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2Clip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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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3-01 19:32:23 KST | 조회 | 1,313 |
제목 |
카락스 개편안을 써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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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탐사정, 관측선을 제외한 유닛들의 가격이 1.5배인데 가성비 이전에 기초 성능부터가 문제.
카락스의 가장 대표적인 단점으로, 유닛 운용을 힘들게 하는 원인 1위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관문 유닛인 파수병이 미네랄 150이라는, 관문/제련소/광자포와 같은 가격을 먹고 튀어나오는 것만 해도 문제인데 고 테크로 가면 전순이나 폭풍함을 뛰어넘는 가격으로 튀어나오는 거신(450/300), 이젠 토 나온다는 말 밖에 할 수 없는 가격의 요즘 뭐함 우주 모함(525/375)에 이르면... 어째서 카락스가 타워 러쉬와 파수병 동력기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동력기(75/150)마저 고위기사보다 비싼 값을 먹고 나오는 건 애교
심지어 이런 유닛들이 제대로 활약을 하려면 레벨업과 더불어 추가 업그레이드도 필요한데, 이 업그레이드가 먹는 가격이 하나하나 장난이 아닌 건 말할 것도 없고, 업그레이드를 다 하면 1.5배 값을 하느냐 하면 그것도 딱히 아닙니다. 당장 거신만 해도 상대가 저그라면 살모사에 끌려가서 대지/대공 공격을 고루 맞고 녹아주시는 게 일상이고, 업그레이드 하면 말살자 사양이 되는 불멸자조차 375/150이라는 웃기지도 않는 가격을 먹고 튀어나오며(아르타니스는 이 돈으로 불멸자+용기병이 나온다는 걸 생각하면 정말 어이없는 가격. 그렇다고 알타 불멸자보다 좋냐 하면 그것도 별로...) 우주모함은 그나마 모이면 쌔지만 위의 미친 듯한 가격 때문에 모으기 힘들 뿐더러, 팀 사령관과 임무에 따라서는 제대로 모이기도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라준이라던지 퍼플준이라던지 갓라준이라던지
1-1. 유닛 가격 배수의 재조정
가장 직접적인 해결책.
아무리 생각해도 1.5배 먹고 튀어나올 유닛들이 아닙니다...
물론 200을 채운다면 우주모함, 거신, 불멸자 등의 고테크 유닛들이 적을 녹여버릴 수 있지만 시간장이나 시간의 파도로 탐사정 빨리 뽑는 것 이외엔 자원 수급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성이 거의 없다시피한 카락스로서는 고테크 유닛을 많이 모으기란 힘들고, 이런 고테크 유닛들을 지키기 위한 몸빵이 되어야 할 터인 파수병조차 미네랄 150을 먹고 나옵니다. 거기에 적이 저그라면... 살모사 납치에 쭉쭉 갈려나가는 고 테크 유닛을 보며 암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타워러시가 진리
1-2. 업그레이드 중 일부 업그레이드를 레벨에 따른 자동 개방 강화 패시브로 변경 or 가격 인하.
아시다시피 카락스에게 필요한 업그레이드는 업그레이드에 허덕이는 케리건의 그것을 뛰어넘을 정도입니다.
심지어 다른 사령관의 유닛들이 업그레이드 하면 캠페인 유닛보다 뛰어난 성능 및 가성비를 보여주는 유닛들 어디의 대모님은 캠페인 3암기 능력을 다 갖추고 온데다가 몸빵이 광전사를 뛰어넘는, 이젠 암기인지 뭔지도 모를 녀석을 들고 나오는데 이 많은 것에 비해, 카락스의 유닛들은 동력기를 제외하면 업그레이드를 해야 간신히 캠페인 유닛과 동급을 이룹니다. 가성비까지 따지고 들면 더더욱 안습이죠. 그러니까 그림자포 갖다 버리고 선봉대 주시죠.=>세계관 붕괴 아닌가 차원 장인.=>폭풍함이나 내놓으시죠 신관님.
타 사령관보다 비싼 돈 주고 뽑는데, 업그레이드를 다해도 동족의 타 사령관의 대체 유닛보다도 가성비가... 최소한 업그레이드라도 미리 달고 나오면 손도 덜가고 자원도 아끼고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재 구축광선 대상 추가, 관측선 이동 속도 증가, 파수병 재조립, 동력기와 보호막 충전소 에너지 회복 속도 200% 증가, 그림자포 선봉대를 달..., 거신 화염장판 정도는 업그레이드 없이 레벨 되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식이었으면...
2. 미묘한 15렙 특성
최종 특성이 대놓고 아르타니스 2렙 특성에 비교되는 건 과연 어떨지... 아군이 자가라일 경우에는 아르타니스의 방어막을 못 받는 자폭유닛들의 내구성이 오르니까 더 좋다고는 하는데 그걸 고려하고도 이게 15렙 특성에 걸맞는지는 진심 회의감이 듭니다. 재회복이라도 되면 모를까... 그래도 10은 너무 심하지 않습니까
2-1 15렙 특성 변경
두 말할 것 없는 가장 직접적인 해결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까놓고 말해 전 사령관 중 15렙을 찍어도 이렇게까지 플레이에 변동이 없는 사령관도 카락스 말곤 없습니다.
차라리 스완처럼 기계 유닛 생존력이라도 올려주던가, 차별성이 필요하다면 공격력 등에 버프를 주면 좋을텐데 생존성 올려준다면서 주는 게 딸랑 10이라니, 아무리 옛날 불멸자의 강화 보호막 사양이라도 이건 사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2-2 만렙 확장으로 인한 전체적인 특성의 추가
개인적으론 차라리 이게 되면 좋겠군요. 협동전 올 만렙 찍고 업적도 다 따고 만 협동전 매니아 분들을 위하여. 어차피 레벨 올리다 보면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버리는 레벨업 특성은 어느 정도 있으니까 말이죠. 레이너 전순이라던가
3. 효율이 떨어지는 궁극기 정화광선
어째서 이거 쿨타임까지 1.5배인 겁니까?! 아니 뭐, 딱히 약하다는 건 아닌데 사실 체감상으론 태양의 창이랑 그닥... 아르타니스의태양 포격이라던가 보라준의 시간 정지에 비하면 효율성의 한계가 너무 명확한 기술인데 더 짧게 줘도 모자랄 판에...!
3-1 쿨타임 감소 or 13렙 정화자 프로토콜에 의한 시너지 상승
쿨타임은 말할 것도 없고... 정 쿨에 손을 못 대겠다면 개인적으로는 13렙 찍으면 이동속도/지속시간 뿐 아니라 시간당 화력이라던가 크기 같은 부분도 좀 상향됬으면 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거 13렙 찍어서 강화 되어도 쿨타임에 맞는 기술이 아닙니다...
3-2 아예 개편
차라리 탈란다르를 본인 컨트롤로 준다던지 하면 차라리 쿨대비로 맞지 않을까 싶군요. 그 분 참 강력하던데. 설정과도 딱히 충돌 안되고 말이죠.
4. 저레벨에서의 심각할 정도의 무력함
11렙 전까지는 타워러쉬도 안될 뿐더러,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카락스 유닛은 섬멸전 유닛과 다름이 없는데 1.5배 가격입니다. 그런데 유닛을 캠페인 사양으로 맞춰주는 업그레이드조차 레벨이 안되면 찍을 수 조차 없습니다!
이 이상의 설명을 생략합니다. 이건 사실 해결법이 1 항목과 겹치는 부분이 많군요...
카락스는 이번 인공지능 및 난이도 강화 패치로 인해 그나마 있지도 않던 고테크 효율이 매장을 넘어 외핵을 뚫고 내핵에 파묻혔다는 생각이 들어 현재 개편 1순위라는 생각이 들어 올려봤습니다.
...생각해보니 첫글이군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앞에 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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