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패치후 카락스 빌드
우주모함빌드, 거신빌드, 불멸자 빌드를 한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신기루 빌드는 나중에 천상석맵 걸리면 해볼 생각이고
관문빌드는 머 궂이 플레이 영상을 찍을 필요는 없어 보이더군요 워낙 단순해서
광자포 빌드도 마찬가지;;;
첫번째로 카락스 우주모함 빌드입니다.
공허 출격맵에서 테스트를 해봣는데요
말이 우주모함빌드지 광자포 빌드나 별반 차이없습니다.
초반에 광자포로 세군데를 방어라인 갖춘다음에 우주모함을 열나게 뽑았는데요
우주모함은 워낙 수리로봇 + 재구축광선 중첩때문에 두마리 이상부터는 잘 안죽죠
이 영상에서 팁이라면 운좋게도 테란 바이오닉 병력이 걸려서 핵쟁이들이 출몰했는데요
고스트 핵쏘는것도 버프를 받아서 방어라인에 핵을 먼저 조준합니다. 방심하면 카락스 방어라인이 갈려나가요
그래서 무조건 관측선 뽑아서 방어라인 앞쪽에다 '관측모드'로 해놔야 초석 최대사거리를 이용해서 핵조준 고스트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사실 밸런스 패치된 이후로 카락스 픽한사람들 보면 의외로 우주모함 가는 유저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이유는 가장 안정적이거든요 유닛이 갈려나갈 일이 가장 적은 유닛이기 때문이죠
두번째는 거신빌드입니다.
땡거신은 노답이기때문에 관문유닛을 앞에 샌드백으로 세워두고 거신을 뽑는 빌드인데
실패한 빌드입니다
아 진짜 카락스 거신은 저그상대로 뽑았는데 노답이에요 분쇄맵에서 햇는데 세번째 분쇄자 잡으러갈때 살모사가 미친듯이 거신만 물어가서 거신이 다터져나갑니다.
멀 어떻게 할 수가 없네요.
참고로 거신을 뽑을때 공업은 안눌렀는데요 거신은 거신전용 업글만 돌려도 (화염광선) 딜이 잘 나오기때문에 공업을 안눌럿는데 망할...
그렇다고 샌드백으로 뽑은 파수병도 미친 ㅋㅋㅋㅋㅋㅋ 개 잘터지데요 ㅋㅋㅋ 아니 부활한거 같은데 인구수가 팍팍 줄음
보라준도 땡공허가서 진짜 둘이서 와
마지막에 보면 공허포격기 한 3기인가 남아있고 제 유닛은 다 갈려나가있는 상태입니다 ㅋㅋㅋ
누구 혹시 거신 최적화 빌드 개발하셧거나 개발하실분 안계신가요
거신은... 아 진짜 노답인듯요 레더처럼 조합갖춰서 유닛을 뽑아도 안되네요
마지막 세번째 빌드인 땡멸자 빌드입니다.
카락스 불멸자는 그림자포를 스킬로 활용해서 취약한 대공및 한방집중 화력을 충분히 뽑아낼수 있는 유닛이죠
보호막 패시브 스킬도 안정적이고요
유닛이 상대적으로 적게나오는 프토가 걸려서 더 쉽게 깨기도 했습니다.
플레이한 결과 땡멸자랑 땡우모가... 카락스 관문빌드 다음으로 안정적인거 같더군요
신기루 빌드는 지상군화력을 멀로 채울지가 고민입니다.
얘도 연구해봐야죠
3가지 서로다른 빌드로 카락스를 플레이한 제 개인적인 심정으로는...
카락스는 버프도 안될거고 너프도 안될거 같습니다.
카락스는 약한 사령관이 아니라 노잼 사령관인데 이걸 뜯어고치려면 카락스를 아에 다 갈아엎어야 할거 같더라고요
카락스가 재미가 없는 특히 유닛뽑는 재미를 느낄수 없는건... 사령관 특색에 가까운 여러 설정이 있어서입니다.
1. 아몬공세와 딱딱 맞아떨어지는 만능 태양창 쿨타임
밑에 카락스에 대한 리뷰를 남겨주신 분 글을 읽었을때 '카락스로 잡은 유닛이 동맹사령관보다 밀린 경우는 별로없다' 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게 아몬공세를 무적으로 잡아내는 태양창 쿨타임때문인거 같더군요
첫번째 공세부터 마지막 공세까지 태양창 쿨타임이랑 공세간 오는 시간이 딱딱 맞아떨어집니다.
이말은 동맹이 공세유닛을 잡지도 못하고 카락스 혼자서 유닛이나 방어건물 이런거 하나도 없이
순수하게 '아둔창'만으로 공세유닛을 삭제하는게 가능하다는거죠
아마 카락스 태양창 화력을 견뎌내는 유닛은 토르, 전순 이정도밖에 없을걸요?
태양창 화력이 너무강하고 아몬공세 시간쿨이랑 딱맞아떨어져서 카락스가 공세를 혼자 다 처리하니
자연스럽게 카락스가 처치하는 유닛카운트가 항상 동맹보다 높을수밖에 없더군요
동맹이 총알한방 쏘지도 못하고 공세를 카락스 혼자 먹어버립니다.
태양석을 최적화로 굴리면 태양석 효율 업그레이드 1단계나 아에 업그레이드도 안하고도 공세유닛을 아둔창만으로 다 씹어먹을수 있죠
카락스 아둔창 쓸때마다 느끼는거지만 왜 정화광선을 450초로 만들었는지 이해가 될 정도입니다.
300초였으면 리얼 아둔창으로 오펜스 미션까지 다 털었을겁니다.
과장 좀 보태면 카락스 멀티도 안먹고 유닛도 안뽑고 방어라인도 안갖추고 오직 아둔창만으로 1인분 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
카락스가 유닛뽑는 재미(생산가격 1.5배에서 1배로 롤백)를 주려면 아둔창은 너프를 먹어야합니다.
태양창 및 태양석 생성속도를 너프시켜서 적어도 하나의 아몬공세는 어쩔수 없이 카락스 유닛으로 처리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야합니다.
2. 너무나도 효율이 좋은 배터리 & 재구축광선
카락스를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배터리가 사기네' '재구축광선이 사기네'라는 생각을 지속적으로 갖게 해줍니다.
솔직히 재구축광선이 수호보호막보다 더 좋은거 같을때도 있어요
우선 배터리같은경우 재련소에서 하나, 황혼의회에서 한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데
이 두 업그레이드 항목이 너무 좋습니다.
자동으로 광자포 및 초석에 방어막을 만들어주는것과 마나재생률을 올려주는거땜에
방어라인이 무적의 방어라인이 되버리죠
또 배터리는 쉴드를 마나 1당 3인가 4씩 채워주는데 쉴드 채워주는 속도도 엄청 빠릅니다.
진짜 거짓말 보태면 여왕 수혈처럼 즉시 쉴드를 채워주는느낌이에요
쉴드가 다 깎인 유닛이 배터리 근처만 살짝 지나가면 어느새 쉴드가 풀피가 되버리죠
마지막으로 재구축 광선
기계유닛은 초당 +5씩 회복, 구조물은 초당 +10씩 회복합니다.
이것도 엄청 문제가 되는게
광자포나 초석 쉴드를 적병력이 다 깎아놔도 적병력 화력이 충분하지가 않으면 건물을 깰 수가 없어요
재구축 광선으로 초당 +10씩 회복시켜버리니까 적 병력이 세월아 네월아 때려도 파괴를 못시킵니다.
그러면서 광자포는 계속 때려대니까 적병력이 다 전멸할수밖에 없죠
여기에 광자포나 초석같은건 크기가 커서 스플뎀도 주기가 꽤 힘들죠
아몬공세에서 리버랑 분열기나오는 공세가 있는데 이 공세말고는 카락스의 방어라인을 밀어내는게 사실상 불가능하더군요
분열기랑 리버는 한방 죽창데미지를 갈겨서 재구축 광선이 터질새도 없이 방어라인을 갈아버리지만
한방데미지가 없는 공세조합이면 카락스 방어라인은... 진짜 안깨집니다.
같은가격에 파수병 두마리 뽑는것보다 배터리 + 광자포 조합이 적 병력을 2배 이상은 잡아낼겁니다.
이런이유로 카락스의 유닛효율이 상대적으로 더 떨어지게 되는것이죠
줄여서 설명하면 광자포 + 배터리 조합시 배터리 실드 충전량, 충전속도에 건물 보호막기능까지 있어서
광자포 하나깨는데 보호막 까야하고, 쉴드 간신히 까고 건물 기스좀 내려하니까 재구축광선 삠~
여기서도 카락스가 유닛 뽑는 재미(생산가격 1.5배에서 1배로 롤백)가 있는 사령관이 되려면
배터리 쉴드채우는 속도, 배터리 마나효율 및 재생효율, 그리고 재구축광선의 너프가 이뤄져야합니다.
현재의 카락스에서 유닛가격만 1배로 롤백해버리면 보라준 이상의 화력을 갖추면서 동시에 안정성마저 뛰어난
가장 강력한 사령관이 될겁니다.
별로 센거 같지는 않아보이는데 일단 카락스 끼면 절대 질일은 없겠다
이런 느낌을 협동전 유저들에게 주겠죠
아둔창, 광자포, 유닛
이 3가지 평가에서 카락스는 아둔창과 광자포는 너무 좋은 효율을 갖춘대신에 유닛의 효율 및 화력을 아주 최하급으로 낮췃죠
이 2가지 화력을 조정한 다음에 유닛가격을 낮춰야 할것입니다
그런데 그러면 사령관의 특색이 많이 퇴색될 수도 있죠
카락스는... 버프나 너프는 안 이뤄질거 같습니다.. 하면서 느낀건데 조정할거면 거의 다 갈아엎어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