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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방민지
작성일 2016-02-23 13:58:13 KST 조회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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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 피드백 리뷰

http://kr.battle.net/sc2/ko/blog/20045806/%ED%98%91%EB%8F%99%EC%A0%84-%EC%9E%84%EB%AC%B4%EC%97%90-%EB%8B%A4%EA%B0%80%EC%98%A4%EB%8A%94-%EB%B3%80%ED%99%94-2016-02-23 

 

 

드디어 떳음

협동전 관련 업데이트 내용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100점 만점에 90점은되는듯

 

 

1. 인공지능 개편

 

고행이나 더 높은 난이도의 추가를 유저들이 원하긴 했지만

아주어려움의 인공지능 유닛조합이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건 아주 좋은 현상이라 생각함요

이렇게 유닛조합이 달라진다는건 협동전 진행하는데 땡 머머 조합보다는 유닛을 스까서 써야한다는것이거든요

 

어렵지만 더 창의적이고 새로운 플레이를 할 수 있으니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업데이트라 생각됩니다

 

 

 

 

 

 

 

2. 협동전 사령관 밸런스 패치

 

 

예전에도 적은바 있지만 신규사령관의 추가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할게 사령관별 밸런스 패치라고 적은적이 있는데

이렇게 이미 출시된 사령관을 먼저 밸패를 잡아놔야 신규사령관이 높은 완성도를 갖고 출시될 수 있어서라고 그 논리와 근거를 풀은적이 있죠

 

그런의미에서 이번 밸패는 전반적으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예전의 의무관 버프 아이디어도 그렇고 전투순양함도 결국생산가격이 낮아지니 버프가 맞고 밴시를 삭제하고 의료선을 투입하자는 얘기를 한 적이 있엇지만 머 이것도 의무관이 결국 버프가 되니까 패스합니다.

보병유닛들의 전반적 버프를 위한 강화된 전투자극제는 꽤 좋은 버프라 볼 수 있겠네요

 

 

케리건의 밸런스 패치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이 부담되는 케리건의 경우 '동화오라'의 능력을 크게 향상시킨다는데 아마 떨어지는 광물 및 가스의 량을 늘리겠다는 심산이겠지요

케리건은 이것만 해줘도 업그레이드 고통에서 많이 해방될것입니다. 업그레이드 항목이 많은거야 머 여차하면 업그레이드 진행건물을 두개 지어버리면 되니까요

자원으로 해결하던가 아니면 업그레이드 항목개수를 줄이던가 둘중 하나를 진행해야 케리건이 사는데

자원쪽으로 해결한다 하니 만족스럽습니다.

 

히드라리스크 광란의 자동시전으로 변경은 아무래도 케리건이 레이너 알타처럼 처음 협동전을 접하는 플레이어용 사령관이기에 그에 맞춰 난이도를 낮춘거 같네요. 솔직히 액티브 스킬이 하나늘어나는건 그만큼 손이가는일이기 때문이죠

 

그 외로도 케리건 자체 성능의 버프도 켐페인 컨셉과 협동전 케리건의 컨셉의 일치화를 위해 바꾼거 같습니다.

 

 

 

반면 보라준 밸패는 좀 아쉽네요

보라준의 유닛 뽑는 전략을 보면

1. 제일 안쓰이는 백인대장 + 추적자 조합

2. 모든걸 파괴하는 땡암기 조합

3. 땡암기에 해적선을 스까먹는 지는게임도 역전하는 조합

4. 느려터졋지만 재밋는 땡 공허조합

5. 황금함대, UED함대, 나는 군단이다 조합을 만드는 땡 암흑집정관 조합

 

이렇게 크게 5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문제가 되는건 2번 3번 조합이죠

 

특히 암흑기사의 그림자격노가 동맹사령관을 아주 노잼으로 만들어버리는 조합인데

뜬금포로 암흑집정관이 너프가 되네요

 

이거는 카락스 교화의 출시,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노바, 아바투르 사령관이 사용할

유령 혹은 악령 - 정신지배, 감염충 - 신경지배와 밸런스를 맞추기위하여 암흑집정관을 너프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역시 보라준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그림자격노의 OP성과 은폐유닛의 무한한 생존력으로 기본유닛인 백인대장과 추적자가 사장되는 분이기이기때문에

이걸 좀 더 신경써줫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네요

 

 

 

그리고 밸런스 패치가 되면서 아마 버그픽스도 같이 이뤄질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걸 블리자드가 공식적으로 코멘트는 남기지 않을거 같네요

 

 

 

아 마지막으로 카락스에 대한 밸패가 전혀 없다는건 정말로 아쉬운 상황입니다.

카봇 애니메이션에서도 카락스를 아에 그냥 서포터형 사령관으로 못박고 밸패를 진행하지 않을생각인가본데

그럴거면 정보란에 강력한 로봇공학 유닛지원 글자 빼버리고 강력한 아둔창의 지원을 바탕으로 이런식으로라도 바꾸죠 ㅋㅋ

 

그렇게 따진다면 앞으로 출시될 스투코프, 데하카, 아바투르, 셀렌디스, 노바등등

그 어느 사령관도 서포터형 사령관으로는 출시가 안됬으면 좋겠네요 

 

진짜 서포터형 사령관은... 문제가 좀 많습니다. 일단 걍 노잼이에요 유닛이 안뽑히니까

 

 

 

3. 협동전의 부가적인 이익발생

 

 

 

협동전을 하는 유저들이 레더에서 사용가능한 문양보상이나 초상화 혹은 유닛스킨을 제공하는건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만족스럽네요

 

 

 

 

 

끝으로

 

두근두근

설마 사람이면 이번주에 패치해주겟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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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초연 (2016-02-23 15:0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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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준 너프가 겨우 암집만?ㅋ
아이콘 power1028 (2016-02-23 15:5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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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노 삭제하면 ㅇㅈ한다
지금은 팀원 보라준 걸리면 왼발로 컨트롤해도 이김

근데 신맵을 왜 안만들지;;
아이콘 I천령I (2016-02-23 17:5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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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건 건드릴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 지금도 단단해서;

지금도 상황 맞춰서 유닛 뽑지 않나요? 울트라 뽑으면 불멸자 떼거지로 몰려오던데

아니 근데 레이너는 왜 유령 안주는거임? ㅋㅋ emp좀 제발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2-23 18:2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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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은 근데 줘봤자 아무도 신경안씀
드라군볼로살려 (2016-02-23 22:5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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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준 자동가스만 카락스한테 뺐어가지고 줘도 이렇게 저평가받진 않을 것 같은데
프로푸스 (2016-02-24 02:0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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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 컴까기에 패치는 없을것이며 패치가 있어도 사령관 너프는 절대 하지 않을거라는 분이 계셨는데 이거 보면 어떨지... 어떻게 이루어 질지 모를 너프 패치 내용 가지고 보라준 손발 자른다니 어쩌니 하셨는데..ㄷㄷ
슈팅매냐 (2016-02-24 13:1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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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스는 유닛 가격 1배해도,저그걸리면 힘들듯. 갈귀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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