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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ProTT]피드백
작성일 2016-09-16 10:50:16 KST 조회 2,399
제목
알라라크 만렙 인증 + 후기

어제 집으로 돌아와서 알라라크 5렙 남은거 마저 찍고 만렙 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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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도 그닥 어렵지 않더군요
그냥 하다보니까 알아서 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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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스탯은 아직 이것저것 다양하게 써보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저게 무난하게 좋은 것 같습니다(경우에 따라서 알라라크 공격력 올릴때도 있구요)

처음 알라라크 시작해서 5~10렙 찍었을땐 정말 토나오게 힘들었습니다
알라라크가 자꾸 뒤져서 광신자들이 증발하는것도 순식간이였고, 그렇다고 알라라크가 "매우 강력하다!"라는 느낌도 크게 없었어요
광신자들도 비싸고 인구수도 많이 먹는 애들이라 숫자 유지하는것도 일이였습니다 :(
시골에 내려가서 스타 2 못하느라 만렙이 늦어지는 바람에 플엑 후기를 많이 참고했는데 평이 정말 안좋았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근데 집에 돌아와서 직접 15렙 찍고 마스터 스탯도 얻으면서 어느정도 사용법도 알게되고 손에 익으니 충분히 활약할 수 있더군요
말로만 듣고 욕할 정도로 쓰레기 사령관은 아니였습니다만, 많은 버그 수정과 소폭의 버프 정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래에 서술되는 알라라크의 장, 단점은 마스터 90레벨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유의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알라라크의 장점
1. 탈다림 간지
지금까지 등장한 사령관(레이너~아바투르)중에서 유일하게 개인 스킨이 존재하는 사령관입니다
실제로 스펙이 정말 말도 안되게 ㅄ이였다고 해도 탈다림 스킨뽕에 취해 애정으로 구매해줄 수 있을 만큼의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합니다

2. 매우 빠른 확장
확장 지역의 가스에도 바위가 생기고 킹갓준의 그파대에 시작쿨이 추가된 이후로 유일하게 시작하고 가장 빠른 시간내에 확장을 가져갈 수 있는 사령관이 되었습니다
너프전의 보라준 수준까진 아니지만 충분히 생더블~관문 더블이 가능합니다

3.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탐지기
범위내의 모든 아군, 동맹 유닛의 공격 사거리를 2 증가시켜주고 적 유닛에게 주는 피해 15% 증가, 개사기 역장을 가진 탐지기는 알라라크가 유일합니다
저렴한 업글을 통해 관측선처럼 영구 은폐 능력을 부여하고 적 유닛에게 주는 피해를 30%까지 끌어올릴 수 있죠
솔직히 필자도 알라라크와 승천자를 쓰는데만도 바빠서 역장까지 자유롭게 다뤄보지는 못했지만 만약 3종류의 스킬 유닛을 자유롭게 다룰 수준이 된다면 교란기의 유무만으로 알라라크는 못해도 1.5티어 사령관까진 오를 수 있다고 보며, 현 존재하는 사령관중에 최고의 탐지기 유닛을 보유한 사령관이라는건 말 할 필요도 없습니다

4. 불멸의 영웅
알라라크는 혼자서 적진을 들쑤시고 다니기엔 케리건에 비해서 너무나도 약하지만 적당량의 광신자들과 함께라면 그 무엇도 두렵지 않습니다
광신자부터 분노수호자까지 가리지 않고 다 쳐먹는다는게 좀 문제지만.. 마지막까지 죽지 않고 생존하여 적에게 프리딜을 꽂아넣을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매력적입니다

5. 갓천자
제가 알라라크를 방산비리 쓰레기 캐릭이라고 욕하다가 '역시 군주님은 옳았습니다'라고 사죄하게 만들어준 유닛입니다
유닛 스킬이 워낙 사기라서 적 모든 조합의 무상성에 가까우며, 공허 분쇄자, 각종 혼종는 물론 협동전 유저들이 가장 상대하기 꺼려한다는 적 조합인 스카이 테란과 살변갈링링까지 무리없이 잡아냅니다(스카이 테란 상대는 아바투르가 더 우위)
알라라크와 함께 사용하면 손이 좀 꼬일 수 있긴 하지만 무리하게 연습해서라도 사용할 가치가 충분한 유닛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알라라크의 단점
1. 인구수 4의 광신자
처음 알라라크 방송 할때도 자주 언급했었지만 알라라크를 플레이할때 가장 신경써야할 것이 '광신자의 광물과 인구수'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다른 토스 사령관들에 비해서 시작부터 150광물에 인구수 4를 먹는 비싼 광신자를 대량으로 생산해야 알라라크가 제대로 활약을 할 수 있는데 시작부터 인구수 4나 되는 유닛을 마구 뽑다보니까 보급품 관리가 굉장히 꼬입니다
물론 두기씩 생산된다는 큰 이점이 있기는 하지만 인구수 4는 좀 심하다고 생각되네요 :(
개인적으로 광신자의 인구수는 3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2. 어려운 유닛 조합 비율
위에서도 말했지만 알라라크는 대량의 광신자가 곁에 있어야 힘을 받는 타입입니다
그래서 광신자를 아주 많이 뽑게 되는데, 그러다보니 다른 유닛들의 조합 비율이 쉽게 망가집니다
'적이 스카이 조합으로 오게 되면 난 알라라크의 힘을 위해서 광신자를 뽑는게 맞는걸까? 대공을 위해서 광신자를 포기하고 학살자나 승천자 or 분노수호자를 뽑아야되나?'알라라크를 하면서 제일 많이 했던 고민입니다
어설프게 대공을 막겠다고 학살자 같은 유닛을 뽑으면 알라라크가 미친듯이 뒤져나가면서 몇기 안되는 광신자를 모두 빨아먹은 이후에 비싼 대공 유닛들까지 뜯어먹기 시작하고, 대공을 아예 포기하고 광신자들을 대량으로 모아두면 알라라크의 파괴 파동이 아무리 쌔다고 해도 동맹에게 적지 않은 민폐를 끼칩니다
특히나 '망각행 고속열차'맵에서 이 고민은 더욱 크게 다가오는데요
광신자는 풀업해봤자 공격력이 9라서 굉장히 미약한 딜인데 열차에 제대로 딜을 넣기 위해선 선봉대, 분노수호자, 승천자 같은 고테크 유닛들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광신자를 뽑다보면 고테크 유닛들의 비율이 망가지고 말죠
그래서 필자는 현재 승천자를 8~10기만 유지하고 광신자에 올인하는 조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반강제적으로 이러한 조합만 강요되는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3. 쓰레기 로공과 너무 많은 업글
예전엔 로공 유닛을 굴리지 않더라도 분광기 1기를 위해서 꼭 지었던 로공이지만 갓천자의 활용법을 익히고 아예 갖다버린 건물입니다
건설하는 것 자체가 정말 돈 아깝습니다
캠페인 선봉대가 말도 안되는 오버 스펙이라 너프한건 이해가 됩니다만.. 애를 완전히 휴지 조각으로 만들어놨어요
무엇보다 비싼 로공 유닛을 굴리기 위해서 지원소를 올리고 유닛당 업글을 2개씩 돌려야 하는것도 적지 않은 부담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로공 유닛이 제대로 사용되기 위해선 6레벨 달성시, 선봉대의 방사 범위 증가를 기본 장착으로 해주고, 분노수호자도 공중 공격이 1레벨부터 기본 장착되어야 어느정도 써먹을 수 있다고 봅니다
위처럼 된다면 '선봉대의 중추뎀, 분노수호자의 공속 증가' 유닛당 딱 업글 하나씩 해주면 되니까요
2015년 블리즈컨때 개발자들이 직접 언급한 자신들이 추구하는 밀리 유닛의 컨셉 '저티어 유닛들은 개인 업글을 주어 후반에도 사용될 수 있게, 고티어 유닛들은 최대한 업글을 없애 생산후 바로 전투에 투입할 수 있게'를 협동전에서도 좀 적용시켜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살짝 욕심이라고 생각되지만 교란기의 능력 범위 증가와 알라라크의 파괴 파동이 밀쳐내는 거리 증가 업글 두개도 해당 레벨에 기본 장착으로 바꿔줬으면.. 좋겠습니다ㅠ)




ps. 여러분이 생각하는 다른 장, 단점은 어떤것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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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작 (2016-09-16 11:20: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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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라크 만렙 찍고 거의 알라라크만 돌려본 결과 장단점은 비슷하네요.
장점
1. 생각보다 쉬운 승천자 트리
초반을 알라라크로 버티면서 자원 최적화하고 관문늘리면 끝! 승천자도 알라라크+광신자 몸빵과 함께라면 스택0으로도 쓸만해서 좋죠.
2. 강력한 마스터 과충전
코랄의 균열같이 2분만에 공세가 오는 맵이 아닌 이상 과충전은 멀티 바위 깨는 데에 쓸 수 있고, 동맹 따라서 동맹 멀티도 같이 깨줄 수 있단건 엄청난 장점이죠. 근데 너무 좋아서 이것만큼은 하향되지 않을까 싶네요….
3. 갓란기
말이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알라라크+승천자만으로도 바쁜데 교란기 역장까지 쓰긴 힘들더라구요

단점
1. 큼직한 인구수
광신자라던가 광신자라던가 광신자가 가장 문제죠. 분노수호자도 큰 편이긴 한데 고티어라 등장 시간 자체가 늦는 편이라 큰 문제는 없는 편인데, 광신자는 정말…
2. 별 쓸모가 없는 로공 테크
맵이 코랄의 균열이 뜬다면 교란기 2개 뽑고 땡분노 가는데(포션 몇마리는 뽑는편) 그 외엔 쓸 일이 딱히 없더라구요. 표류기 보조목표는 3과충전으로 잡고, 사원 천정석은 날 강화해라 쓰면 잡는 편이니까요. 분노수호자가 안좋은 건 아닌데 모으기가 너무 힘들어서… 선봉대는 방산비리가 맞는 것 같습니다.
3. 기동성과 기동성, 그리고 기동성
중요하니까 세 번 쓴 기동성. 물론 갓갓자의 기동성이 빠르다면 그것대로 사기이니 넘어가더라도, 모든 테크가 기동성이 느리단건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학살자가 점멸때문에 그나마 빠른 정도인데, 굳이 학살자 테크를 탈 필요는 없으니. 죽음의 함대의 노쿨타임 텔포가 있긴 한데 죽음의 함대 쿨 자체가 길어서 제대로 써본 적은 공허의 출격 마지막 공세때밖에 없네요.
4. 죽음의 함대
안좋단건 아닌데… 기나긴 쿨타임에 비해서 좋진 않은 느낌. 파멸자랑 탈다림 모선이 1분짜리 소환유닛이었다면 내구 상향좀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에요.
아이콘 [ProTT]피드백 (2016-09-16 12:0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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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 그러고보니 사령관 최악의 기동성을 빼먹었네요.. 근데 전 죽함 귀환이 노쿨이라 이게 또 은근 괜찬아서 어떻게 보면 꾸진 기동성을 좀 커버해주더군요
그래서 전 죽함이 단점에 속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콘 최고의플레이 (2016-09-16 15:5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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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컴까기는 다양성이 중요한데 그걸포기한 성능은 확실히아닌거같음

알라보단 승천위주인것도 컨셉을 약간 파괴하는거같고 함대는 쓸모는있지만

벤시 히페들을 참고하면 너무구린거같음 자주나와서 기동성역할을 해주던지
(텔포도 히페차원도약처럼바꾸고)

아니면 진짜 빨강혼종이고뭐고 다죽이는 대신 잠깐등장하고 가던지 여러모로 아쉬움이큰거같아요

스택도 승천자가아니라 알라라크가 스택을쌓아서 승천자 T F 광클보단

알라가 스택을 쌓고 무쌍찍는게 더 탈다림스러울거같고

로공은진짜..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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