프(35에서 15로 너프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이래야 보라준 암흑기사의 밸런스가 맞으며
다가올 알라라크 '피의 사냥꾼'과 '승천자'에게 챙겨줄만한 스킬의 개수가 보장이 됩니다.
다음으로 7랩 그림자 장막 - 보호막 재생속도 400% 만큼 더 증가 항목입니다.
켐페인상에서는 보라준이 해당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개연성이 보장되고 있는데요
보호막 재생속도가 존나 빠르긴 하죠...
아마 400% 추가 증가여서 일반 유닛의 보호막 재생속도보다 5배 빠르게 보호막이 재생될겁니다.
스완의 자동수리 업그레이드랑
카락스의 재구축 광선도 이렇게 무지막지한 속도로 회복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캐리건 악성점막도 체력 재생속도가 200% 추가 증가인데
보라준 은폐시 보호막 재생속도는 좀... 미치긴했죠
보호막 재생속도는 200%나 300%로 너프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8랩 아둔의창 - 사건지평선 업그레이드 관련 너프사항입니다.
솔직히 블랙홀이 방어력 무력화 하는 이걸 너프할 필요는 없고요
지금 아둔의 창 스킬중에서 카락스 궤도폭격과 동일하게 블랙홀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데요
블랙홀 재사용 대기시간 추가해야 합니다
스킬모았다가 연속으로 블랙홀 쓰는게 가능한데
솔직히 한번쓰는것도 '와 이거 사기네' 소리나오는데 연속사용이라뇨...
재사용 대기시간 넣어주세요 60초나 120초로
마지막으로 은폐나 잠복한 아군유닛의 공격력을 뻥튀기하는
15랩 어둠 속의 습격입니다.
이는 밑에서 적었지만 '잠복'한 유닛에게는 공격력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하나 있고요
보라준의 경우 암흑기사의 한방 데미지 자체가 높아서 퍼센트 공격력 상승 효과를 받으면 DPS가 미친듯이 오릅니다.
그리고 상승 퍼센트도 높은 편이고요
레이너 15랩 용병 보급품이 공격속도 15%이고
스완 15랩 기계 노하우 체력증가가 20%입니다.
보라준도 20%나 15%로 공격력 상승효과의 하향조정이 필요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랩 아둔의 장막은 암흑기사 생산시 베스핀 가스 적게먹는 업그레이드 삭제, 보호막 증가량 조정
2랩 궤도융화소는 협동전 사령관의 아둔의 창 스킬 분배 원리에 따라 삭제하는것이 어려움 이것은 그대로 냅둬야 함
6랩 암흑기사 추가업그레이드는 6랩 이전 암흑기사는 오직 '영구은폐'스킬만 패시브로 사용가능
6랩 이후 암흑기사는 그림자 격노와 점멸이 업그레이드로 해금됨, 공허정지장은 영구삭제
7랩 은폐한 유닛의 쉴드 재생속도는 하양조정필요
8랩 사건지평선의 경우 2열 강습클러스터의 블랙홀에 재사용 대기시간 부여
마지막 15랩 은폐한 유닛의 공격력 강화는 강화 퍼센트 하향조정필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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